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뇌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두엽을 구성하는 회색질의 양적 차이는 유전적 영향에서 비롯되는 동시에, 지능의 차이와도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³⁷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뇌를 연구한 과학자들은공간적 추리와 수적 직관에 관여하는 하두정소엽 (inferior parietal lobule)의 크기가 크고 형태가 특이하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³⁸ - P93
37. Thompson 21, 2001. 38. Witelson, Kigar Harvey, 1999. - P805
사실, 최근까지만 해도 뇌 구조의 선천성은 신경학의 난제였다. 유전자가 뇌를 최후의 시냅스로까지 배선한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게놈에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 P94
이제 신경학은 학습의 기초가 되는 뇌 속의 변화들을 발견함으로써 심리학을 따라가기 시작했다. 앞으로 보겠지만, 각기 다른 신체 부위와 재능뿐 아니라 신체적 감각들을 개별적으로 전담하는 피질 부위의 경계선도 학습과 연습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 - P94
생물학과 정신을 잇는 세 번째 다리는 유전자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행동 유전학이다.⁴¹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분하는 사고, 학습, 감정의 모든 잠재력은 수정란의 DNA에 담긴 정보에 집중되어 있다. - P95
41. Bouchard, 1994; Hamer Copeland, 1998; Lykken, 1995; Plomin, 1994; Plomin 21, 2001;Ridley, 2000. - P806
정상적인 뇌의 형성에서 유전자가 가지는 중요성은, 비표준적인 유전자가 비표준적인 마음을 야기하는 여러 방식에 의해 분명히 입증된다. 나는 대학생 시절 비정상 심리학 과목 시험에서 "한 사람이 정신 분열증을 일으킬 것임을 미리 알려 주는 가장 뚜렷한 증거는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접한 적이 있다. 그 답은 "일란성 쌍둥이가 정신 분열증을 앓는 것"이었다. - P95
정신 분열증은 모든 DNA와 대부분의 환경이 똑같은 일란성 쌍둥이 사이에서 높은 일치성을 보인 반면, DNA(다양한 모집단의 DNA)의 단지 절반과 대부분의 환경이 똑같은 이란성 쌍둥이들 사이에서는 일치성이 현저히 떨어졌다. 장난 문제의 올바른 답은 그때까지 관찰된 거의 모든 인지·정서 장애나차이에 근거한다면 제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답은 위와 같다. - P96
유전자는 우리에게 정신적 기능의 특별한 경우들을 강요할 뿐 아니라.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도 여러 가지 차이점들을 갖게 하여, 주변에서흔히 목격할 수 있는 능력과 기질의 다양함을 만들어 낸다. 《뉴요커》에 실린 찰스 애덤스의 오른쪽의 유명한 만화는 약간의 과장만을 보여 준다. - P96
그들은 언어적, 수학적, 일반적 지능에서, 생활 만족도에서, 외향성, 친화성, 정서 안정성, 성실성, 개방성 등의 다섯 가지 성격 기준에서 비슷한 면을 보인다. 또한 사형제도, 종교, 현대 음악 등의 쟁점에 대해서도 비슷한 태도를 보인다. 그들은 지면) 검사뿐 아니라 도박, 이혼, 범죄, 교통 사고, 텔레비전 시청 등과 같은 결과론적 행동에서도 서로 비슷하다. - P97
최근에는 새로운 종류의 증거가추가되고 있다. "가상의 쌍둥이"는 떨어져 양육된 일란성 쌍둥이의 거울상이다. 즉 그들은 부모가 다른 형제이고, 한명 또는 두 명 모두가 입양되어 유아기부터 함께 양육된 가짜 쌍둥이다. 그들은 나이도 같고 한가정에서 성장하지만, 심리학자 낸시 시걸의 발견에 따르면 그들의 지능 지수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⁴⁴ 연구에 협조한 한 아버지는 두 아이를똑같이 다루려고 무던히 노력했지만 "낮과 밤 같다."라고 말했다. - P98
