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바머, 테어도르 존 카진스키

1942년 출생.
수학의 천재 소년.
17세 하버드 입학. 3년 후 졸업.
25세 수학 박사,
버클리대 종신 교수. 27세 교수 사직..
1995년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즈에 그의 논문 ‘산업사회와 그 미래‘ 게재
1996년 체포
1978~1995 16차례의 폭탄테러로 3명 사망, 23명 중상 입힌 것으로 추정. - P5

편집자 일러두기

유나바머는 18년 동안 열여섯 번의 폭탄 테러로 미국 사회를 공포로 몰아갔다. 유나바머로 지목된 테어도르 존 카진스키는 4월 3일 동생 데이비드의 제보에 의해 유력한 용의자로 체포되었다. 그리고 6월 19일 새크라멘토에서 카진스키는 우편물 폭탄으로 두 명을 살해하고 다른 두명에게 상처를 입혔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현재 종신형을 선고받고복역 중이다. - P7

카진스키가 체포된 후 미국 사회 일각에서는 인간성 상실을 유도하는 첨단 현대 문명사회에 대해 반성하는 분위기가 일었다고 한다.
새로울 것은 없다. 이처럼 기술문명을 비판하는 사람도 있었고, 폭탄테러도 있었고, 아나키스트도 있었다. 그러나 유나바머의 반문명 선언문이 지금 세인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대학 교수이며, 20여 년 동안 은둔자로 살아온 외로운 천재가 테러라는 방식으로 자기 의견을 표현했다는 데 있다. - P7

 카진스키의 행동이나 그가 꿈꾸었던 반문명사회를 . 몸을 가볍게 하고 시선을 고정시키면서 산업 문명 전반에 대한 독자들 나름의 견해를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유나바머는 우리 자신 속에 있는 또 다른 모습이기에, 냉정하게 들여다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중략).

독일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김일균 씨의 해석을 덧붙인다.
그는 사회 및 문화규범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일의 권위자다. 이 글은 우리 자신 속의 유나바머를 심리학적으로 응시하는 안내가 될 것이다.


2006년 여름, 편집자 - P8

연방수사국FBI의 유나바머 검거 협조 호소문유나바머 현상금 1백만 달러-미해결 연쇄 폭탄테러범

1978년 5월에 처음 발생한 이래, 일련의 폭탄 테러 사건이 미국 전역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폭탄 테러의 원인이나 동기는 전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 이 테러가 자신들의 행위라고 주장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코네티컷에서 캘리포니아에 이르는 8개 주에서 폭탄이 터졌습니다. - P175

유나바머 사건 전담반에서는 시민들의 협조를 요청합니다. 범인의 신원을 알려주거나 체포, 유죄판결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해 주시는 분께는 백만 달러의 현상금이 지급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unabom@fbi.gov나 전화 1-800-701-2662를 통해 유나바머 사건 전담반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P175

유나바머가 테러 대상자인
데이비드 겔런터 박사에게 보낸 편지

다음은 유나바머가 희생자 중의 하나인 예일 대학의 데이비드 겔런터 박사 앞으로 보낸 편지의 전문이다. 겔런터 박사는 1993년 6월의 폭탄테러로 인해 복부와 가슴, 얼굴과 손에 광범위한 부상을 입었다.

수신 : 겔런터 박사

높은 학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만큼 전혀 똑똑하지 않소. 당신에게 만약 두뇌란 것이 있다면, 당신도 깨달을 수 있었을것이오.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 같은 테크놀로지 광신자들로 인해 세계가 바뀌는 것을 비통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오. - P176

당신의 책 『거울의 세계』 에필로그 부분에서 당신은 당신이 설명한 발전이 불가피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당신의 연구를 정당화하려고 애썼소. 대학생이라면 컴퓨터가 지배하는 세계에서의 경쟁을 위한 컴퓨터교육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말이오. 의심할 바 없이, 당신은 대학을 다니지 못한 사람들은 염두에 두지 않았소. - P176

발전이 불가피하다는 것에 대해서도 한 번 이야기해 봅시다. 당신은 발전이란 것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지만, 그것은 사람이 늙거나 악천후를 피할 수 없다는 식으로 불가피한 것은 아니오. 발전이 불가피해지는것은 당신 같은 테크놀로지 광신자들이 그것을 불가피하게 만들기 때문에 불과하오. - P177

