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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

: 사회의 탈구축

권력의 이항대립적 도식을 흔들다지금까지 탈구축을 키워드로 데리다, 들뢰즈, 푸코 세 사람을 다룬다고 하면서 여기까지 왔는데, 이번 장에서는 세 번째 인물을 다룹니다. - P85

확인해 두는 것인데요. 본서에서는 데리다에게서 ‘개념의 탈구축‘, 들뢰즈에게서 ‘존재의 탈구축‘을 보고, 마지막으로 푸코가 사회의 탈구축‘입니다.
탈구축이란 ‘이항대립을 흔들어 버리는‘ 것인데, 이것이 사회에서는 어떤 문제가 될까요? - P85

우리 중 상당수는 피지배자의 입장에 있는데, 그 수동적 입장에서 자신들을 지배하는 능동의 입장을 ‘나쁜 놈들‘로 묶고 그것과 싸운다는 명쾌한 구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약한 자를 지키는 영웅이 출현해서 악과 싸운다는 이미지죠. - P86

즉 권력에는 위로부터 짓누르는 것뿐만 아니라 아래로부터 그것을 지탱하는 구조도 있어서, 진짜 나쁜 것을 찾는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거죠. - P87

한마디로 권력이란 복수의 힘 관계[세력 관계] 입니다.⁴⁴

 44 Michel Foucault, Histoire De La Sexualité 1: La Volonte De Savoir, Gallimard, 1976,
p.124..ミシェル•プーコー, 渡辺守章訳, 『性歴史1:知意志』,新潮社, 1986, 121-122頁.; 미셸 푸코, 이규현 옮김, 『성의 역사 1: 지식의 의지』,제4판, 나남출판, 2020, 119쪽. 역시 프랑스어 원본에 근거하여 번역을 수정했다. - P87

 어느 쪽에도 나쁜 점이 있다고 하는 ‘이것이나 저것이나 똑같다론(양시양비론)‘을 지닌 사람은 필요한 투쟁에서 눈을 떼게 하며 상황을 그저 위에서 관망하듯이 내려다보는 ‘냉소적인 사람이다"라는 등의 비판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 P88

그런 저항운동이 사실 큰 권력구조의 손바닥에서 춤추고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P88

여기서는 단순한 이항대립적 구도에서의 저항운동으로는 도주선을 긋기는커녕 오히려 시스템에 사로잡힌 채로 있게 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진짜 도주선은 어렵습니다. 도주선을 그을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당신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한층 어렵다는 것이 푸코의 메시지입니다. - P88

박사논문을 바탕으로 한 『광기의 역사』(1961)가 최초의 중요한저작이고, 그 후 1960년대 중반의 『말과 사물』(1966)은 프랑스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 P89

초보자가 씨름하기 쉬운 것은 『감시와 처벌』(1975)일 것입니다. - P89

입문서로는 신카이 야스유키의 『미셸 푸코 자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철학』⁴⁸을 우선 추천합니다. 압축적인 책이지만 초기부터 후기까지 균형 있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P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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