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비 불균형 문제가 존재하는 것을 놓쳤다고 이를 감춘 정부를 책망하는 것은 아니다. 2008년에 《국립과학원회보 Proceedings of the NationalAcademy of the Sciences》에 실린 한 연구는 미국의 특정 아시아인 집단 사이에 성감별 낙태가 불안할 정도로 흔하며 한동안 그래왔다고 밝혔다. - P79

인구조사는 미국 인구의 2퍼센트가 안 되는 중국계, 인도계, 한국계 미국인들 사이에 낙태가 널리 퍼져 있음을 시사했다.⁵¹ - P79

많은 경제학자와 마찬가지로 에들런드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많았다. 1886년 미국에 온 뒤 매춘부터 남녀 양성자까지 다양한 주제와 씨름했다. 우리가 두 구역을 지나기도 전에 에들런드는 종교사와 진화생물학에 관한 식견을 입증해 보였다. - P80

낙태 반대 활동가들은 이미 《국립과학원회보》에 실린 에들런드의 연구를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하기 시작했다. - P80

중국인 부부의 남아 선호 사상을 부추기는 원인이라고 지적되는 연금 부족 문제를 예로 들며 그녀가 말했다. "미국에는 사회보장제도가 있어요. 미국에는 한 자녀 정책이 없죠. 그래도출생 성비 문제가 존재해요." - P81

그렇다면 미국에서 성별 선택을 하는 집단은 어떻게 설명할 수있을까? (중략). 아시아계 미국인의 출생률은 여성 한 명당 1.9명으로 미국의 소수집단 중에서 가장 낮다.⁵² - P81

51. Almond and Edlund, "Son-Biased Sex Ratios".
52. "U.S. Birth Rate: Still Fueling Population Growth", online discussion, Population Reference Bureau, March 22, 2007, http://tinyurl.com/29memvr. - P377

5장

제국주의자들의 입장

열강의 착취가 퍼트린 여아 살해 관습



경험과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국가와 정부가 역사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는 것이다.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 P100

1789년 영국의 동인도회사가 인도의 조세 징수 현황을 살피기 위해 조너선 덩컨을 파견했을 때 그는 새로운 유형의 식민지 관료의 표본이었다.
(중략).
신입 사원들은 ‘오리엔탈리스트‘라고 불렸는데(2세기 뒤에 에드워드 사이드가 이 용어에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페르시아어와 벵골어를 할 줄 알았던 덩컨은 그중에서도 매우 전형적인 인물이었다. - P101

오리엔탈리스트들의 도착은 인도에서 동인도회사가 식민주의 논리로, 즉 불공정한 경제적 지배를 윤리적·종교적 논리로 은폐하는 쪽으로 전환했음을 뜻했다.  - P101

덩컨이 10월에 사무실로 돌아오자마자 동인도회사의 총독 찰스 콘월리스 경에게 자신이 발견한 내용에 대해 편지를 쓴 것은 아마 이 때문일 것이다. 덩컨은 조금도 과시하는기색 없이 "저는 다음 사실을 확신하며 실제로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그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관례상 용납되는 일이라 해도 그러한 범죄 행위를 정부에 알리는 것이 저의 의무입니다.) 라즈쿠마르족 사이에서는 딸의 양육을 거부하게 함으로써 딸을 살해하는 일이 관행처럼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라고 편지에 썼다.⁴ - P102

덩컨은 콘월리스 경에게 라즈쿠마르족이 딸을 살해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발견했는지는 말하지 않았다. 나중에 조사관들이 기록한 것처럼 아마도 여자아이가 없는 마을을 우연히 발견했을 것이다. 아무튼 덩컨은 여아 살해가 라즈쿠마르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갈망과 관련있다고 추측했다. - P102

그 뒤 1795년에 콘윌리스 경은 덩컨을 남쪽으로 1,40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봄베이로 전출시키고 그 도시의 총독으로 승진시켰다. (중략). 결과는 놀라웠다. 120만 명이 거주하는 한 정착지에서 매년 약 2만 명의 여아가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⁹ - P103

그리하여 방대한 문서가 제작되기 시작했다. 영국 관리들은 열정적인 기록 보관자들이었고 몇 년간 작성된 보고서들에는 여아 살해와 함께 인간 제물과 순사*의 예가 딱딱한 도표와 수치, 과장된 해설이 곁들어져 열거되었다. 


