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고생 - 책보다 사람을 좋아해야 하는 일 일하는 사람 11
김선영 지음 / 문학수첩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선영 작가의 사서, 고생은 도서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을 전혀 좋아하지 않던 작가가 우선순위로 지망한 교대에 떨어지자 무작정 문헌정보학과에 들어가 사서가 되었다. 이 책은 사서로서 겪은 일을 생생히 들려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엄청나게 솔직하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읽은 에세이, 특히 직업을 소재로 한 에세이 중 이보다 솔직하게 쓴 것이 있었나 싶다. 사서라는 자신의 직업을 좋게 포장하려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준 점이 무척 좋았다.


어느 직업이든 쉬운 일이 있겠냐마는, 도서관 사서는 그래도 평화로운 일상이 많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역시 뭐든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것 같다. 사서로서 맞닥뜨리는 수많은 힘든 일이 줄줄이 나열되어 있어 사서가 아닌데도 스트레스가 느껴질 정도였다. 각종 민원부터 시작해서 행사 주관, 리모델링 등 다양한 어려운 점이 와닿았다.


그래도 직업에 대한 작가의 사랑이 느껴지는 책이다. 작은 일에도 감사할 줄 아는 작가가 멋졌다. 한편으로는 나 역시 책을 무척이나 좋아하기에 사서를 체험해보고 싶기도 하다. 먼 미래에 나의 직업은 무엇이 되어 있을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