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의 무덤 모중석 스릴러 클럽 50
로버트 두고니 지음, 이원경 옮김 / 비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 추리 소설을 읽을 때 인물의 흐름에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소설의 배경과 문화, 인물의 생각이 달라서였을까. 그런 점에서 로버트 두고니의 장편소설 내 동생의 무덤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 장면도 고개가 갸웃거리지 않았던, 깔끔하면서도 강한 몰입감을 선사한 작품이었다.

 

트레이시는 20년 전 동생 세라를 잃었다. 사격 대회 날을 끝으로 그녀를 다시는 볼 수 없었다. 성범죄 전과가 있었던 에드먼드가 의심받지만 확실한 증거가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증인과 증거가 연이어 나타나 결국 에드먼드는 유죄를 선고받는다. 그러나 트레이시는 수사에 무언가 조작이 있음을 직감한다.

 

내 동생의 무덤20년의 시차를 번갈아 진행하며 과거의 사건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현재에 와서도 사람들을 얼마나 괴롭게 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다 세라의 시신이 발견되면서 사건은 새로운 걸음을 내디딘다. 트레이시는 사람들이 감춰 온 진실이 무엇인지, 동생을 죽인 진범은 누구인지 뒤쫓기 시작한다.

 

트레이시가 진실을 찾아 나서는 수사 과정도 무척 흥미롭지만, 그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초석 같은 법정 장면도 굉장하다. 어릴 적 친구에서 지금은 멋진 변호사가 되어 트레이시를 돕는 댄의 장면이다. 드라마나 영화처럼 시각적 효과가 없이 독자의 상상만으로 장면을 꾸려야 함에도, 이 소설의 법정 장면은 생생하게 묘사되어 소설 속으로 빠져드는 데 부족함이 없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다는 점 또한 내 동생의 무덤이 가진 장점이다. 20년 전의 수사에는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았다. 조작에 가담했을 것이라고 짐작되는 마을 사람들은 모두 아버지와 깊은 친분이 있었다. 이들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또 에드먼드가 범인이 아니라면 진범은 도대체 누구인지 끝의 끝까지 가서야 진실을 알 수 있다.

 

책의 날개에 따르면 형사 트레이시 시리즈는 벌써 여덟 권이 출간되었다고 한다. 다음 이야기도 출간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