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청년, 호러 안전가옥 FIC-PICK 3
이시우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가옥에서 출간한 도시, 청년, 호러를 읽었다. 여섯 명의 작가가 도시와 청년을 주제로 호러 소설을 써냈다. 아직 6월인데도 무더운 지금 딱 읽기 좋은 소설이다. 많은 청년이 맞닥뜨리는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마 경제적 문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고시원에서 돈을 아껴가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분실]의 석진도, 행복한 자취의 꿈을 이루는 데 방해를 받는 [복층 집]의 혜화나 [보증금 돌려받기]의 성아 역시 돈이 문제다. [아래쪽]역시 돈을 위해 맨홀 밑에서 일을 하는 위험을 택한다.

 

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얼마나 많은 청년이 살기 위해 아등바등 살아가는 걸까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밖에서 아무리 힘들었어도 나만의 공간에 오면 위로가 되기 마련이다. 그 작은 위안마저 앗아가는 열악한 상황이 좌절될 것 같다. 가장 안전해야 할 집이 가장 무서운 공간이 되는 [복층 집]은 결말을 보는 순간 섬뜩해졌다. 역시 귀신보다 무서운 건 사람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보증금 돌려받기] 역시 마찬가지다. 전세 사기나 집주인과의 갈등은 정말 현실적인 이야기다. 점점 이상해지는 성아의 상황에 공감할 수 있었다. 영화 같은 전개가 제일 마음에 들었다. 결말까지 보고 나면 긴 여운이 남을 것이다. [분실]은 가장 답답한 이야기였다. 석진의 꼬일 대로 꼬여버린 상황이 진짜 일어날 법해서 더 답답함이 크게 다가왔다. 보이스피싱을 당해 목숨을 끊은 청년의 기사가 생각나 씁쓸하기도 했다.

 

경제적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행복은 보장되지 않는다. [Not Alone]은 외로움을 다룬 이야기다. 소속되고 싶은 마음이 결국 파국을 부르는 이야기인데 반전까지 숨어 있어 이야기를 읽는 재미가 있다. 전반적으로 길지 않은 분량에 완성도도 나쁘지 않아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었다. 점점 더워지는 여름날 추천하고 싶은 추리소설, 도시, 청년, 호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