연방수사국FBI의 유나바머 전담반은 최소한 세 통의 다른 편지를 확보하고 있었다. 연방수사국FBI은 그 편지들의 전문을 공개하는 것을 거부했다. - P177

서문

1. 인류에게 있어 산업혁명과 그 결과는 재앙이었다. 산업혁명 덕분에
‘선진국‘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평균수명이 대폭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동시에 사회는 불안정해졌고, 삶은 무의미해졌으며, 인간은 비천한 존재로 전락했다. 심리적 고통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으며(제3세계의 경우에는 육체적 고통과 함께), 자연은 돌이킬 수 없이 파괴되었다.
앞으로 테크놀로지가 계속 발전할 때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다.  - P13

3. 이 체제가 붕괴될 경우에도 그 결과는 여전히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체제가 거대해질수록 그 붕괴로 인한 결과도 더욱 참혹해진다. - P13

4. 그런 이유에서 우리는 산업 체제에 항거하는 혁명을 주장한다. 이혁명에선 폭력을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혁명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날 수도 있고, 수십 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우리가 예견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다만 우리는 산업 체제를 증오하는 이들이 체제에 항거하는 혁명의 길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수단들을 아주 개략적인 수준에서 제시할 수는 있다. - P14

5. 이 선언문에서 우리는 산업-테크놀로지 체제에서 비롯된 몇몇 부정적인 발전에 논의의 초점을 맞출 것이다. (중략). 우리는 이제까지 당연히 받아야 할 만큼의 사회적 관심을 받지 못했던 영역, 또는 우리가 뭔가 새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영역에 우리의 논의를 한정시켰다. - P14

현대 좌파주의의 심리

6. 우리가 심각한 문제를 지닌 사회에서 살고 있다는 데 대해서는 거의 모든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우리 세계가 안고 있는 광기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드러난 광기가 바로 좌파주의(leftism)다. - P15

9. 현대 좌파주의의 저변에 흐르고 있는 두 가지의 심리적 경향을 우리는 ‘열등감‘과 ‘지나친 사회화‘라고 부르겠다. 열등감이 현대 좌파주의전체에서 발견되는 특성인 데 반해, 지나친 사회화는 현대 좌파주의의어느 한 분파에서만 발견되는 특성이다. 하지만 그 분파는 대단히 큰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 P16

열등감

10. 우리가 ‘열등감‘이라고 할 때 그것은 말 그대로의 열등감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비하, 무력감, 비관적 성향, 패배주의, 죄의식, 자기혐오 등과 같이 열등감과 관계있는 모든 속성을 포괄적으로 뜻하는것이다. - P17

12. ‘정치적으로 옳지 않다‘라는 용어에 대해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도시 빈민가의 보통 흑인이나 아시아계 이민, 학대받는 여성, 장애인이 아니라 소수의 운동가들이다. 그들 중 다수는 ‘억압당하는 집단에 속해 있지도 않거니와, 오히려 사회의 특권 계층 출신들이다. ‘정치적으로 옳은‘ 운동은 안정된 봉급의 직장을 갖고 있는 대학 교수 사이에서 든든한 지지를 얻고 있으며, 그들 대부분은 중상 계층 이상의 가정 출신인 백인 이성애주의자들이다. - P18

14.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힘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하려 절망적으로 발버둥치고 있다. 분명한 사실은 그들이 여성은 남성만큼 강하지도, 능력을 갖추고 있지도 않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 P18

16. ‘자신감‘ ‘자존심‘ ‘선도적‘ ‘진취적‘ ‘낙관주의‘ 등의 단어들은 진보주의자와 좌파의 사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좌파는 반(反)개인주의적인 친(親)집단주의자다. 좌파는 사회가 모든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모든 사람의 욕구를 채워 주고, 모든 사람을 보살펴 주기를 바란다.  - P19

18. 현대의 좌파 철학자들은 이성, 과학, 객관적 현실을 포기하고 모든 것의 문화적 상대성을 주장한다. 물론 누구나 과학적 지식의 토대에 대해, 그리고 도대체 객관적 현실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것이냐에 대해 심각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의 좌파 철학자들이 지식의 토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냉철한 논리학자들이 아니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진리와 현실을 공격할 때 그들은 감정적으로 심한 흥분 상태에 빠져 있다.
(중략).
좌파들은 인간의 능력이나 행동을 유전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그런 설명이 어떤 사람들을 다른 사람들에 비해 우월하게 또는 열등하게 보이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좌파들은 개인의 능력이나 무능력을 사회의 탓으로 돌리는 설명을 선호한다. 따라서 만약 어떤 개인이 ‘열등‘하다면, 그것은 그의 잘못이 아니라 사회의 잘못이다. 사회가 그를 올바르게 양육하지 않은 것이다. - P20