*殉死. 남편의 시체와 살아 있는 아내를 함께 화장하던 인도의 옛 풍습옮긴이 - P103

이 시기에 나온 한 해석이 특히 인상적이다. 「동인도회사 관리 : 진보의 역사 The Administration of the East India Company: A History of Progress」는 존스튜어트 밀의 후임으로 동인도회사의 정치 기밀부 서기관으로 임명된 영국의 군사학자 존 윌리엄 케이가 1853년에 발간한 뻔뻔스러울 정도로 편파적인 논문이다. - P104

사실 서구에 영아 살해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중세까지 유럽에서는 태어난 지 며칠 혹은 몇 달 동안은 생명이 시작되지 않는다고 여겼다. - P104

19세기에 대부분의 서구인은 영아 살해를 윤리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생각했지만 유럽과 식민지 미국에서 부모들이계속해서 몰래 아기를 죽였고 19세기 중반 영국에서는 영아 살해가 급증했다.*

* 1864년 영국에서는 전체 살인 사건 중 영아 사망이 61퍼센트를 차지했다. - P105

케이는 "이 기독교 국가에서 영아 살해라는사악한 범죄가 안타깝게도 점점 증가하는 것을 우려해야 한다"라고썼다. "하지만 이것은 부차적이고 예외적인 범죄일 따름이다. 인도의 일부 지역에서는 많은 세대에 걸쳐 영아 살해가 관습이었다.¹⁸ - P105

인도인들이 많은 수의 여아를 살해했다는 사실은 이제 아주 분명해졌다. 하지만 좀 더 광범위한 사안, 즉 부모들이 여아를 살해한 이유는 다루기 까다로운 문제였다. 신뢰성 있는 인구 기록이 있었다면 케이가 쓴 것처럼 영아 살해가 실제로 "많은 세대에 걸친 관습"이었는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 P106

 심지어 동인도회사의 사학자 케이도 "영아 살해와 힌두 신앙 간에는 관계가 없음을 특유의 심술궂은 표현으로 인정했다. "이 사람들이 믿는 기괴한 종교의 계율이나 본보기에서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거의 유일하게 예외적인 야만적 관습이다."²² - P107

하지만 종교가 이런 관행의 원인이 아니라면 무엇이 원인일까? - P107

 식민주의자들이 언급한 문제는 승혼으로 상류계급의 여성들이 갈 곳이 없어졌다는 것이었다. - P107

하지만 식민지 조사관들은 자신들이 조사한인도의 결혼 관습이 변화가 없는 것처럼 다루었다. 이들은 결혼 관습을 이해하면 여아 살해 근절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착각아래 결혼 비용을 "신랑과 함께 온 사람들에 대한 식대와 동물의 먹잇값", "사위가 처가를 두 번째 방문했을 때 줄 현금" 같은 매우 구체적인 항목으로 분류한 상세한 표를 그렸다.²⁵ - P108

이러한 사회적 병폐에 대한 처방은 어김없는 개입이었다. - P109

5장 제국주의자들의 입장


4. Jonathan Duncan, letter to Lord Cornwallis, October 2, 1789, in Selections from theDuncan Records (Benares: Medical Hall Press, 1873), 134.

9. L, S, Vishwanath, "Efforts of Colonial State to Suppress Female Infanticide: Use ofSacred Texts, Generation of Knowledge", Economic and Political Weekly, May 9, 1998, 1104-1112.

18. Kaye, Administration of the East India Company, 545.

22. Kaye, Administration of the East India Company, 552.

25. Vishwanath, Female Infanticide, 95. - P3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