개별 유전자들이 큰 결과를 낳는 것은 유전이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가장 극적으로 보여 주는 예이기는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예는 아니다. 대부분의 심리적 특성들은 하나의 유전자가 큰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서로의 존재에 의해 자기 자신을 조정하는 여러 유전자들이 만들어 내는 작은 효과들의 결과물이다. - P99
때때로 사람들은, 만약 유전자가 행여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면 틀림없이 세부적인 모든 면까지 결정할 것이라 걱정한다. 그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잘못된 것이다. 유전자의 영향은 대부분 확률적이라는 것이 첫번째 이유이다. - P100
유전자가 전부가 아닌 두 번째 이유는 유전자의 영향이 환경에 따라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간단한 예를 모든 유전학 교과서에서 발견할 수있다. 종이 다른 옥수수들이 같은 밭에서 자라는 경우 유전자 때문에 옥수수들의 높이가 다양해질 것이다. 그리고 같은 종의 옥수수가 서로 다른 밭에서 자라는 경우에는 환경 때문에 높이가 다양해질 것이다. - P100
행동 유전학이 인간 본성에 대해 밝혀 낸 사실들의 의미는 개별 사례들을 통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장애를 야기하는 이상 유전자는그 유전자의 표준형이 정상적인 인간 마음을 갖는 데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표준형이 하는 일이 즉시 밝혀지는 것은 아니다. 부러진 이 때문에 톱니바퀴가 돌아갈 때마다 소음을 낸다해도, 온전한 형태였을 때의 그 이가 소음을 억제하는 요소였다고 결론지을 수 없다. - P101
(유전적 결함이 장애를 유발하는 것과는 반대로) 정상인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유전적 변이의 의미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사람들 간의 선천적 차이는 종 전체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선천적인 인간 본성의 하나가 아니다. 자동차들의 차이를 열거하는 것으로 자동차 엔진의 작동 원리를 직접 설명하지 못하는 것처럼, 사람들 간의 차이를 열거함으로써 인간 본성의 작용을 직접 설명할 수는 없다. - P102
자연 선택은 유전적 변이에 달려 있으며, 비록 유기체들이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변이가 감소한다 해도, 자연선택이 사용할 수 있는 변이는 완전히 고갈되지 않기 때문이다.⁵¹ - P102
51. Charlesworth, 1987; Miller, 2000c; Mousseau Roff, 1987; Tooby Cosmides, 1990. - P806
뿐만 아니라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 특성 중에는 고상함과는 거리가먼 것이 많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격이 다섯 가지 주요 측면으로 나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간의 성격은 내성적인가 외향적인가, 신경이과민한가 안정적인가, 경험에 무관심한가 적극적인가, 우호적인가 적대적인가, 양심적인가 아니면 도덕적으로 쉽게 흔들리는가 하는 기준 사이에 다양하게 분포된다. - P103
많은 연구들이 보여 주는 바에 따르면, 거짓말, 도둑질, 싸움 걸기, 재산 파괴 등의 반사회적 행동들은 (모든 유전적 특성들처럼 환경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부분적으로 유전적이라 한다.⁵² - P104
52. Bock Goode, 1996; Lykken, 1995; Mealey, 1995. - P806
생물학과 문화를 잇는 네 번째 다리는 마음의 계통 발생적 역사와 적응 기능을 연구하는 진화 심리학이다.⁵⁵ 진화 심리학은 어떤 신비적 의미나 목적론적 의미에서가 아니라 자연 세계에 널리 퍼진 공학적 성격의의미에서, 마음의 설계 또는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 준다. 우리는 이러한 공학적 증거를 모든 곳에서 상이 맺히도록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눈에서, 혈액을 뿜도록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심장에서, 하늘을 날도록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날개에서본다. - P105
