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가 떠올린 문제는 이렇다. 과자(조약돌) 열 개가 다섯 개씩 두 줄로 나란히 바닥에 놓여 있다. 이 상태에서 과자의 위치를 재배열하여 다섯 줄로 만들어라. 한 줄당 네 개의 과자가 들어가야 한다. 단, 현재 위치에서 과자 네 개만이동시킬 수 있다. - P10

거스름돈 챙기기

루이스 캐럴이 낸 원래 문제에는 사라진 옛 통화 단위들이 일부 사용되었다. 따라서 통화 단위에 대한 정보를 상기하는 차원에서 1파운드는 20실링(s.)이고,
1실링은 12펜스(d), 반 파운드 금화(a half sovereign)는 10실링, 크라운(a crown)은 5실링, 더블 플로린(a double-florin)은 4실링, 하프 크라운(a half-crown)은2실링 6펜스, 플로린(a florin)은 2실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문제는 다음과같다.
반 파운드짜리 금화 하나와 1플로린, 6펜스짜리 동전을 가진 한 남자가 가게에 가서 7실링 3펜스짜리 물건을 샀다. 하지만 가게 점원이 가지고 있는 동전은1크라운, 1실링, 1페니였기 때문에 남자에게 돈을 제대로 거슬러줄 수 없었다.
이때 가게 점원의 친구가 가게로 들어왔는데, 그는 더블 플로린 동전 한 개, 하프 크라운 동전 한 개, 4펜스와 펜스짜리 동전을 각각 한 개씩 가지고 있었다.
가게 점원은 동전을 교환하여 손님에게 거스름돈을 정확하게 돌려주고, 친구에게도 그가 원래 가지고 있던 동전과 일치하는 금액을 돌려줄 수 있을까? - P54

논리 게임V

더블릿 I

이 게임은 루이스 캐럴이 만든 것으로 1879년 3월부터 1881년 4월까지 베니티페어 매거진에 소개되었다. 게임 규칙은 매우 간단하다. 같은 글자 수로 이루어진 서로 다른 단어 2개가 제시되면, 두 단어 사이에 다른 단어들을 넣어 두 단어를 연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이에 넣는 단어들은 다음 단어와 알파벳 한 글자만 달라야 한다. - P98

다음에 제시된 단어를 가지고 체인을 완성해보자.


1. PIG에서 STY까지
2. FOUR에서 FIVE까지 - P99

진실 게임

다음은 일종의 논리 게임으로 루이스 캐럴이 남긴 논리 구조에 기반을 두었다. 문제는 이렇다.
도도새는 모자 장수가 거짓말을 한다고 주장한다. 모자 장수는 3월의 토끼가 거짓말을 한다고 주장한다. 3월의 토끼는 도도새와 모자장수 둘이 거짓말을 한다고 주장한다. 상황이 이렇다면 과연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을까?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해보자. - P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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