20. 좌파의 전략이 지닌 마조히즘적 성향에 주목하라. 좌파들은 자동차앞에 드러누움으로써 저항하는가 하면, 자신들을 학대하도록 경찰이나 인종 차별주의자를 일부러 자극한다. 그런 전략이 때로는 효과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좌파는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가아니라, 그저 그것이 ‘좋아서‘ 그런 마조히즘적 전략을 사용한다. 자기증오는 좌파의 속성 중 하나일 뿐이다. - P21

21. 좌파들은 자신들의 운동이 동정심 또는 윤리적 원칙이라는 동기에의해 촉발되었다 주장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지나치게 사회화된 좌파의 운동에서 윤리적 원칙이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사실이다. - P21

22. 만일 우리 사회에 문제가 전혀 없다면, 좌파들은 분쟁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핑계거리를 얻기 위해 문제들을 발명해 낼 것이다. - P22

23. 강조하지만, 앞에서 한 설명이 좌파로 간주될 수 있는 모든 사람에대한 정확한 설명은 결코 아니다. 다만 좌파주의의 일반적 성향이 그렇다는 것을 개괄적으로 지적한 것일 뿐이다. - P22

지나친 사화화

25. 우리 사회의 윤리 체계는 너무나 많은 것을 요구하며, 그에 따라 완벽하게 윤리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아무도 증오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거의 모든사람이 스스로 인정하진 않건 간에, 때때로 누군가를 증오한다.
(중략).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그들은 끝없이 자신의 진짜 동기에 대해 스스로를 속여야 하며, 실제로는 비윤리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감정과 행동을 윤리적으로 설명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지나치게 사회화된‘이라는 말은 그런 사람들을 가리키기 위한 것이다.²

2) 빅토리아 시대, 상당수 지나치게 사회화된 사람들은 심각한 심리적 문제로 고통을 겪었다. 성에 대한 자신들의 감정을 억누르려 애쓰는 데서 초래된 고통이었다. 프로이트가그 이론의 기초로 삼은 사람들은 바로 그런 사람들이었다. 오늘날 사회화의 초점은 성에서 공격성으로 옮겨졌다. - P23

26. 지나친 사회화는 자기 비하, 무력감, 패배주의, 죄의식 등을 유발할수 있다. 우리 사회가 어린이를 사회화할 때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은 어린이가 사회의 기대에 맞지 않는 언어나 행동을 보일 때 창피를주는 것이다. 이것이 도를 지나칠 경우, 또는 어떤 어린이가 특별히 수치심에 예민한 성격을 지니고 있을 경우, 그 어린이는 자기 자신을 부끄러워하게 되어 버린다. 게다가 지나치게 사회화된 사람은 항상 사회의 기대를 의식하기 때문에,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서 가볍게 사회화된 사람들보다 훨씬 심한 제약을 받는다. - P24

28. (전략). 간단히 말해, 현대 좌파의 목표는 기존 윤리와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 오히려 좌파는 기존의 윤리적 원칙들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한 다음, 주류 사회가 그 원칙을 위반한다고 비난한다.
인종 평등, 성 평등,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 전쟁을 반대하는 평화,
비폭력 운동, 언론 자유, 동물에 대한 사랑 등이 그런 윤리적 원칙들이다. 보다 근본적인 원칙으로는 사회에 봉사하는 개인의 의무와 개인을 보호하는 사회의 의무도 있다. - P25

30. 우리는 지나치게 사회화된 좌파까지를 포함해서 좌파들이 우리 사회의 근본적 가치들에 대해 절대로 저항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분명히 그들도 때로는 저항한다. 일부의 지나치게 사회화된 좌파는 심지어 물리적 폭력을 사용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원칙들에 저항하기도 한다. 그들의 설명에 따르면, 그들에게 있어 폭력은
‘해방‘의 한 형태다. 말을 바꾸면, 폭력을 저지름으로써 자신들에게 내재화된 심리적 구속을 깨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사회화된 탓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심하게 그런 심리적 구속에 얽매여 있다. 거기서 그 구속에서 벗어나려는 그들의 욕구가 생겨난다. - P27