55. Barkow, CosmidesTooby, 1992; Betzig, 1997; Buss, 1999; Cartwright, 2000; Crawford 2Krebs, 1998; Evans 9 Zarate, 1999; Gaulin McBurney, 2000; Pinker, 1997; Pope, 2000;Wright, 1994. - P806
물론 다윈은 자연이 마치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착각을 자연 선택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확실히 눈은 우연히 생겨났다고 보기에는 너무 훌륭하게 설계되어 있다. - P105
현재의 기관들은 그 이전 조상들의 것보다 더 잘 작동하도록 설계된 복제품이다.⁵⁷ 자연 선택은 우리가 아는 한 공학을 흉내낼수 있는 유일한 물리적 과정이다. 훌륭한 성능이 존재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유일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 P105
57. Dawkins, 1983; Dawkins, 1986; Maynard Smith, 1975/1993; Ridley, 1986; Williams, 1966. - P806
바로 이 중대한 사실이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에 자리잡은 갈등들을 설명해 준다. 왜 은혜를 모르는 자식을 두는 것이독사의 이빨에 물리는 것보다 더 고통스러운지. * 왜 재산께나 모은 독신 남성에게 아내가 필요하리라는 것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진리로 통하는지,** 왜 우리는 그 좋은 밤 속으로 순순히 들어가지 못하고 빛의소멸에 분노, 또 분노하는지.‘ ***
*「리어 왕」 1막 3장. **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 웨일스의 시인 딜런 토머스(1914~1953)의 시 "DO NOT GO GENTLE INTO THATGOOD NIGHT." - P106
진화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에 핵심적이다. 인간에게서 발견되는설계의 흔적은 심장이나 눈에서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눈이 제아무리 뛰어난 공학적 산물이라 해도 뇌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 - P106
이렇게 인간의 마음 곳곳에서는 공학적 증거가 발견되는데, 심리학이 항상 진화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인지 기능과 정서기능은 항상 계획적이고, 복잡하고, 유용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이것은 그러한 기능들이 분명 신의 설계 아니면 자연 선택의 산물이라는것을 의미한다. - P107
그러나 정신 활동의 다른 측면들, 특히 사회적 영역에서는 심리적 기능의 작용을 추측하기가 쉽지 않다. 자연 선택은 주어진 환경에서 번식을 잘하는 유기체를 선호한다. 돌, 풀, 뱀들로 구성된 환경에서는 어떤 전략이 유용하고 어떤 전략이 그렇지 않은지가 아주 명백하다. - P107
진화라는 게임에서는 일부일처가 유리한가 일부다처가 유리한가? 점잖은 것이 유리한가 공격적인 것이 유리한가? 협조적인 것이 유리한가 이기적인 것이 유리한가? 자식에게 관대한 것이 유리한가 엄격한 것이 유리한가? 낙관적인 것이 유리한가 실용적인 것이 유리한가 비관적인 것이 유리한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직감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진화 생물학은 심리학에 점점 더 깊이 자리잡고 있다. 진화 생물학자들은 사람들을 행복으로 이끄는 것단결, 폭력 기피, 일부일처식 유대, 미적 즐거움, 자기 존중을 무조건 "적응"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한다. - P107
중력의 법칙 하에서도 비행 능력이 진화할 수 있는 것처럼, 유전자의 과대망상증은 자비심이나 협동이 진화할 수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단지 비행 능력처럼 자비심도 그냥 발생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설명이 필요한 하나의 특수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 P108
