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인 소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6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라 료의 장편소설 《내가 죽인 소녀》를 읽었다. 탐정 사와자키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나오키상 수상작이라고 한다. 의뢰 전화를 받고 고급 주택가를 찾아간 사립 탐정 사와자키가 유괴사건에 휘말린다. 집주인 마카베는 사와자키를 돈을 받으러 온 유괴범으로 생각한 것이다. 범인의 지시로 돈을 운반하는 역할까지 맡게 된 사와자키는 이 유괴사건에 깊숙이 발을 담가버린다.


《내가 죽인 소녀》는 최근에 읽은 소설 중 가장 줄거리가 복잡하고 등장인물도 많았다. 그러나 그만큼의 재미도 보장한 훌륭한 작품이었다. 사와자키는 호감이 가는 인물은 아니었지만 일 처리는 효율적으로 해내는 탐정으로 그의 수사를 따라다니는 것이 무척이나 흥미롭다. 사건 자체도 의문스러운 점이 한둘이 아니라 도대체 어떤 진상이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하여 빨리 소설의 끝으로 향하고 싶었다.


유괴만큼 분초를 다투어야 하는 사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경찰은 수사에 난항을 겪고 범인에 근접조차 하지 못한다. 사건의 관계자는 많은데 어느 하나 딱 맞아떨어지는 용의자가 없으니 소설은 더욱 예측할 수 없는 전개로 나아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마침내 밝혀지는 사건의 진상은 어둡기 그지없다. 모든 퍼즐이 하나로 맞춰지면서 진실이 드러날 때 짜릿함을 느꼈다. 사건에 얽히며 온갖 고생을 한 사와자키도 비로소 한 걸음 나아가며 소설은 마무리된다. 사와자키가 등장하는 미공개 단편 <감시당하는 여인>도 짧은 분량으로 상당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느닷없이 면도날처럼 예리하고 선명한 바이올린 소리가 흘러나왔다. (27쪽)

죽음의 의식은 죽은 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살아남은 자들을 위한 것이었다. (33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