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믿음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스콧 애트런
SCOTT ATRAN


영구적인 논리적 해법이나 사실적 해법이 없는 인간 존재의 문제들을 다루는 데에 과학은 유독 적합하지 않다. 예컨대, 죽음을 피하고, 외로움을 극복하고, 연인을 찾고, 정의를 확보하는 문제들이 그렇다. - P166

도덕적 충성에 대해 경쟁하면 세속적인 이데올로기가 불리하다. 세속적인 이데올로기의 경우는 더 나은 이데올로기가 나오면 누군가의 편의를 위해서가 아닌 한 현재 이데올로기를 고수할 이유가 전혀 없다. - P167

(전략).
그러므로 과학은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서, 혹은 아주 오랫동안 존속하기를 바라는 모든 사회에서, 결코 종교를 대체하지못할 것이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인류가 자연의 물질적 비밀을 풀기를 원하는 한 종교도 과학을 대신할 수 없다. - P167

지적설계론의 옹호자들은 물질과 에너지로 환원될 수 없는 영적인 힘이 유목적적으로 DNA를 조종해 오늘날 우리가 세상에서 보는 다양한 생물과 행동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 P168

과학이론들은 놀라운 예측들이 확인될 때 타당성을 얻지만(예컨대 유전학은 지구 생물들 사이의 불분명한 진화적 고리들을 반복적으로 입증해내고 있다). 어떤 과학이론도 진리로서 증명될 수 없다. - P168

(전략). 자연선택은 언제나 생물체의 구조와 환경 사이의 타협에서 출발한다.
더 추상적인 수준에서 말하면, 지구 생명의 역사에 새로운설계를 첨가하는 우연한 과정들(유전자 돌연변이)은 대개 무작위적이다. 즉, 그러한 새로운 발명품들이 어떤 기능을 갖든 그것은 무작위적인 결과일 뿐이다.  - P169

또 한 가지 더욱 피부에 와 닿는 예가 있다. 육상동물의 입은 음식물을 삼키고 공기를 들이마시는 구멍으로서 두 가지 일을 한다. 생물들이 물에서 땅으로 진화함에 따라, 호흡계의 구멍은입과 인두(목)를 포함한 이미 존재하는 소화관의 앞쪽 구조를임시방편으로 공유하게 되었다. 육상 척추동물들에서 인두는 입을 식도 및 기관과 연결하는 짧은 통로가 되었다. - P171

또, 동일한 해부학적 부위에 끼워 맞춰져 있는 생식관, 요로, 배설관을 생각해보라. - P171

하지만 산모의 건강과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불완전한 설계는 진화가 중요한 세 개의 배출구를 좁은 구역에 몰아넣은것에서 생긴다. 머리가 큰 인간의 태아가 출산 때 좁은 부위를 통해 나오는 것은 상당한 위험을 동반한다. - P172

한편 다윈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머리나 심장, 간이 두 개씩생길 경우 그러한 발달은 다른 적응된 기능들을 치명적으로 망쳐놓기 때문에, 그러한 발달을 지닌 개체들은 살아남지 못할것이다. 물론 진화는 두 개의 심장이나 머리, 혹은 두 개의 간을만들어내는 돌연변이를 허용하지만, 결국 이들은 조기사망하거나 자연선택에 의해 제거된다. - P173

현재 두 팔과 두 다리는 척추동물의 기본인 네 다리보다 인간의 목적에 더 잘 맞는다. 하지만 네 팔과 두 다리, 두 팔과 네다리, 혹은 한 쌍의 날개, 팔, 다리는 왜 안 되는가? 세계 곳곳의 신화들은 그러한 설계가 인간의 목적에 잘 맞을 수도 있을 가능성을 내비친다. - P174

과학이 종교를 대신하지 못한다 해도, 과학은 종교가 개개인의 마음(뇌)과 각 사회(문화)에서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또엄격한 물질적 견지에서 왜 종교적 믿음(지적 설계자들의 믿음을 포함하여)이 사라지지 않는지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P175

그러나 먼저 경고를 하면, 종교는 실로 인간 사고와 인간 사회에 대한 어떤 진화적 설명으로도 쉽게 풀리지 않는 진지한 수수께끼다. - P175

종교가 존재하는 이유를 종교가 수행하는 유익한 기능의 관점에서 보는 많은 설명들이 있다. 사람들의 불안을 덜어주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는 반면, 엘리트 집단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불안을 높인다는 설명도 있다. - P177

종교가 거의 모든 문화와 대다수 개인들에게서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인간이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 P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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