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잘 팔고 싶은 사람들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TV‘는 기존의 지자체 홍보 채널의 공식을 깨뜨린 B급 감성 콘텐츠로 2023년 10월 현재 전국지자체 및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 중 구독자 수 1위(약 44만 명)를 차지하고 있다.³⁰ - P34

30 최해련, 《MZ 마음 잡아라.... 공무원 유튜브 봇물》, 《한국경제》, 2023.9.25. - P156

지자체의 유튜브 인기 동영상의 주요 내용은 더 이상 정책 홍보 혹은 지자체 행사 송출에만 머물지 않는다. 고객을 끄는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지역의 고유한 매력을 어필한다.
지역의 특성을 강조하고 차별화해서 어떤 이미지를 구축하는과정을 ‘도시 브랜딩‘이라 부르는데³¹,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화된 지역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게 요즘 대세다. - P35

31_ 최지윤 • 정윤재,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지자체PR 매체전략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23(2), 2021, 184~220쪽. - P156

. 지역 정체성은 경영 수단이 되는 ‘브랜딩‘의 대상이 됐다. 이제 도시는 어떤 재화이자 이익을 창출하는 상품이 된 것 같다. 언제부터 도시는 ‘브랜드‘가 되었을까? - P35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괜찮은 이미지나 정체성을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관광이나 경제 투자 마케팅을 해온것은 지방자치제도의 출범과 무관하지 않다. 1990년대 들어본격적으로 실시된 지방자치는 시장과 도지사로 하여금 지역을 어떻게 ‘경영‘해야 할지 고민하게 했다. - P36

도시 브랜딩의 확산은 고속 도로와 철도, 자차 이용 비율의 급증 등 교통 인프라의 발전 및 이를 활용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이제는 태어나 자란 곳을 벗어나는 일이 너무 쉬워졌다. 지역 간 경계가 흐려졌고, 사람들은주말마다 자가용을 몰고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러, 재미있는 체험을 하러 다른 도시로 여행을 떠난다. - P36

장소와 문화에 기반을 둔 채 그곳에 사람들이 지역과문화와 상호 작용하며 만들어 온 차별화된 특성과 고유함이지역 정체성이라면, 도시 브랜드는 마케팅에 필요한 요소만을 뽑아낸 상징 자본 같은 것이다. - P37

서울의 도시 브랜드 가치는 127조로 세계 33위이며, 도쿄(668조 8000억 원)의 20퍼센트 수준³⁵임이 보도됐고, 6대 광역시의 브랜드 가치 비교도 자연스럽게 따라왔다.³⁶ - P38

35_이준서. <서울‘ 브랜드 가치 127조 원 ・・・ 도쿄의 20%,>, 연합뉴스, 2009.3.12.

36_이재명, <울산, 도시 브랜드 광역시 중 최고>, <경상일보》, 2009. 3. 13. - P156

지역의 브랜드화는 법률 제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2023년 10월 기준, 지방자치단체 중 ‘도시브랜드‘와 관련한 조례를 가지고 있는 곳은 총 여섯 곳으로³⁷, 대구광역시의 ‘대구광역시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조례‘가 2009년 11월 가장 먼저 제정됐다. - P38

37_ 법제처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치법규 검색에 따르면, 도시 브랜드 관련 현행 조례를 가지고 있는 곳은 경기도 고양시, 대구광역시, 경북 경주시, 부산광역시,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그리고 경기도 하남시다. 대전광역시는 ‘대전광역시 도시 마케팅 조례‘
를 가지고 있다. - P157

지자체가 조례까지 제정해 도시 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려는 이유는 "도시 브랜드가 도시들 간에 전략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³⁸"로 취급되기 때문이다. - P39

38_ 박재범·나건, <지역 이미지 중심의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 구축을 위한 기반 연구>, 《한국 디자인 리서치》 4(2), 2019, 90~102쪽. - P157

 양양은 ‘서퍼surfer의 성지‘라는데, 같은 강원도 바닷가라도 삼척은 내세울 브랜드가 마땅히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그랬을까, 삼척시에는 ‘남근 숭배 문화‘를 상품화해서 만든 공원³⁹이 생겼다. - P40

39_강원도 삼척에 위치한 "동해안 유일의 남근숭배민속(男根崇拜民俗)이 전해 내려오는 해신당공원에는 어촌민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어촌민속전시관, 해학적인 웃음을자아내는 남근조각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척문화관광 홈페이지 https://www.samcheok.go.kr/tour/01456/01463/01474.
web) - P157

몇 가지 질문이 떠오른다. 대전은 정말 노잼도시일까? 노잼도시가 무엇이길래 다른 지역 사람들이 은은하게 비웃으며 블로그에 대전방문기를 남기는 걸까? 노잼도시라는 수식어는 어떻게 대전을 작고 촌스러우며 하찮게 만드는 걸까? 대전이 노잼도시라는 얘기는 어디서 어떻게 시작된 걸까. - P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