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조각 미술관
이스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스안 작가의 소설집 《신체 조각 미술관》을 읽었다. 여름이 지났는데도 참 덥다. 그래서 더 섬뜩한 소설을 읽고 싶었다. 소름이 오소소 돋을 만한 그런 소설을. 표지부터 심상치 않은 이 작품은 그런 내 기대에 부합하는 소설이었다.


총 여덟 편의 이야기가 들어있는 이 소설에는 다양한 기괴함이 있다. 표제작인 [신체 조각 미술관]부터 분위기를 확 장악한다. 여러 사유로 신체를 기증받아 박물관을 만든다는 설정이 무척이나 독특했다. 기괴하면서도 우아함이 있어서 좋았던 이야기다. 예전에 볼이 정말 말랑거리던 친구가 있었는데 이 미술관에 간다면 가치 있는 작품이 탄생할 것 같다. (...)


[푸른 인어]는 인어를 소재로 이렇게 과격한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거로 생각하지 못했던 이야기였다. 인어를 발견한 어부의 이야기인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어 공주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전개가 이어진다. 이야기에 놀라고 그 표현에 한 번 더 놀랐다.


[한밤중의 어트랙션]은 가장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였다. 지옥을 모티브로 만든 놀이기구에서 밤을 새우기로 한 직원들에게 일어난 끔찍한 일이 벌어진다. 괴담이 많은 장소 중 하나가 놀이공원으로 이를 배경으로 한 공포영화도 꽤 많이 나왔다. 지옥 놀이기구라니 한번 타보고 싶지만 실제로 저런 일이 벌어진다면 정말 무섭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공포영화 마니아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작가답게 오로지 무서움에 비중을 둔 이야기와 슬픔의 정서를 공유하는 이야기로 나누어져 있는 점이 좋았다. 또한 귀신 같이 비현실적인 공포와 사람이 무서운 현실적인 공포가 같이 있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


더위를 잠시 잊고 제대로 오싹함을 주어 만족스러웠던 소설, 《신체 조각 미술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