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를 위한 규칙들
가톨릭 성당에서 신부와 신자들이 번갈아 올리는 기도를귀기울여 들을 것. 축구장에서 외쳐 대는 응원 소리와 야유 소리를 귀 기울여들을 것. 데모하는 군중들의 구호 소리를 귀 기울여 들을 것. - P11
유엔 회의를 동시에 중계하는 아나운서들의 말을 귀 기울여들을 것. 「툴라¹의 함정」이란 영화에서 미녀가 보스에게 앞으로 몇 명이나 더 죽이겠느냐고 질문하자, 보스는 몸을 뒤로 기대면서 아직 몇 명이나 더 남았지? 하고 묻는다. 범죄 조직 보스(리제이콥)와 미녀의 이 대화를 귀 기울여 듣고, 동시에 보스를자세히 관찰할 것. 비틀스 영화들을 자세히 관찰할 것. - P12
관객들이 극장 안으로 들어오면, 연극이 시작되기 전 느껴지는 친숙한 분위기가 그들을 맞이한다. 닫힌 막(幕) 뒤에서는 무슨 물건들이 움직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그것을 관객들은 무대 장치를 밀거나 당기는 소리로 착각할 수 있다. - P13
객석에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극장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좌석 안내원들은 그들에게 익숙한 부지런함을 더욱 완전하게 수행하고, 보다 예절 바르고 격식에맞게 움직이고, 그들에게 익숙한 것을 보다 세련되게 속삭일것이다. 그들의 행동은 분위기 조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프로그램은 멋있게 장식되어야 한다. 반복되는 벨 신호도 잊어서는 안 된다. 벨은 점점 짧은 간격으로 울려야 한다. - P14
부적절한 옷을 입은 관객도 입장할 수 없다. 부적절한 옷이란 아주 멀리서도 눈에 띄는 옷을 말한다. 옷은 관객들 속에서 유난스럽게 돋보여서는 안 되고 어느 누구의 눈도 찌푸리게 해서는 안 된다. 남자들은 최소한 검은 양복을 입어야 하고상의와 하얀 셔츠 그리고 눈에 띄지 않는 수수한 넥타이를 착용해야 한다. 여자들은 화려한 색깔 옷을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 입석(立席)은 없다. - P14
배우들은 등장하면서 곧바로관객들을 쳐다보지는 않는다. 그들은 걸으면서도 연습한다. 그들은 말을 하지만 관객들을 향해서 말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 관객들에게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배우들에게 관객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 P15
그들은 욕설 연습이 끝나기 전에 무대 앞쪽에 도착한다. 그들은 자유롭게 서 있으나 모습에는 일정한 특징이 있다. 그들은 부동자세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단어들이 그들에게 부여하는 동작에 따라 움직인다. 그들은 이제 관객을 바라보지만, 관객 중 어느 누구도 주시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잠시 말없이 서 있다. - P16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작품은 일종의 머리말입니다.
여러분이 아직 들어 본 적 없는 것은 여기서도 듣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직 본 적 없는 것은 여기서도 볼 수 없을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곳 극장에 오면 늘 보았던 것을 여기서는 전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곳 극장에 오면 늘들었던 것을 여기서는 전혀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 P17
여러분이 눈으로 보았던 연극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호기심은 충족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눈으로 보았던 연극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연극이 공연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환상이 없는 연극을 보게 될 것입니다. - P19
여러분은 줄지어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일정한 유형에따라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일정한 순서로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얼굴을 일정한 방향으로 향하고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서로 떨어져 앉아 있습니다. - P18
여러분은 생각 없이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앉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함께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함께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자유롭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말하면서 여러분의 생각을 파고듭니다. - P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