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추천 알고리즘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븜이 여기로 이끌다.
"오늘도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다."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그만큼 유튜브의추천 알고리즘은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실제로 유튜브는 서비스 대부분이 추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403
. 심지어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전, DVD를 우편으로 배달하던 시절인 2006년부터 그 유명한 넷플릭스 프라이즈 Netflix Prize를 개최하죠. 한 편의 영화를 고르면DVD를 받을 때까지 시간이 꽤 걸렸기 때문에 영화를 신중하게 택해야 했죠. - P404
이 대회 이후에도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에 꾸준히 투자해왔고, 지금은 넷플릭스 시청의 80%가 추천을 거쳐 이뤄집니다. 넷플릭스도 유튜브처럼 서비스 전체가 추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넷플릭스를 벤치마킹한 우리나라의 왓챠플레이도마찬가지죠. 팔로워의 리스트에 있는 영화를 추천해주는 등 방식만조금 다를 뿐, 추천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은 사실상 넷플릭스와 동일합니다. - P405
추천 하면 또 페이스북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원래 페이스북의뉴스피드는 친구들의 글을 단순히 시간 순으로 보여줄 뿐이었습니다. 그러다 2007년에 그 유명한 ‘좋아요‘ 버튼이 등장하죠. - P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