낙원은 창백한 손으로
박영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영 작가의 장편소설 ≪낙원은 창백한 손으로≫를 읽었다. 경찰 '연우'는 후배 '상혁' 선양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에 긴급 파견된다. 이상한 점은 피해자 '차요한' 원장은 몇 시간 뒤에 연명 치료를 중단할 예정이었다는 것이다. 한편 차요한의 아들 '도진'은 살인 용의자 '유민희'를 변호하라는 협박을 받는다. 그리고 15년 전 있었던 끔찍한 비밀이 하나씩 드러난다.


소설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재밌다'였다. 한순간도 지루해지지 않고 달려나가는 이야기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소설을 읽는다는 것을 다시 일깨워주었다. 이야기에 힘이 있고 등장 인물이 잘 빚어지면 어떤 소설이든 커다란 재미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소설은 연우와 도진의 시점이 번갈아 진행되며 시간적 배경도 현재와 15년 전을 왔다갔다 한다. 등장 인물도 많고 사건도 복잡한 양상을 띠지만 조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모든 것을 정리하는 것도 좋았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이 소설을 3년 동안 준비했다고 한다. 확실히 긴 시간 동안 잘 다듬은 이야기였다.


미스터리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정보를 얼마나 공개하냐일 것이다. 깜짝 반전을 위해 너무 적게 밝히면 뜬금없는 이야기가 되고,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이 알려주면 김새는 결말이 될 것이다. 이 소설은 그 적정선을 기가 막히게 찾아 이야기의 재미도 설득력도 갖추었다.


철없지만 즐거운 학창 시절을 한순간에 악몽으로 만든 사건은 대체 무엇일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끔찍한 사건의 범인과 동기는 무엇인지 상상하고 또 반전에 당하는 재미가 있었던 소설, ≪낙원은 창백한 손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