31.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엉성한 스케치 수준에서 시도한 좌파의 심리에 관한 설명에 많은 반론의 여지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실제의 상황은 매우 복합적이며, 그것을 완벽하게 설명하려면, 설령 필요한 자료를 다 구할 수 있다고 해도, 몇 권의 책이 필요할 것이다. - P28

32. 좌파의 문제는 우리 사회 전체가 지닌 문제를 고스란히 보여 주고있다. 자기 비하, 비관적 성향, 패배주의는 좌파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좌파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눈에 띈다는 것뿐이지, 문제는 우리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 P28

권력 가정

34. 원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가질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 사람은 권력을 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차 심각한 심리적 문제들을 키워 가게 될 것이다. 처음에야 모든 것이 신나겠지만, 그것도 잠깐,
그는 급속히 권태에 빠지고 타락해 간다. 그러다 마침내는 임상적 우울증에 빠지게 될 것이다. - P29

36.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만약 그 목표가 생활필수품이었다면 그 실패의 결과는 죽음이다. 목표를 이루지는 못했어도 살아남을 수는 있다면, 그 결과는 좌절이다. 평생을 계속해서 목표 달성에 실패할 때, 그 결과는 패배주의, 자기 비하, 우울증이다. - P30

37. 따라서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면, 인간은 노력을쏟아야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들이 필요하며, 그 목표들을 상당한 정도까지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 P30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들

38. 하지만 모든 유한 귀족이 권태와 타락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한예로 일본 왕 히로히토는 퇴폐적인 쾌락주의에 빠지는 대신, 해양 생물학연구에 전념했고 그 분야에서 이름을 남기기도 했다. 신체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자신을 내던질 필요가 없을 때 사람들은 흔히 자신을 위한인위적 목표를 세운다. - P31

39. 우리가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이라고 할 때, 그것은 사람들이 단순히 어떤 지향할 목표를 갖기 위해, 아니면 그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의 ‘충족감을 얻기 위해 만들어 낸 인위적 목표를 지향하는 활동을 뜻한다.
(중략).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성 상대자와의 성적 관계가 전혀 없이 평생을 보내야 한다면, 설령 그 문제만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것이 만족스럽다 해도, 여전히 박탈감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그러나 자신에게 정말로 필요한 정도를 넘어서 과도하게 섹스를 추구하는 것은 역시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이 될 수 있다). - P31

40. 현대의 산업 사회에서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최소한의 노력만 있으면 된다. 일부 간단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훈련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충분하며, 그 다음에 직업을 계속 가지고 있으려면 그저 제 시간에 출근하고 적당히 열심히 일하면 되는 것이다. 필요조건은 고작해야 적당한 지능, 그리고 무엇보다도, 단순한 복종심이다. 사회는 그런 조건을 갖춘 사람을 요람에서 무덤까지 보살펴 준다(물론 생활필수품조차도 보장받지 못하는 최하층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말하고 있는 것은 주류 사회에 관해서이다). - P32

41. 거의는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은 진짜 목표(즉, 권력 과정에 대한 욕구가 이미 채워졌을 경우에도 여전히 달성하기를 원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것에 비해 충족감이 떨어진다.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에 깊이 몰두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코 만족할 줄을 모르며, 결코 멈추지 않는다는 데서도 그 같은 사실은 분명히 드러난다. 그래서 돈에 눈이 먼 사람은 끝없이 더 많은 부를 향해 질주하는 것이다. 과학자는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자마자 곧바로 다음 문제로 달려간다.
(중략).
보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 사회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생물학적 욕구를 자율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그 대신 거대한 사회적 기계의 부품으로서 기능함으로써 충족시킨다는 사실이다. 정반대로 사람들은 자신의 대리 만족을 위한 활동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는 엄청난 자율권을 누리고 있다. - P33

자율성

42. 권력 과정의 한 부분으로서의 자율성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것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대개의 사람들에겐 목표를 향해 일하는 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자율성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노력은 스스로가 주도권을 쥐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스스로 정한 방향과 통제를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중략). 그러나 만약 그들이 일체의 자율적인 결정권과 주도권을 허용치 않는 엄격한 상부의 명령에 따라 일한다면, 그들이 지닌 권력 과정의 욕구는 채워지지 않는다. 집단적인결정 방식을 채택할 경우에 그 집단이 너무 커서 각 개인의 역할이 무의미해지는 집단에서도 이와 똑같은 일이 벌어진다.⁵