그들의 예측이 인류가 진화를 통해 도달했던 수렵 채집 생활 양식과 관련된 몇 가지 기본적인 사실과 결합되자, 과거에는 수수께끼 같았던 정신의 부분들이 공간 지각이나 갈증 조절만큼이나 확실한 이론적 근거를 갖게 되었다. - P108
강인하다는 평판과 복수의 갈망은전화를 걸어 경찰을 부를 수 없는 세계에서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최고의방어 수단이다.⁶¹ 아이들이 구어는 본능적으로 획득하면서도 글은 힘들게 노력해야만 깨우치는 것은, 구어는 수백만 년 동안 인간 생활의 주된 특징이었던 반면 글은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천천히 확산된 발명품이기 때문이다.⁶² - P109
61. Daly Wilson, 1988; Frank, 1988. 62. McGuinness, 1997; Pinker, 1994. - P806
실시간으로 행동하도록 유기체를 재촉하는 메커니즘들과 진화의 시간 내내 유기체의 설계를 형성했던 메커니즘들의 차이는 중요한 것이라서, 약간의 전문 용어를 동원해서 설명할 필요가 있다. 행동의 근접인은행동 버튼을 실시간으로 누르는 메커니즘으로, 먹을 것을 재촉하는 굶주림이나 섹스를 재촉하는 정욕이 그 예이다. 궁극인은 근접인의 발전을 이끄는 적응 논리로, 우리에게 굶주림과 정욕의 충동을 느끼게 하는영양 섭취와 번식의 필요가 그 예이다. - P109
사람들이 건강이나 행복과 같이 가까운 동시에 궁극적인 것으로 이해되는 분명한 보상을 얻기 위해 노력할 때, 우리는마음의 행복이나 육체의 건강을 얻고자 하는 단 하나의 욕망과 원하는것을 얻어내는 단 하나의 원인-결과 계산법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기쉽다. - P11
인문과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마음이 보편적인 복잡 설계를 갖추고진화했다는 가설에 살을 붙이기 시작했다. 몇몇 인류학자들은 문화들간의 차이를 강조했던 민족지학적 기록으로 돌아와, 그 속에서 모든 문화에 공통되는 경향과 취미를 놀라울 정도로 상세히 발견해 냈다. - P111
인류학자 도널드 브라운은 촘스키의 보편 문법에 이어이것을 보편 민족이라 부르고 있다.⁶³ - P111
63. Brown, 1991; Brown, 2000. - P806
브라운의 완전한 목록을 확인하는 것보다 더 확실한 방법은 없다. 목록은 그의 허락 하에 부록으로 첨부되었다(761쪽을 보라). 인간이 자연 선택으로부터 보편적인 복잡한 마음을 부여받았다는 개념은 다른 분야들에서도 지원을 받고 있다. - P111
고상한 야만인의 학설은 새로운 진화적 사고에 의해 그 오류가 더욱 무자비하게 노출된다. 자연 선택의 산물 중에는 그야말로 고상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다. 다음 세대의 발현을 위한 유전자들의 경쟁속에서 고상한 것들은 도태되기 때문이다. - P112
윌리엄 제임스의 화려한 표현에 따르면, "경쟁자들을 차례차례 도살하는 장면을 성공적으로 연출했던 자들의 직계 후손인 우리는, 아무리 평화로운 미덕을 소유했을지라도 여전히 어느 한 순간에 화염처럼타오를 준비가 되어 있다. 그것은 그들이 수많은 학살을 통해 다른 존재들을 죽이고 자신은 살아남기 위해 휘둘렀던 음울하고 불길한 본질적 특성이다."⁶⁷ - P112
우선 폭력이란 말을 들어 보지도 못했다는 부족들에 관한 이야기는결국 ‘도시 전설‘에 불과했다. 평화를 사랑하는 뉴기니 인들과 성적으로 개방된 사모아 인들에 대한 마거릿 미드의 묘사는 형식적인 조사의 결과였으며, 거의 일방적으로 왜곡된 것이었음이 판명되었다. - P113
67. James, 1890/1950, 2, 24. - P807
고고학자 로렌스 킬리는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수많은 사회에서 전쟁 때문에 죽은 남성의 비율을 오른쪽 표와 같이 정리했다.⁷¹ 약 10퍼센트부터 거의 60퍼센트에 육박하는 처음 여덟 개의 막대는 남아메리카와 뉴기니 토착 부족의 것들이다. 맨 아래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짧은 막대는 20세기 미국과 유럽의 것인데, 여기에는 양차 대전이 포함되어 있다. - P114
71. Keeley, 1996, Ed Hageno] 906.2 - P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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