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위기와 그 너머
IDENTITY CRISIS AND BEYOND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자아 발달의 종점을 lieben und arbeiten, 즉 사랑하고 일하는 능력으로 요약했다. - P147

해리슨의 모델은 ‘사랑하고 일하는‘ 투쟁을 분리된 두 가지의 정체성 위기, 즉 정체성 형성의 위기와 장기간 친밀한 관계 형성의 위기로 나뉜다.  - P147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정체성 위기의 다섯 번째 단계는 에릭슨 이론의 중심부다. 에릭슨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경력이나 인생을 걸만한 일을 찾으려는 청년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데, 영화에서 정체성의 탐색은 흔히 자신이 동일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이유를 찾는 투쟁으로 묘사된다. - P148

화면 밖 소리, 혹은 화면 밖 소리가 아닌 것으로
To Voice Over or Not to Voice Over

때로, 배경 이야기가 너무 복잡해서 실제 장면으로 펼쳐내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슈퍼맨>처럼 150분 넘는 분량의 시나리오를 쓸 마음이 아니라면 그렇다-. 이런 이유로, 화면 밖 소리 내레이션은 배경 이야기를 설명하는 시작 부분에 흔히 사용되며, 관객이 빠르게 그것을 따라잡도록 도와준다. - P149

배경 이야기의 개인적 폭로배경 이야기의 공개는 캐릭터 자신이 개인적 정보를 폭로할 때, 특히 정서적 차원에서 각별할 수 있다. - P150

폭로와 자기성찰의 조용하고 진지한 순간은 매우 강력할 수 있다. 폭로하는 캐릭터가 말하고 있는 상대와 친밀감을 형성하는 동안, 그는 관객과도 친밀한 정서적 연대감을 창조한다. - P151

정체성 혼란

어떤 영화들, 특히 전기적 주제는 모두 배경 이야기에 관한 것이다. (중략). 이런 영화에서는 연기가 진정 캐릭터이며, 모든 플롯과 이야기는 영화가 말하고 있는 이야기 주인공의 초상에 또 다른 차원을 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 P152

유예와 압류 Moratorium and Foreclosure


당신 캐릭터의 정체성 위기를 구조화할 때, ‘유예‘란 요소즉 정체성 성취에 선행하는 능동적 탐색 단계를 명심하라. (중략). 에릭슨 모델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압류‘인데, 그것은 탐색을 너무 일찍 끝낸 위험으로 인해, 자신의 발견을 통해 성취된 개인적으로 중요한 정체성보다 다른사람에 의해 제공된 정체성에 정착하는 것이다. - P152

저항


(전략). 에릭슨은 십대에게 저항은 공통적이라고믿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아이로서 자신이 동일시할 역할 모델에게 저항할 인생의 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아이로서 존경했던 부모나 권위적인 인물들은 이제 과잉 비판적인 십대의 시선에서 보면, 엄격하고 위선적이고, 구식이고 억압적이며 절망적인 고지식한 존재일 뿐이다. - P153

자기 자신의 발견

정체성 문제는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다. 당신의 주인공이 친구와 멘토에게 도움과 안내를 받을 수 있거나, 때로는 받아야만 하지만, 위기의 최종적 해결은 늘 자기 추동적이어야만 한다. 캐릭터는 자신을 발견해야만 한다.
자신의 정체성은 누군가로부터 완성된 채로 넘겨받을 수 없다. - P154

당신의 주인공이 정체성 위기로 인한 혼란, 고통과 비판에 시달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당신의 주인공이 더 힘겹게 투쟁할수록, 관객은 그의 갈등을 더욱 동일시할 수 있으며, 결말에서 그의 성공을 더욱 응원하게 될 것이다. - P155

친밀감 대 고립감

에릭슨의 정체성 위기 여섯 번째 단계는 특별히 사랑의 도전을 다루고 있다. 인생에서 그리고 영화에서 낭만적 친밀감은 두 개의 층위에 존재한다. 육체적 층위인 섹스는 전통적으로 스크린에선 은밀하게 묘사되었다. 오늘날, 섹스신은 사랑을 다룬 영화에선 거의 의무적 수단이다.  - P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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