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얼마 전 세계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우리나라가 50여 개 국가 중에서30 몇위를 하였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고 과연 놀랄만한 일이었으나 실상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면 쉽게 이해가 가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 P8
중•고교 수학 교고 교과 수준이 낮아서 그럴까? 사실은 그와 정반대이다. 중·고교 수학교과의 학습 내용 수준은 세계적으로 높다. 그러면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거기에는 한두 가지 꼬집어서는 해결될 수 없는 복잡한 얘기들이 얽혀있으나,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수학이라는 용어 자체의 혼동에서 비롯된다고 말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 P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