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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가 우수한 이유
세계적으로 한류를 이끄는 힘은 어디에서 나왔을까? 과거로부터 우리나라는 주변 국가인 일본이나 중국에 한류를 이끌며 큰 영향을 끼쳐왔다. 지금은 노래와 춤, 드라마와 스포츠 등 한류로 인해 한글, 한복, 한식 등이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 P106
1. 한류의 시작
우리나라 최초의 한류는 백제의 불교, 건축, 예술의 전파로 일본 아스카 문화를 형성해 준 구로다(큰나라)이다. - P107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K문화의 한류 효시는 1997년 중국에 수출되어 1억 5천만이시청한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로서, 당시 중국인들이 한국에 관광오면 주인공인 대발이네 집에 갔다고 한다. 이후 일본에 수출된 ‘겨울연가‘로 욘사마를 부르며 많은 사람들이 남이섬을 방문했다. 또 ‘대장금‘이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에 인기몰이(이란 시청률 90%, 60개국 수출)를 하였다. - P107
왜 외국인들은 한국 드라마를 좋아할까? 이유 중 하나는 외국인들은 좌뇌적 특징을 갖은 것에 비해 한국인은 우뇌적 사고가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 P107
또 다른 한류 중 하나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형성된 한국인들의 인터넷강국 이미지이다. 일본과 비교하더라도 일본은 모든 것이 꼼꼼하고 정밀한 매뉴얼에 의해 일하기에 인터넷 활용을 제대로 못하는데 비해, (후략). - P108
감이 있다는 것은 공간 지각력이 뛰어나다는 뜻으로 공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총체적 그림을 단 한 번에 그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다. - P108
2. 흥과 신명
우리나라 사람들은 에너지가 한번 폭발하면 자신도 놀라워하고 세계가 놀란다. 이 에너지의 기운을 신기, 신명이라고 부른다. 2002년 월드컵 축구 4강 신화가 좋은 예이다. - P109
우리나라 술 소비를 보아도 맥주 1인당 83병(500ml 기준), 소주 70병(360ml 기준)으로 술 소비량 세계 15위에 속한다. - P110
3. 종교심
우리나라 사람은 좌뇌(이성, 언어)보다 우뇌(감각, 직관)가 더 발달하였다. 이는 우리말에서도 좌뇌가 담당하는 명사보다 우뇌가 담당하는 형용사가 발달한 데서 알 수 있다. (중략). 우리나라 사람들은 논리와 토론에 약하다. 상대의 말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기보다 감정적으로 제멋대로 해석해 마음대로 말하길 좋아한다. - P110
4. 문화력
(중략). 문자는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사고체계를 만들어주고 바르고 빠른 판단과 행동을 하게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가 인정해 주고 있다. - P111
또 400여년의 역사 기록물인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 등은 세계에서 분량이 가장 많은 최대의 역사 기록물이다. - P111
5. 결론
(전략). 원래 한류라는 용어는 1990년대 후반 중국에서 한국 문화의 열풍을뜻하는 말로 처음 사용되어 이후 K팝, K드라마, K푸드, K뷰티, K패션, K웹툰, K게임 등에서 한국의 정체성을 알리고 세계 문화 속에서 한국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였다. - P113
Ⅱ. 사상적 관점으로 본 한국인 (무속 신앙이 내재된 종교심)
04 질서와 예의를 가르치는 유교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교가 끼친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 P141
1. 유교 사상
유교 사상은 중국 고대의 춘추전국시대에 공자와 맹자, 순자를 거치면서 정립된 사상으로, 귀신보다는 인간을, 죽음보다는 삶을 중시하여 내세보다 살아가는 사회 현실을 중시한 사상이다. - P142
2. 유교 사상의 형성
조선시대 인륜의 실천윤리를 강조한 지배 세력은 유교 경전을 학습하여, 서울에 성균관, 지방에 향교와 서원, 시골에 서당을 두어 교육하였다. 왕자의 유학 공부와 왕의 유학 강의, 집현전, 규장각, 독서당 설치와 과거 시험 등으로 유교 교육이 중요해졌다. - P142
첫째, 정치적으로는 천과 민과 도덕을 강조하였다. (중략). 이때 천의 의사표시는 민의 의사 곧 여론으로 ‘하늘이 듣는 것과 보는 것은 민이 듣는 것과 보는 것이다‘라고 표현하였다. - P143
둘째, 사회적으로 효와 충과 예의 관습을 강조하였다. - P143
3. 성리학의 영향
유교는 조선 왕조의 사상적 근간이고 국가 통치 이념이었던 성리학에의해 생각과 생활을 결정지었다. 성리학은 중국 송나라의 주희가 집대성한 유학의 철학적 체계로 이과 기라는 우주론적 개념을 통해 만물의 원리를 설명하고 인간의 도덕적 수양과 사회 윤리를 강조한 학문이다. - P144
정치적으로 중앙에서는 왕권과 신권의 견제가 법과 제도로 정비되었고 지방에서는 향촌이 마을 공동체 윤리를 강화시키고 통제하는 수단이 되었다. - P144
그러나 조선 중기에 이르러지나 친 성리학의 원론 중심 정치로 말미암아 동인과 서인의 두 파로 나누어져 4색 당파를 형성하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백성을 잘살게 하기보다 명분과 원칙만 중시하다가 피폐한 현실을 자초하고, 외교적으로 소중화 의식과 명의 멸망이후 주자학 종주국으로서의 자부심에 빠져 있다가 외세의 침략에 무너지게 되었다. - P145
4. 결국
