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집안의 괴물
장르라는 멋진 세계로 온 것을 환영한다! 장르란 무엇일까? 비슷한 패턴과 인물을 공유하는 이야기들의 모임을 말한다. ‘집 안의 괴물‘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원초적인 장르다. - P25
해박한 짐 해진의 설명은 계속되었다. 두 영화 모두 인간을 잡아먹으려 하는 강력한 괴물이 등장하고, 그 괴물이 울타리로 둘러싸인공동체를 제멋대로 헤집고 다니며, 제3의 요소인 ‘원죄‘가 있다. 상어가 아미티의 해안을 배회하게 한 것도 탐욕이라는 원죄였으며, 노스트로모호가 에일리언을 태운 계기도 탐욕이다. 짐은 사실 모든 ‘괴물‘ 영화를 작동하게 하는 장치는 원죄라고 말했다. - P26
내가 ‘집 안의 괴물‘ 장르에서 발견한 한 가지 사실은, 수많은 영화가 단지 <죠스>를 베낀 것이 아니라 실은 미노타우로스와 미궁의 이야기 혹은 중세의 용 사냥꾼 신화에서 훔쳐왔다는 사실이었다! 우린 지금껏 수백 년 동안 괴물을 집 안에 풀거나 괴물이 사는 곳에 쳐들어가는 이야기를 반복해 지어내온 것이다. - P26
이것들이 집 안의 괴물‘ 장르에 속할까? 한번 살펴보자. 당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이미 확립된 이야기 형태에 끼워 맞춰봄으로써 그 실체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정말로 ‘집 안의 괴물‘ 장르에 들어맞는다면 일단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집 안의 괴물‘ 장르의 영화에는 세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다. 첫째, 괴물, 둘째, 집, 셋째, 원죄, 이것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 P26
. <죠스>의 경우를 보자. 이 영화에 등장하는 상어는 그냥 상어가 아니다. 단지 배우는 것 이상의 목표를 지닌, 슈퍼상어다. 이놈은 단 한 사람, 브로디(로이 슈나이더 분)만 쫓아다니는데, 브로디는 상어뿐만 아니라 물에 대한 공포도 지닌 사람이다. <죠스>의 백상아리는 모든 좋은 괴물이 가져야 하는 ‘사악함‘을 대표한다. - P27
그러면 이러한 괴물들이 쳐들어가는 ‘집‘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스 신화의 미노타우로스 이야기를 생각해보라. 반인반수를마주하는 것도 무섭긴 하지만, 더 두려운 것은 그 괴물과 함께 어두컴컴한 미로에 갇혔다는 사실 자체다. 그 집이 <샤이닝>의 음산한 호텔같은 실제 건물이든, <어비스>의 심해 잠수종이든, <쏘우>에서 캐리엘위스가 깨어나는 지하 감방이든, 그 공간이 비좁고 주인공이 고립되어 있을수록 좋다. - P27
이번에는 ‘원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중략). <스크림>에서 제이미 케네디는 "섹스하면 죽어"라고 말하면서, 원죄에 대한 죄책감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섹스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영화에 효과적인데, 십대들에게섹스란 아직 새롭고 두려운 뭔가이기 때문이다. - P28
(전략), <죠스>에서 아미티 시의 책임자들이 여름 성수기 관광수익을 지키기 위해 해변을개방하기로 결정하는 것처럼 탐욕이 윤리를 어기는 것이라든지, 심지어 어두운 코미디 영화 <케이블 가이>에서처럼 매튜 브로데릭이 공짜케이블 채널을 얻으려고 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런 것들이 보편적인죄의식을 자극한다. - P28
명심하라. 원죄가 없으면 그 영화는 완전히 ‘집 안의 괴물‘ 장르라볼 수 없다. 공포의 일부는 주인공이 저지른 어떤 일에서 비롯된다. 가령 모르는 사람에게 문을 함부로 열어준 것 같은. - P28
‘집 안의 괴물‘ 장르에는 이 밖에 다른 요소도 있다. 이 장르의 많은 영화에는 내가 ‘반쪽짜리 사람‘이라 부르는 인물이 등장한다. ‘반쪽인간‘이란 이전에 괴물을 맞닥뜨렸거나 괴물에 대한 정보를 이미 알고있는, 그래서 부상을 당한 인물을 말한다. - P29
‘반쪽 인간‘, 멋지지 않은가? 당신이 지금 ‘집 안의 괴물‘ 이야기를 쓰고 있다면 당장 컴퓨터 앞에 앉아 이 캐릭터를 넣고 싶어 견딜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서두르지 말자. - P29
스크림(1996)
아, ‘십대(teenager) 살인‘ 영화다. 이 영화를 빼놓고 ‘집 안의 괴물‘ 장르를 이야기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끊임없이 번민하고 미래가 불확실하며 여드름투성이인 이 시기야말로 칼을 휘두르는 살인마 캐릭터를 집어넣을 최적의 시기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십대 살인‘ 영화는 한물 간 장르였다. - P41
<스크림> 각본: 케빈 윌리엄슨
