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기다림과 지루함의 기능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서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세상과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생각하는지 파악하려면 시간, 인내, 지루함, 백일몽, 발견에 대한 기대가 필요하다. 이것들이 없다면 우리는그저 시간을 죽이고 있는 것이다. - P126
기다림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플로리다주 올랜도에 있는 월트 디즈니월드의 매직 킹덤에서 줄을 서보라. 음식을 위한 줄이든, 놀이기구를 위한 줄이든, 화장실을 위한 줄이든 상관없다. 기다림의 구조와 심리는 동일하니까 - P127
디즈니는 비판이나 비난을 받을 만한 여러 결함을 갖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인간의 본성을 이해한 사람이라는 것만은 틀림없다. 그리고 그(그리고 지금은 그의 이름을 딴 거대 기업)는 사람들이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 P128
디즈니월드는 보다 효율적인 여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1999년 패스트패스FastPass 시스템을 시작했다. 정신없어 보이는 도널드 덕을 로고로 내세운 패스트패스는 방문객이 시간을 잘 맞춰 공원의 인기 놀이기구 티켓을 구매하게 하는 가상 대기 시스템이다. - P128
사람들은 디즈니 포럼에서 패스트패스 시스템에 대해 열정적으로 토론하며, 패스트패스를 최대한 활용하는 비결을 공유한다. - P129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스플래시 마운틴의 구불구불한 ‘대기‘ 줄에 서 있는 수백 명의 불운한 방문객은 이디즈니판 연옥에서 몇 시간 동안 햇볕에 구워져야 할 운명이었다. - P129
요즘 아이들은 코끼리 덤보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한 시간 동안 호출기를 손에 쥐고 서커스 테마 놀이 공간에서 즐겁게 뛰어논다. 놀이기구를 탈 차례가 되면 부모가 호출기로 신호를 보낸다. - P130
기다림은 예전과 다르다. 오늘날 우리는 기다림의 경험에 더 많은 오락거리가 있기를, 그 경험을 더 많이 통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는 테마파크에서의 기다림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 P130
피할 수 없는 기다림이라는 물리적 현실로부터 정신적으로나마 벗어나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다. 지루함에서 달아나기 위해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것은 시간의 폭정에 맞서는 작은 혁명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혁명은 때때로 자기 자신을 삼켜버린다. - P131
현대인은 속도를 개선으로, 다시 말해 ‘낭비되는 시간‘이라는 골칫거리를 제거하는 요긴한 것으로 본다. - P131
기꺼이 기다리는지 아닌지가 인내심(과 성급함)에 대한 우리의 감정, 게으름과 지루함 같은 것들에 대한수용, 통제감에 대한 욕구를 드러낸다. 기다리는 방식은 침묵과 과묵함, 성찰과 공상에 대한 태도를 드러낸다. - P132
기다림에 대한 개인적인 경힘은 독특하고, 기다림에 대처하는 방식은 우리의 선택이다. 하지만기다림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심지어 더 넓은 정치 문화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 P132
디즈니월드에서 배운 줄 서기의 논리
줄에는 고유의 논리가 있다. (중략). 결국 줄에 접근하는 모든 사람이 줄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해야 했다. "예, 보안 검색을 위한 줄입니다.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어요." 점점 더 동요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는 공항 직원은 없었다. - P133
기다림은 일상의 이곳저곳에 존재한다. - P134
일상적인 기다림의 경험은 매우 주관적이다. (중략). 기다림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기다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좌우하는 두 가지 요소를 발견했다. 바로 기다림 관련 정보의 양과 공정성이다. - P134
안타깝게도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와 같은 외부 현실은 우리의 내부 인식과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 P135
야코브 호닉은 한 실험에서 평균 길이의 식료품 계산대 줄에서 기다리고 있는 640명의 사람을관찰하고 시간을 측정했다.⁷ 그는 각각의 사람에게 얼마나 기다린것 같은지 물어봤다. 그 결과, 사람들이 인식한 대기 시간은 실제보다 약 30퍼센트 더 길었다. - P135
7장
7Jacob Hornik and Dan Zakay, "Psychological Time: The Case of Time and ConsumerBehavior," Time and Society 5, no. 3 (October 1996): 385–97. - P345
