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범적 갈등
NORMATIVE CONFLICT


(전략). 에릭슨의 이론은, 자신의 욕구와 충동들이 사회적 기대와 갈등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갈등을 유지하는 ‘사회심리학psychosocial‘이다. 자아의 내적 삶은 사회적인 외적 삶과 갈등을 일으킬 때, ‘규범적 갈등‘이 발생한다. - P131

 각 단계의 중심적인 규범적 갈등은 발달하는 자아 정체성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데, 이러한 각각의 규범적 갈등은 ‘정체성 위기‘의 수준에 이를정도로 상승하기도 한다. 정체성 위기는 자아감sense of self에서 극적인 변화와 전환의 시기, 즉 자아 정체성의 변태기 a time of metamorphosis에 발생한다. - P132

신뢰감 대 불신감


정체성 위기에 관한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단계들은 자아 발달에 관한 프로이트의 성심리적 단계들에서 직접적인 영감을 받았다. (중략). 정체성 위기의 첫 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한다. - P132

인생의 첫 단계에서, 아이는 완전히 무력하고 상처받기 쉽다. 돌보는 사람의 양육에 전적으로 의지해 생존하면서, 그들이 먹여주고 보호해주고 돌봐주고 버리지 않을 것이라는 아이의 신뢰감은 근본적인 믿음이다. - P133

수상한 영웅

불신감은 스스로에게 영웅적 이유를 밝히길 꺼리는 캐릭터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좋은 사람을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수상한 영웅은 일반적으로 다소 어두운 캐릭터, 즉 어두운 과거를 가진 반영웅에 해당한다. - P133

수상한 영웅의 도전은 불신감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는 누군가를 믿어야만 하고. 또 다른 누군가를 믿거나 비이기적인 마음을 믿어야만 한다. - P133

믿음의 도약

불신에 대한 갈등의 해결은 믿음의 도약을 통해 성취되는데, 이는 수상한 영웅이 경계태세를 늦추고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을 맡기는 장면에서 가능하다. (중략).
믿음의 도약이 반드시 캐릭터의 큰 변화로 작동해야만 할 필요는 없다. 도약은 캐릭터에게 단순한 한 걸음일 수 있으며, 거기에서 그/그녀는 주저하는기력없는 상태로부터 다른 사람이나/과 다른 이유에 헌신하는 보다 주도적인 상태로 나아간다. - P134

캐릭터가 곧 행동

불신과 믿음의 도약은 당신의 각본에서 중요한 요소들인데, 왜냐하면 이 요소들은 현실 세계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내거는 위험을 꺼린다. 실제로 사람들의 충실함과신뢰는 장려되어야만 한다. 캐릭터의 믿음의 도약을 구조화할 때, 이런 주제가 단지 말로만 하는 장치보다는, 반드시 실제로 적용되도록 고심해야 한다. - P135

믿음의 도약을 경솔하게 다루는 것은 시나리오 쓰기에서 벌어지는 가장 흔한 잘못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캐릭터 전에플롯을 먼저 설정하는 잘못이다. 작가로서, 당신은 플롯이란 캐릭터 주위를도는 것이란 점을 기억해야만 한다. - P135

낙천주의자

수상한 영웅의 반대는 잘 속는 영웅, 즉 너무 잘 믿는 캐릭터다. 이 캐릭터의 도전은 신뢰하는 법을 배우기보다. "아니오"라고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P136

 분명 캐릭터들 사이의 관계가 진행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지만, 심리적 완성을 위해 그들은 반드시 서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각 캐릭터가충분히 발달했을 때, 그들은 그 자체로서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심리적 정체성을 재현해내야만 한다. - P137

자율성 대 의혹과 수치심


프로이트의 두 번째 성심리 단계-항문기-가 화장실 훈련을 두고 벌이는 부모와 아이 사이의 힘겨루기에 중점을 둔 단계처럼 에릭슨의 자아 위기 두 번째단계는 부모로부터 자율성을 갖기 위한 아이의 투쟁에 초점을 맞춘다. 에릭슨에게, 자율성이란 개인의 기본적 정체성으로, 아이의 "자기 자신이 되려는 의지 will to be oneself"다. 영화에서, 자율성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자신이 처한환경에서 벌어지는 독재적인 힘에 저항하는 캐릭터들에 의해 수행된다.  - P137

모든 문명인은 사회의 짐을 지고 살아간다. 법률, 규칙, 세금, 공무원 등등... 모든 사회적 구속은 개인적 자율성을 억압하며, 자유를 원하는 우리의 자연적 본능을 좌절시킨다. - P138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ersus Guilt

프로이트 이론에 있는 발달과정에서 남근기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을 보여준다. 그때 초자아는 무의식에서 지배적인 힘을 갖게 된다. 반면에릭슨의 자아 위기 세 번째 단계는 죄책감-초자아의 산물-과 그 반대되는 힘인 주도성a desexualized version of the libido, 리비도의 탈성화 된 버전에 초점을 맞춘다. 에릭슨은 주도성과 죄책감을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대립하는 힘으로 상정한 반면, 이것들은 흔히 영화에서 캐릭터 동기부여의 상호보완적인 힘으로 사용된다. - P139

그러나 죄책감은 고전적 심리분석에서 신경증적 콤플렉스로 묘사될 수 있는데, 주인공은 진정한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해 그것을 극복해야만 한다. (중략). 당신이 각본에서 이러한 주도성과 죄책감을 상호보완적 힘이든 혹은 적대적인 힘이든 어떤 식으로 사용하든, 그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방식으로든, 당신 캐릭터의 발달은 이러한 중요한 동기부여에서 그중 하나 혹은 둘 모두에 달려있다. - P140

근면성대 열등감

(중략). 에릭슨의 모델에서, 승화의 예술은 개인의 정체성과 본질적으로 연결된 중요한 기술로 여겨진다. 심리적 에너지를 일로 승화시킴으로써, 우리는 능동적으로 우리 자신을 규정하게 되는데,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우리가 누구인지 광범위하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성공적이고 생산적이며, 근면하다고느끼는 기본적인 욕망은 부족하고 열등하다는 느낌에 의해 좌절될 수 있다. - P140

약자 플롯 장치는 영화에서 항상 인기가 있는데, 왜냐하면 관객은 극복할수 없는 역경에 맞서 승리하는 주제에 쉽게 동일시되기 때문이다. (중략). 그러나 약자 주제는 단지 스포츠영화와 액션영화에만 국한 되지 않는다.  - P141

규범적 갈등

연습문제

1. 당신의 영화 지식을 활용하여, ‘수상한 영웅‘이라고 분류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5명을 찾아보라.

2. ‘남을 잘 믿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3명을 찾아보라.

3. ‘저항적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7명을 찾아보라.

4. ‘죄책감을 가진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3명을 찾아보라.

5. ‘삐뚤어진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3명을 찾아보라.

6. ‘약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캐릭터 5명을 찾아보라.

7. ‘약자 주인공 무리‘가 나오는 영화 3편을 찾아보라. - P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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