5)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스로 결정하기보다는 차라리 지도자들이 자신들을 대신해서 생각해 주기를 원한다는 반론이 제기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반론에는 사실 옳은 부분도있다. 사람들은 흔히 사소한 사안에 대해서는 스스로 결정을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어렵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심리적 갈등을 겪어야만 하는데, 대개의 사람은 이런 심리적 갈등을 싫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는 다른사람에게 의지하려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 결정과정에서 전혀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 채 그저 강제로 받아들인 결정을 좋아한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지도자보다는 추종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들 역시 지도자들에게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접촉통로를 갖고 싶어 한다.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며, 어려운 결정에서조차도 일정부분 참여하고 싶어 한다. 최소한 그 정도 선까지는 그들도 자율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 P34

43. 어떤 개인들은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별로 없어 보이기도 한다. - P35

44.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존심과 자신감, 권력을 쥐고 있다는 느낌을 얻게 되는 것은 목표를 설정하고, 자율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목표를 달성하는 권력 과정을 통해서이다.

사회 문제의 근원

45. 앞에 열거한 증상들은 어느 사회에서나 생겨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산업 사회에서는 그런 증상들이 엄청난 규모로 만연해 있다. 오늘의세계가 점차 미쳐 가고 있음을 지적한 것은 우리가 처음이 아니다. 이런 일은 인간 사회에서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원시인이 스트레스와 좌절에서 오는 고통을 적게 겪었으며, 현대인보다 자신의 인생에 더 만족했으리라고 믿는 데에는 충분한 근거가 있다. - P37

46. 우리는 현대 사회의 사회적, 심리적 문제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가 지금까지 인류가 그 안에서 이제껏 진화해 왔던 환경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살아가도록 사람들에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또 과거의 환경에서 살면서 발전시켜 온 행동 양식과 전혀 다른방식으로 행동하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P37

48. 인구과밀이 스트레스와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오늘날의 인구과밀과 자연으로부터의 인간 소외는 테크놀로지 발전의 결과로 빚어진 현상이다. 산업화 이전의 모든 사회는 전적으로 농업 사회였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도시의 규모는 엄청나게 커졌으며, 도시에 사는 인구 역시 엄청나게 늘어났다. - P38

49. 원시 사회에서는 아주 서서히 변화할 뿐인) 자연이 안정적인 준거틀을 제공해 주었고, 그 결과로 사람들을 안심시킬 수 있었다. 반대로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사회가 자연을 지배하고 있으며, 테크놀로지의변화에 따라 현대 사회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안정적인 준거틀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 P38

50. 보수주의자는 바보들이다. - P38

51. 전통적 가치의 붕괴는 전통적인 소규모 사회집단을 묶어 주고 있는유대 관계가 붕괴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마련이다. 현대의 환경이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로부터 떨어져 나와 새로운 지역으로 옮겨가도록 요구하거나 유혹한다는 점도 소규모 사회 집단의 와해를 촉진한다. - P39

53. 인구과밀, 급격한 변동과 공동체의 붕괴는 그 동안 사회 문제의 근원으로 널리 인정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만으로는 오늘날 볼수 있는 광범위한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고 믿는다. - P40

58. 급격한 사회 변동과 밀접한 공동체적 유대 관계의 상실을 겪으면서도 현대 산업 사회에서 나타나는 광범위한 이상 행동을 발생시키지 않는 사회는 그 밖에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사람들에게 권력 과정을정상적인 방법으로 통과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는것, 우리는 현대 사회의 사회적, 심리적 문제들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바로 그것이라고 주장한다. - P42

현대 사회에서의 권력 과정의 붕괴

59. 우리는 인간의 욕망을 세 부류로 나눈다. (1) 최소한의 노력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욕망 (2) 상당한 노력을 치러야만 충족시킬 수 있는 욕망 (3) 아무리 노력해도 제대로 충족시킬 수 없는 욕망. 권력 과정은 그중에 두 번째 부류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세 번째 부류의 욕망이 많으면 많을수록 좌절과 분노, 그리고 궁극적으로 패배주의와 절망도 더 빈번히 생겨나게 된다. - P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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