줄서기에는 공정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적용된다. 20여 년 전, MIT 교수 리처드 라슨은 줄과 사회정의의 관계를 조사했다.⁹ - P135
9 Richard C. Larson, "Perspectives on Queues: Social Justice and the Psychology ofQueuing," Operations Research 35, no. 6 (November-December 1987): 897. - P345
물론 인간 본성이 그렇듯이, 사회정의라는 막연한 느낌은 거기까지가 한계다. 우리는 우리 뒤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좀처럼 연민을 느끼지 않는다. 오히려 우월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 P135
(전략). 그러나 기다림과의 전쟁이 진화하면서 공정성의 원칙이 공격받고 있다. 이제는 돈만 있으면 얼마든지 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줄서기 서비스 시장은 항상 있었다. - P136
권리에 대한 인식이 기다림에 대한 회피 상황과 만나 사회적 결과를 낳는다. 2013년 디즈니월드는 장애 자녀를 둔 가족에 대한 정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 P137
고객의 조급증과 비윤리적인 행동에 굴복한다는 사실이었다. 우리는 돈을 지불하고라도, 아니 속임수를 써서라도 기다림을 피해야한다고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점점 더 기다림 자체를 견디지 못하는 것 같다. - P138
성급하게 화가 잔 사람들
(전략). 10년 전 워싱턴 D. C. 주민들을 대상으로 로드 레이지 road rage*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워싱턴 포스트>는 "다른 운전자에 대해 ‘통제할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인정한 사람의 수가 2005년 이후 두 배로 증가했다"는 것을 발견했다.¹³ 운전자 10명 중 한 명(젊은 운전자 여섯 명 중 한 명)이 로드 레이지를 느낀다고 인정했다.
*운전 중 다른 운전자에게 느끼는 분노 - P139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19년에만 로드 레이지로 인해 446건의 충돌 사고가 발생했고 502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이런 사고의 상당수는 총기와 관련된다 - P139
로드 레이지의 뿌리에는 성급함이 있다. 우리처럼 결점이 있고, 피곤하고, 정신이 산만해진 다른 사람들에게 참을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 P140
왜 이 지경이 되었을까? 그 부분적인 이유는 일상생활의 끊임없는 가속화에 있다. 일상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다릴 수 있는 것, 기다려야 하는 것에 대한 기대가 변하고 있다. - P140
여러 주가운전 중에 전화 사용을 금지하거나 핸즈프리 기기 사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신형 자동차는 핸즈프리를 더 쉽게 하는통합 대시보드를 갖추고 있다(상호작용을 허용하는 이 기능이 운전자에게 지속적인 방해 요소가 된다는 점은 과소평가되고 있다). - P141
온라인 기사에는 독자가 그 글을 읽는 데 걸리는 예상 ‘독서 시간이 표시되어 있다. 이예상 시간은 책에도 표시되기 시작했다. 특정 주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아마존은 페이지 로딩 시간을100밀리 초 단축할 때마다 매출이 1퍼센트 증가한다고 주장한다. 밀리 초는 1000분의 1초다. - P142
포레스터 리서치 ForresterResearch는 온라인 쇼핑객들이 페이지 로딩을 얼마나 기다릴 수 있는지를 연구했고 그 결과 2초가 마법의 숫자라는 것을 알아냈다. 3년 전 사람들이 기꺼이 기다리는 로딩 시간은 4초였다. - P142
길지 않은 인터넷의 역사에서 대기 시간에 대한 우리의 기대는 극적으로 변했다. - P142
라메시 시타라만과 S. 슌무가 크리슈난의 연구 결과, 이런 습관19화 과정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¹⁹ 전 세계에서 총 2300만개의 동영상을 시청한 670만 명의 시청 습관을 분석한 두 사람은 2초안에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으면 시청자는 시청을 포기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P143
19 S. Shunmuga Krishnan and Ramesh K. Sitaraman, "Video Stream Quality ImpactsUser Behavior: Inferring Causality Using Quasi-Experimental Designs," IEAA/ACMTransactions on Networking 21, no. 6 (December 2013): 2001-14. - P346
속도에 길들여짐에 따라 모든 것에 대해 점점 더 참을성이 없어지고 있다. 거기에는 일상생활의 상호작용도 포함된다. - P143