중국 공자로부터 시작된 유교는 내세보다 현실의 삶을 중시하여 종교라기 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생활 규범과 인간관계에서의 질서를 강조하였다. - P145
4. 결론
(전략). 그래서 현대에도 한국인의 삶 속에서 가족중심주의의 남성중심 가부장적 가치관과 효와 예절 중심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전통이 남아 있고, 특히 유교적 과거제의 전통으로 입시 중심의 교육과 서열 중심의 조직 문화, 기술과 윤리를 함께 중시하는 장인 정신이 강조되고 있다. - P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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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만든 새로운 사상, 민족 종교
우리나라가 주체적으로 만든 종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국인들은 종교심이 강한 민족이다. (중략). 특히 일제시대 자유를 빼앗기고 억압받던 상황에서 나라의 독립과 국민적 통합과 후천개벽의 개혁을 바라는 종교가 많이 만들어졌다. 한국인의 깊은 종교심으로 만들어진 민족 종교를 알아보고자 한다. - P147
1. 동학
동학이 발생했던 조선 후기의 정세는 오랜 세도정치로 인해 양반들의 수탈과 착취로 농민의 삶이 피폐해졌고, 결정적으로 삼정(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으로 과중한 세금과 부패한 관리들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겪을 뿐 아니라 서구 열강과 일본의 경제적 침탈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 P148
동학의 핵심 교리는 인내천(人乃天)사상이다. - P148
2. 천도교
천도교는 1894년 동학 농민 운동이 실패한 후 종교적 기반을 중심으로 재편성한 결과, 동학 3대 교주 손병희가 동학의 사상적 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동학을 서학과 대등한 종교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에서 시작되었다. 천도교는 ‘하늘의 도를 믿는다‘는 뜻에서 동학의 인내천, 시천주, 후천개벽, 경천애인 사상을 계승해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민족의 자주적 발전을 강조한 종교이다. - P149
천도교는 일제시대 독립 운동 선두에 서서 3.1운동의 주도 세력(33인중 15명 참여)이 되어 독립선언서부터 독립 만세 운동까지 지도하였고, 이후 천도교 청년당 등을 조직하여 독립 운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였다. - P150
3. 증산교와 대순진리회
(전략), 1909년 강증산이 죽자 그의 제자들에 의해 조직화되었다. 증산교의 교리는 1) 새로운 이상 세계가열릴 것을 예언해 이를 준비하기 위한 도덕적, 사회적 실천을 강조한 후천개벽 사상, 2) 강증산이 선천의 모든 부조리를 청산하고 후천 시대의 질서를 마련하기 위해 인간과 자연과 신이 조화롭게 연결된 이상적 질서의식인 삼계 통합의 천지공사 사상, 3) 천지와 부모와 형제와 이웃에게은혜를 갚아야 하는 보은 사상, 4) 강증산을 옥황상제로 숭배하고 그를 통해 천지의 이치를 깨닫고 스스로 도를 깨우쳐 자신의 삶을 구원해야한다는 믿음의 상제 구원 신앙이다 - P150
이러한 증산교는 여러 분파로 나누어져 다양한 교단을 이루었는데 지금의 대순진리회와 증산도 등 현대 한국 신흥 종교의 주요 흐름을 형성하였다. 대순진리회는 1969년 조철제가 증산교의 창시자인 강증산의 후천개벽 사상을 기반으로 새롭게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독립적으로 창시한 종교이다. - P151
4. 대종교
대종교는 1900년 초 일제의 침탈과 민족적 위기 상황에서 한국 고유의 신앙 체계와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고 단군을 중심으로 고대 한국의신화와 전통을 되살려 민족의 독립을 위한 정신적 무기를 마련하고자, 1909년 나철과 오기호에 의해 민족종교로 탄생하였다. - P152
현재는 약 3,700명의 신도에 불과하나 중광절, 어천절, 가경절, 개천절을 기념하는 민족 종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 P152
5. 원불교
원불교는 1916년 26세에 깊은 깨달음을 얻은 소태산 박중빈이 1924년 불법연구회를 설립해 일원상(一圓相)사상을 체계화하고 1935년 원불교로 교단 이름을 바꾸면서 조직화하였다. - P153
6. 결론
우리나라 민족 종교를 창시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 P153
이들의 공통점을 살펴 보면, 1) 하늘 사상과 자연 숭배 사상이다. 하늘을 신성하게 여기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시했다. 2) 새 시대를 여는변화의 후천개벽 사상이다. (중략). 3) 인간 존중과 평등을 강조한 민중 사상이다. 당시 신분 차별에 대해 거부하고 평등을 강조해 민중이 스스로 주체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4) (중략). 유교의 조상숭배와 충효 사상, 불교의 윤회와 깨달음 강조, 도교의 자연과 조화와 신선 사상, 기독교의 천국과 사랑 실천 사상이 혼재하였다. 5) 사회 실천 운동이다. (후략). - P154
한국인들은 영성과 사회 개혁 의지가 강해 과거 우리의 종교인 유교, 불교, 도교, 기독교의 교리를 융합한 새로운 종교를 만들었고, 또 이를 잘 실천함으로 현실을 극복하고 개혁할 줄 알았다. - P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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