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문학 연구자커린 허슈Corinne Hirsch도 아동 문학 내의 상황을 비슷한 맥락으로 설명했다.


교과과정과 교과서에서는 아동 및 영 어덜트 소설을 판타지와 사실주의로 나누고 판타지가 아닌 것은 모두 사실주의로 묶는다. 책은 사실적이라고 찬사를 받거나 비현실적이라고 비난을 받는다. 사실주의는 좋은 문학의 기준이 됐지만, 실로 그런 기준으로서 사실주의가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 P77

우리는 지금 비교할 수 없는 두 대상에 대해 이야기하고있다. 더 사실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판타지적인 면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 P78

약간의 판타지가가미된 사실주의 소설


일전에 나는 엔라이트를 예시로 논문을 쓰며 그녀의 소설에 다섯 가지 핵심 요소가 담겨있고, 이 요소들을 전부 담은 작품은 없을 수도 있지만 이것들을 서브 장르에서 일반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 P79

내가 제안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가족 스토리는 가족 코미디 형식이다.

2. 가족 스토리는 유사한 형태의 여러 빌둥스로만 Bildungsrorman(성장소설-옮긴이)이 함께 진행된다.

3. 가족 스토리의 주인공은 가족 전체다.

4. 각각의 가족 스토리는 고유한 부족문화의 문화 기술지다.

5. 가족 스토리는 판타지의 구조에 사실적인 외피가 더해진다.
[2009.p.125] - P79

내가 여기서 하려는 이야기는 2번과 관계있다. - P80

엔라이트의 글이나 서신에 이 특이한 상호 텍스트성이 설명돼 있을지도 모른다. 그녀가 왜 이 에피소드를 본격적으로 전개하려고 했는지는 알 수 없다. (중략). 앞서 언급했듯 《마법의 선물》은 엔라이트의 가족 스토리만큼 좋은 성과를 얻지 못했다. - P82

《작은 아씨들》은 엔라이트의 가족 스토리가 탄생하는데 근간이 된 텍스트다. 1967년에 발표한 에세이 <아동 문학속 사실주의 Realism in Children‘s Literature>에서 엔라이트는 좀 더 새롭고 자연주의적인 어린이 소설의 시작점으로 올컷을 꼽았다. - P84

《작은 아씨들》을 올컷의 성장 과정을 담은 단순한 기록물로 읽고자 하는 유혹이 일 것이다. 실제로 그렇게 읽을 수 있을정도로 자전적 요소가 많이 담겨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회고록이 아니고 스토리도 그리 단순하지 않다.  - P85

약간의 사실주의가 가미된 판타지 소설

동시대 작가 에드워드 이거는 자신의 아동 문학에 어떤작가들이 영향을 줬는지 숨기지 않았다. 그의 모든 작품에는 E.네스빗의 판타지가 포함돼 있었고 프랭크 바움을 직접 언급하는 경우도 많았다. 독자에게 자신의 스승을 알리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P87

네스빗의 기발하고도 대담한 작품을 접한 덕분에 이거가판타지적인 상상력을 펼칠 수 있었던 것만은 분명하다. - P88

네스빗과 마찬가지로 이거의 플롯은 단편적인 사건들로이뤄져 있다. 배스터블가 아이들이 가족의 재산을 지키려 했다는 그의 설명처럼 이거의 플롯도 해당 사건을 중심으로 한다. 다만 규모가 좀 더 커진 이야기가 펼쳐진다. - P89

다른 작가들이 만든 판타지 세계로 입장하는 능력은 이거가 네스빗에게서 얻은 모티프 중 하나다. 가령 《부적 이야기 TheStory of the Amulet》(1906)에서 아이들은 미래로 가 친구 H. G. 웰스Wells가 상상한 유토피아에 방문한다. - P91

마이클 살러는 이런 문학적 영역을 "가상 세계virtual worlds"라고 지칭했고 이는 타당한 주장이었다. - P91

(전략), 톨킨의 가운데땅을 언급하며 살러는 이런 가상 공간은 공동의 자산이자 누구에게나 열린 상상력의 놀이터가 된다고 설명했다.  - P92

이거의 캐릭터들은 시공과 허구성의 차원을 넘어 여행이가능해지는 서사 논리를 잘 이해하고 있다. 규칙을 잘 따르기만 한다면 과감히 여행을 떠났다가 안전하게 돌아올 수 있다. - P95

사실주의 소설이 마법을 합리화하는 방법

엔라이트의 가족 스토리 또한 평범함이라는 외피로 위장했을 뿐 패턴이 같다. 즉, 마법이 합리화됐을 뿐이다. - P96

(전략).
이렇듯 사실주의와 판타지가 혼합된 유형을 ‘마법적 사실주의‘라고 한다. 하지만 해당 용어는 사실 매우 다른 유형의 내러티브와 연관돼 있다. 스토리의 근저를 이루는 마법 시스템이나 논리가 아니라 불가능성에 의해 사실적인 설정이 교란되는 유형이다. - P104

이거의 많은 후계자가 그와 네스빗에게서 이런 가르침을 받았다. 마커스 크라우치 Marcus Crouch가 1972년 출간한 영미권 아동 문학사에 관한 책에 아무 이유 없이 《네스빗 전통 The NesbitTradition》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다. - P106

편집된 현실 따분한 일상 속 희박한 기쁨


그렇다면 엔라이트의 책은 어떨까? ‘우정이 진정한 마법의 힘‘이라는 식으로 속임수를 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않다. 엔라이트의 작품 또한 일상 속 마법을 보여준다.  - P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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