다른 사람들도 빌턴과 같이 전통적인 의사소통 방식에 불만을표한다. "불필요한 의사소통에 대한 제 인내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전부 부담이고 비용이기 때문이죠." - P144
빌턴을 비롯한 사람들이 사교적인 인사가 없는 세상을 좋아한다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그런 사람들은 늘 있었으니까. 그들은 인간의 상호작용에서도 효율성이 우선이고 사회가 이를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P144
효율성이 일상의 모든 의례를 개선하는 것은 아니다. (중략). 컬럼비아대학교 국립약물남용센터에 따르면, 미국가정의 32퍼센트가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데 20분 이하의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²⁵ 미국식 저녁 식탁에서조차 효율을 중시하게 되면서 안타까운 결과가 뒤따르고 있다. - P145
어머니에게 전화 대신 문자를 한다고 세상의 종말이 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헉슬리의 경고에는 타당성이 있다. 컴퓨터의 속도는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연에 대한 인내심의 변화는 정성적으로 경험된다. 일을 하는 다른 방식이 떠오르는 것은 한걸음 물러섰을 때 (또는 오락거리 없이 기다려야만 하는 때)뿐이다. - P146
지루함을 없앤 대가
(전략). 매클루언은 "엄지손가락을 돌리는 것보다 심미적이고 담배를 피우는 것보다 저렴한 이 퀴그Quee*와 같은 집착은 촉각에서 얻는 쾌락을 나타낸다"고 썼다. 또한 틈새 시간을 채워야 한다는 인간의 뿌리 깊은 욕구를 보여주기도 한다."고 썻다.
*허먼 오크의 소설 《케인호의 반란 The Caire Mutiry)에 나오는 중령으로 불안이 심하고 강박관념과 편집증이 있다. - P146
. 담배 피우는 대학생들을 연구한 결과, 흡연은 그들에게 "모호한 사회적 상황을 구조화"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밝혀졌다.²⁹ 즉 흡연이 어색함을 줄여준다는 것이다. - P147
29 Peter Stromberg, Mark Nichter, and Mimi Nichter, "Taking Play Seriously: Low-LevelSmoking Among College Students," Culture, Medicine and Psychiatry 31, no. 1 (March2007): 1-24. - P346
지루함은 대단히 인간적인 경험이다. 하지만 지루함을 경험할때 무엇에 의존하는가는 사회적 맥락의 영향을 받으며, 시대에 따라 다르다. 우리는 지루함을 덜기 위해 매개된 방법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매개되지 않은 틈새 시간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 P147
무선 인터넷과 광대역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도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비롯해서 속도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해 휴대전화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 P148
지루함은 거의 보편적인 경험이다. 《권태: 그 창조적인 역사》의 저자 피터 투이는 "1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폼페이 벽에는 지루함에 대한 라틴어 낙서가 있다"고 말한다.³⁴ - P148
34 Peter Toohey, "The Thrill of Boredom," New York Times, August 7, 2011, SR4. IC IL New Vorber August - P347
지루함은 시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준다. (중략). 버스를 기다리던 당신을 순식간에 게임의 세계로 옮겨놓거나 날씨 정보로 화면을 채우거나 친구의 최근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띄우는 등 방법은 다르지만 모든 앱의 목표는 이런 설명하기 힘든 불만족감을 막아내는 것이다. - P149
요크대학교의 임상심리학자인 존 이스트우드는 지루함을 주의의 문제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주장한다. 이스트우드와 그의 동료들은 <심리 과학 관점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에 발표한 글에서 오락거리와 지루함의 관계에 대해 언급했다. - P150
주의를 빼앗는 끊임없는 오락거리와 자극으로 지루함을 대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지나친 자극이 해롭다는 경고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 P150
조현병을 연구하는 일부 연구자는 환자가 "자극을 과잉으로 받아들인다" 또는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⁴⁰ 조현병 환자는 관련 없는 것을 선택적으로 무시하지 못하고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 P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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