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송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와카미 데쓰야의 장편소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를 읽었다. 올해의 반전 같은 느낌이다. 오만하게도 이 소설을 읽기 전에 내용이 추측됐다. 고바야시 서점을 찾은 손님들이 위로받는 또 하나의 힐링 소설. 그리고 이런 건방진 생각은 산산조각났다.

 

초반부를 읽으며 감정 이입이 심했다. 출판유통회사 신입사원 리카는 도쿄 출신인데 연고도 없는 오사카 영업부로 발령받았다. 꼰대같은 상사들에게 치여 눈물을 한바탕 쏟은 어느 날, 고바야시 서점에서 유미코를 만난다. 그녀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유미코는 큰 위로를 받는다.

 

가까이서 보면 드라마 <중쇄를 찍자!>, 멀리서 보면 청소부 밥이 떠올랐던 작품이다. 특히 청소부 밥은 너무 어렸을 때 읽어서 하나도 기억이 안 나는데, 다시 읽고 싶어졌다. 유미코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평범하지만 듣다 보면 마음이 따스해지는 게 정말 좋은 사람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물론 그 이야기를 듣고 깨달음을 얻고 더 나아가 업무에도 적용하는 리카도 보통은 아니다.

 

작가의 말을 보면서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소설이 쓰였다는 것에 깜짝 놀랐다. 이렇게 따뜻하고 열정적인 사람이 실제로 있다는 것에 뭔가 나까지 힘이 나는 기분이었다. 책에 대한 작가의 사랑이 느껴지는 점도 참 좋았다. 마지막쯤 나온 메밀꽃 필 무렵도 반가웠다. 한컴 타자 연습에서 자주 쳤던 기억이 되살아났다.

 

서점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책이라면 서점에서 흔쾌히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소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