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

우리는 백과사전처럼 많은 지식을 암기하고 시험 문제를잘 푸는 사람을 천재라고 하지만 실제 천재는 남과 다른 생각을 하고 난제를 해결해 내는 창의적인 사람들이다. - P4

천재는 ‘매우 예민한 사람일 수도 있다.‘ (중략). 하지만 천재들은 ‘억압‘을 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에 있는 다양한 생각을 그대로 ‘행동화‘해서 외부로 표현한다.
(후략).

전홍진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 저자 - P5

추천의 말

창의성은 창의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창의적 삶으로 나아가는 데 관습적인 완고한 사고방식을 줄여나가야 한다.

(후략).


박문호

뇌과학 전문가, <뇌, 생각의 출현> 저자

2장 열정

재클린 뒤 프레Jacqueline du Pré는 네 살 때 라디오에서 나오는첼로 소리를 처음 듣고 곧장 어머니에게 말했다. "나도 저런소리를 내고 싶어."¹ 어머니에 따르면, 어린 뒤 프레가 첼로를처음 연주했을 때 "난 첼로가 너무 좋아!"라고 기쁨의 환호성을 질렀다고 한다.² - P73

: 2장 열정

1 Wilson, E. (2013). Jacqueline du Pré: Her Life, Her Music, Her Legend. New York:Arcade.

2 Wilson, Jacqueline du Pré. - P331

첼로 천재들뿐만 아니라 록 음악가들도 어린 시절 음악에대한 자신의 열정이 처음 싹트던 순간을 기억한다. 수많은 창의적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음악가 톰 요크 Thom Yorke 도 전통적인 학교 제도에 적응하지 못했다. - P74

미국 체스 챔피언 조시 웨이츠킨Josh Waitzkin도 여섯 살 때 어머니의 손을 잡고 워싱턴 스퀘어 파크를 거닐던 어느 특별한 날을 기억한다. 그는 공원에서 정글짐에 매달려 노는 것을좋아했다. 하지만 그날은 ‘무언가가 달랐다‘고 회상한다. 그는어깨 너머로 공원에서 도박꾼 두 명이 체스 게임을 하는 것을 보고 매료되었다. - P75

(전략).
이런 경험들의 멋진 점은 그것이 언제 일어날지 모른다는것이다. 일단 열정의 불이 한번 붙으면 그 시작이 인생의 초반이든 후반이든 절대 꺼지지 않는다.⁹ - P76

9 Kaufman, S. B. (2008, November 1). Confessions of a late bloomer. Psychology Today. psychologytoday.com/articles/200810/confessions-late-bloomer. - P332

자기의 꿈과 사랑에 빠지다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는 고도로 창의적인 사람들이 대부분 "그들에게 말을 걸고 그들로 하여금 ‘이게 진정한 나야,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거야, 앞으로 내 인생을 바치고 싶어‘라고 말하게 만든 어떤 순간, 만남, 책, 공연"을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말한다.¹⁰ - P77

10 Quoted in Kaufman, Confessions of a late bloomer. - P332

. 발달심리학자 엘렌 위너 Ellen Winner는 인생 후반기에 성공을 거둔 천재들에 관한 연구를 통해 재능 있는 젊은 사람들은 "창의적 발견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직면해도 굴하지 않고 수많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¹³ - P78

13 Winner, E. (1996). Gifted Children: Myths and Realities. New York: Basic Books, p.293. 《내 아이도 영재다》(학지사). - P332

몰입은 스포츠, 음악, 물리학, 종교, 영성, 섹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¹⁶ - P79

16 Csikszentmihalyi, Flow. - P332

몰입 상태에 빠지는 능력은 대가가 되려는 강력한 창의적열정의 산물인 것 같다. 비범할 정도로 창의적인 아이들을 연구한 마사 J. 모어록 Martha J. Morelock은 그들에게서 발견한 강렬한 몰두가 두뇌 깊은 곳에서 일어나는 배움을 향한 충동, 즉 신체가 음식과 산소를 간절히 원하는 것처럼 인지적 필요를 채워줄 지적인 자극에 대한 갈구라고 확신한다.¹⁸ - P79

18 Kaufman, S. B. (2008, June 7). On innate talent. Psychology Today. psychologytoday.
com/blog/beautiful-minds/200806/innate-talent. - P332

발달심리학자 벤저민 블룸 Benjamin Bloom은 탁월성 발달에 관한 유명한 연구에서 인생 후반기에 높은 창의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분야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는 점을 확인했다.²⁰ - P80

20 Bloom, B. S., & Sosniak, L. A. (Eds.).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York: Ballantine Books. - P333

매우 창의적인 사람들은 상상하고, 새로운 형태와 인물을창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창의적 과정자체와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중략).
진정한 열정에 대한 추구는 창의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들의 삶을 나아가게 하는 추진력 중 하나다. 실제로 토런스는 이렇게 확신했다. "이러한 정체성 추구는 사람이 수행하는 가장중요한 일 중 하나다."²⁶ - P82

26 Torrance, The importance of falling in love with something. - P333

열정의 두 가지 길

(전략). 최근의 과학적 연구는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열정의 중요성을 지지하지만, 이런 사고가 지나치게 단순하다는 점도 지적한다.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통달하려면 각고의 노력이 요구된다.²⁷ - P83

27 Newport, C. (2012). So Good They Can‘t Ignore You: Why Skills Trump Passion inthe Quest for Work You Love. New York: Grand Central, K(7) - P333

이와 반대로, 강박적으로 열정적인 사람들은 자기 일에대한 애정이 그다지 큰 동기부여 요인이 아니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의 열정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일을 할 때 자주 불안해하며, 자신의 성취를 사회적 인정 또는 자존감의 원천으로 보기 때문에 타인을 능가해야 한다는 압박을 계속 느낀다. - P84

이와 반대로 두 번째, 강박적으로 열정적인 길은 훨씬 더 돌아가는 경로다. 이 길은 때로 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목표지향적인 길(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긴 하지만 더 나은 성장으로 이어지는 도전을 회피하는 길이기도 하다. - P85

영감이 떠오를 때

영감이 찾아오면 의식적으로 생각하려고 하지 마라. 떠오르는 대로 흘러가고, 기다리고, 순응하라.

- 러디어드 키플링 Rudyard Kipling


열정과 그 동반자인 영감은 창의성 퍼즐에서 중요한 조각이다. 영감의 순간이 언제, 어떻게 찾아오는지는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최근까지 영감은 과학적 연구의 진지한 주제로 여겨지지 않았다. - P85

영감의 특징을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먼저 환기 evocaion다. 사람들은 보통 롤 모델, 교사, 경험, 주제 같은 것으로부터 영감을 받는다. (중략). 심리학자 토드 스래시Todd Thrash와 앤드류 엘리엇 Andrew Elliot은 말한다. "잠에서 스스로 깨어날 수 없듯이 의지적 행위를 통해더 나은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깨울 수 없다."³¹ - P86

31 Thrash, T. M., & Elliot, A. J. (2003). Inspiration as a psychological constru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4), 871-889. - P333

다음은 초월적 각성 transcendent awakening, 즉 새로운 가능성을 명료하게 자각하는 순간이다. (중략). 아름다움 또는 통찰의 순간은 흔히 생생하며 원대한 비전, 통찰,
또는 전에 본 적이 없는(하지만 항상 거기에 있었던) 것을 보는개안의 형태로 다가온다.³² - P87

32 Kaufman, S. B. (2011, November 8). Why inspiration matters. Harvard BusinessReview. hbr.org/2011/11/why-inspiration-matters. - P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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