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2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의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2, 을 읽었다. 바로 전에 데뷔작 박쥐를 읽어서 해리가 20년의 세월 동안 어떻게 달라졌을지 궁금한 마음이 컸다. (심지어 박쥐에는 아직 라켈이 등장하지 않는다!) 박쥐도 읽으면서 참 독한 작품이라 생각했는데 이번 작품 은 정말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엄청난 소설이었다.

 

해리가 목숨보다 소중히 여기는 존재, 라켈이 목숨을 잃었다. 소설의 제목과 같은 칼에 찔려 숨을 거두었다. 지금까지 여러 잔혹한 사건을 해결해 온 해리도 이보다 더 큰 절망을 겪진 않았다. 처음에는 무언가 속임수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라켈이 이렇게 쉽게 죽을 리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라켈은 사실 살아있었고 해리는 멋지게 진상을 간파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되찾는 결말을 예상했다. 그러나 그런 꿈같은 일은 존재하지 않았다.

 

더 망가질 부분이 있을까 싶었던 해리는 끝이 없는 추락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라켈을 죽인 범인을 알아내기 위해 집요하게 추적한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용의자가 떠오르고 해리가 이를 하나씩 확인하는 장면은 정말 긴박감이 넘친다. 이번 작품에 유독 범인 같은 인물이 많이 등장하여 도대체 누가 진범인지 끝의 끝까지 도달해도 알 수 없었다.

 

기나긴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는 작품이다. 해리가 마침내 찾아낸 진실이 정말이지 너무 끔찍했다. 작가가 도대체 어떤 마음으로 소설을 집필한 건지 궁금하다. 해리를 얼마나 더 괴롭힐 작정인 걸까. 다시는 미소짓지 못할 것 같은 해리가 안쓰러웠다.

 

이미 13번째 해리 홀레 시리즈가 여름에 노르웨이에서 공개된다고 하는데 어떤 충격적인 사건이 있을지 짐작조차 할 수 없다. 동시에 너무너무 기대된다. 한국에 번역되어 소개될 때까지 부지런히 아직 읽지 않은 해리 홀레 시리즈를 복습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