주제 명시: 전화를 건 사람이 드류에게 핵심적인 질문을 던진다. "무서운 영화 좋아해?" 그들이 토론하는 ‘무서운 영화‘들이 이 영화의 기본 주제다. - P42
설정: 드류가 저지르는 ‘죄‘는 그녀가 의문의 수화기 너머 사람과 시시덕거리려고 남자 친구가 없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 처벌은 죽음이다. 그녀와 몸짱 남자 친구 모두 귀신 가면과 검은 후드를 쓴 괴한에게 햄처럼 썰려 죽고, 드류의 부모가 이들의 시체를 발견한다. 이 12분간의 시퀀스는 뒤따를 이야기에 대비해 미리 포석을 깔아둔다. (후략). - P42
토론: (전략). 힘브리 교장은 학생들에게 안전을 위해 두세 명씩 짝을 지어 다니라고 당부한다. 그러나 니브는 집에 혼자 있을 때-아빠가 떠난이후로(!)-낮잠을 자기로 한다. TV 리포터들은 니브 엄마가 살해당한지 1년이 되었다고 보도하면서, 니브가 살인범으로 지목한 남자(리브슈라이버 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난밤의 살인과 니브 엄마 살인 사건이 서로 관련 있는 걸까? - P43
2막 진입: 25분 지점에서 의문의 남자가 니브를 깨워, 2막의 ‘거꾸로된 세계‘로 그녀를 끌어들인다. 니브는 처음에는 침착하다. 전날 밤 일어난 살인 사건의 수법을 모르는 그녀는 제이미가 장난치는 줄 알지만, 곧이어 이것이 웃을 일이 아님을 깨닫는다. 가면 쓴 살인범이 손에칼을 들고 나타났을 때 니브는 ‘공포영화에서 여자들이 저지르는 바보같은 짓‘을 저지른다. (후략). - P43
B 스토리: 이 ‘러브 스토리‘는 니브와 죽은 엄마가 관련되고 커트니에의해 촉발된다. 현재의 살해범과 엄마의 살해범이 서로 엮이면서 니브는 엄마와 자기 자신에 대한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P43
재미와 놀이: 니브가 살해범의 주요 목표라는 사실이 마을 전체에 퍼지면서 니브는 마을에서 스타인 동시에 왕따가 된다. 니브는 엉뚱한남자를 감옥에 보낸 걸까? 니브는 커트니와 우연히 마주치고, 커트니는 특종 거리를 원한다. 니브는 거절하고 커트니를 때리기까지 한다. 하지만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 (후략). - P44
중간점: 과민 반응하던 헨리 윙클러가 때마침 죽음으로써 ‘재미와 놀이‘장도 막을 내린다. 헨리는 교장실에서 귀신 가면을 쓴 살인범에게 칼로 찔려 죽는다. 이 사건은 미스터리의 ‘위험을 상승시킨다. (후략). - P44
악당이 다가오다: ‘집‘은 단단히 잠겼고 통행금지 시간이 된다. 우리 머릿속에서 용의자들이 돌고 도는 가운데 아이들은 모여서 맥주 파티를 한다. (후략). - P44
영혼의 어두운 밤: 모두 떠나고 집에는 니브 혼자뿐이다.
3막 진입: 공포영화에서 섹스하면 죽는다‘라는 규칙을 껌으로써 니브는 자기 자신과 어머니의 스토리에서 모두 ‘종합‘을 가져오고, 괴물의 비밀 세계에 발을 들인다. - P45
피날레: (생략).
마지막 이미지: 커트니는 사건을 정리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한 편의 공포영화를 본 것 같습니다." 이 대사는 이 포스트모던 스릴러를 한 바퀴 돌아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오게 한다. - P45
쏘우(2004)
50만 달러라는 저예산으로 히트작을 만들지 못한다는 법이 있나? 제임스 완이 연출한 이 인디 영화, <쏘우> 시리즈 첫 번째 영화의 예산이 바로 50만 달러였다. 이 영화는 창의력만 있다면 예산 제한은 핸디캡인 동시에 영감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 - P50
어지간해서는 놀라지 않는 관객을 어떻게 놀라게 할 수 있을까? 죄가 상대적인 이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죄를 공포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답은 ‘허무주의 괴물을 창조하는 것이다. 직소를 창조하는 것이다. 직소는 스스로가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생사 게임이라는 구렁텅이에 밀어 넣는다. 살아남는 이는 거의 없지만 끝에 - P50
‘괴물‘ 유형: 허무주의 괴물
‘괴물‘ 사촌: <피핑 톰>, <아메리칸 사이코>, <캐빈 피버>, <오디션>, <디 아더스>, <로스트 하이웨이>: <빌리지>, <그루지>, <아이덴티티>, <호스트> - P50
<쏘우>
각본: 리와넬 원안: 제임스 완, 리 와넬
오프닝 이미지: 불이 켜지면 우린 괴물의 ‘집‘ 안에 있다. 지하 감옥이이 영화의 배경이다. 로렌스 고든(캐리 엘위스 분)과 애덤(리 와넬 분. 시나리오를 쓴 사람이다)은 나쁜 상황에 처해 있다. 각자 다리가 반대편 구석 쇠사슬에 묶인 것이다. 그들 사이에는 시체가 놓여 있다. 훌륭한 시작이다! -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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