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폴 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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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어의 『유토피아』는 비평적 애정을 독차지하려는 치열한경쟁의 희생물이 되었던 작품이다. 가톨릭교도들과 공산주의자들 모두가 이 작품을 자신들의 배타적인 고유 재산이라고 소유권을 주장해 왔다. 그리고 그 소유권 주장을 위해 그들은 이다차원적인 작품에서 자신들의 이데올로기와 맞지 않는 특징들은 모두 무시해 버리는 경향을 보여 왔다. -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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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어떤 종류의 작품인가? 우선 110페이지짜리 4절판 책으로 얇고 재미나게 만들어진 초판본(1516) 표제지에 실린 설명부터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 설명에서이 작품은 "교훈적인 내용만큼이나 재미도 있는 진정으로 훌륭한 소책자"라고 소개되고 있다. - P8

우리는 에라스무스의 글을 통해 모어가 루키아노스를 특별히 좋아했었으며, 친구였던 이 두 학자들이 1505년경 루키아노스의 몇몇 작품을 실제로 번역하기까지 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때 모어가 번역을 담당했던 네 편의 작품 중에, 필자가 루키아노스의 『풍자 스케치』 중에서 ‘지옥으로 간 메니포스‘ 라는 제목으로 영역한 바 있는(블루밍턴, 1990, pp. 97~110) 대화체 작품이 들어 있다. - P8

루키아노스의 작품에 나오는 여행자는 메니포스라는 냉소적인 철학자이고, 모어의 작품에 나오는 여행자는 철학을 공부하고 있는 라파엘 히슬로다이우스라는 선원이다. ‘라파엘‘ 은 히브리어로 "하느님께서 치유해 주셨다."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이다. 그리고 외경인 『토비트서』에서는, 대천사 라파엘이 토비트의 아들 토비어스를 한 여행에서 인도해 주는데, 이 여행은눈이 멀었던 토비트의 눈을 뜨게 해주고 그의 재산을 복구시켜주면서 끝이 난다. - P9

예컨대, ‘히슬로다이우스‘는 ‘무의미(논센스) 제조자‘ 란의미이고, ‘유토피아‘는 ‘어디에도 없는 곳‘이란 의미이고, 강이름 ‘아니드루스‘는 ‘물이 아닌 것‘이란 의미이며, 행정 책임자직위 명칭인 ‘아데무스‘는 ‘사람들이 아닌 것‘이란 의미이다.  - P9

 그러나 ‘유토피아‘ 라는 이름은 다른 명칭으로 바꿀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었다. - P10

거기서 나온 파생어들인 ‘유토피아의‘, ‘유토포스 혹은 유토푸스‘라는 명칭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유토피아‘ 라는 명칭의의미, 즉 ‘어디에도 없는 곳‘이라는 의미는 작품을 읽는 동안내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 P10

그러나 유토피아에 등장하는 이런 명칭들은 단순히 웃음을 주기 위한 목적만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독자들에게 해당 인물과 장소가 순전히 가상으로 만들어낸 가공의 인물과 장소란 사실을 상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것이다.  - P10

의미가 없고어디에도 없는 곳이라는 점이 강조됨으로써, 그런 명칭들은 루키아노스의 『진실한 이야기』 서문에 붙인 저자의 경고와 매우흡사한 내용을 암시한다. 루키아노스는 그 경고에서 이렇게 말했다. "부디 서문에 붙이는 이 자발적인 고백으로 인해 후세 비평가들의 부질없는 비평이 없기를 바란다. - P11

그러나 이런 식으로 이야기의 가상적 성격을 강조하는 수법은 현대의 공상과학소설에서처럼 역설적으로 사실성을 강조하는 수법과 결합되어 있기도 하다. 라파엘 논센소는 1515년 모어가 플랑드르 지방을 실제로 방문했던 내용을 설명하는 사실적이고 자전적인 구절 속에서 소개되고 있다. - P11

한때 ‘직접 풀어보는(DIY)‘ 탐정 이야기 출간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독자에게 담배꽁초, 머리핀, 셀로판 박스에 넣은 기타 삼차원적인 실마리들을 제공하는 이야기들이다. 『유토피아』에서 묘사되고 있는 가상의 문명사회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물로 제시하기 위해, 페터 힐레스는 이런 탐정 이야기와 유사한 시도로 유토피아 어 알파벳과 유토피아 어로 쓰인 시 한 편을 작품 서두에 붙여 놓았다. - P12

모어의 『라틴어 경구 선집』 (1518)에붙인 출판업자 서문에 보면, 『유토피아』의 저자 모어가 한 일이라고는 그저 다른 사람이 해준 이야기를 기록한 일뿐인데 왜그가 그 작품 때문에 그렇게 많은 찬사를 받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한 ‘얼간이‘에 관한 언급이 나온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전하는 식으로 위장하는 이런 수법은 또 다른 탐정소설 기법으로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  - P12

결국 유토피아의 작품 형식은, 독자에게 즐거움을 준다는목적뿐만 아니라 저자인 모어가 자신을 너무 많은 비판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 P13

이런 수법은 또한 인생 후반기에 ‘국왕의 착한종복‘이 될 위험성을 최소화시키고 ‘하느님의 으뜸 종복‘이 되기 위해 노력했던 그의 태도, 즉 조심스럽게 직접적인 진술을회피하던 그의 태도와도 다르지 않았다. - P13

3

작품 형식을 통해 구축해 낸 모호성이라는 안전한 은신처 안에서, 결국 『유토피아라는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먼저 이 작품은 절도죄를 사형으로 다스리는 비합리적 야만성을 지적하면서 시작하며, 이어서 절도범 숫자를 줄이는 유일한 길은 굶어 죽든지 아니면 도둑질을 하든지 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 숫자를 줄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P14

마지막 문장을 제외한다면 아마 대부분의 비평가들이 이런 모든 내용에 동의를 표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비평가들은 유토피아가 진정으로 완벽한 이상향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저자인 모어가 과연 진지한 의도로 유토피아식 생활 방식을 권장하고 있는 것인지 믿기 힘들다고 생각해 왔다. - P14

[전략]

이런 수사적 질문들에 대한 통상적인 대답이 유토피아라는나라가 긍정적 이상향의 상징이 아니라 타락한 유럽 사회에 대한 부정적 공격이라는 대답이다. 그 목적은 기독교인들에게 수치심을 유발시켜서 지금과 같이 가엾은 이교도 유토피아 인들보다 더 사악하게 행동하지 못하게 만들고 더 훌륭하게 행동하게 만들자는 것이다.  - P15

필자는 개인적으로 『유토피아』의 공산주의를 순전히 수사적 의미로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모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안들을 그저 개인적 회개 요구로 희석시켜 버리는 이런 식의 해석에 만족하지 않는다.  - P16

물론 이 작품은 어떤 최종적인 해결책은 제안하지 않는다.
유토피아 인들의 기도문에 나와 있는, "만약 이런 제 생각이 틀렸다면, 만약 어떤 다른 ・・・・・・) 사회제도가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하느님 마음에 더 드신다면 자비로우신 하느님께 부디 그것을 알려 달라고 기원하겠습니다(본문, 222~223쪽)."라는 내용은 명백하게 개선과 교정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발언이다.  - P17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유토피아에서 표현되고 있는 견해들과 모어의 다른 작품들에서 표현되고 있는 견해들 사이에 분명한 모순점들이 존재한다는(필자가 주해나 부록에서 논한 바있다.)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 P17

그러나 모어도 본문 중에서 그가 풍자하고 있는 사람, 즉 "처음 먹은 생각이 잘못된 것일 수도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를 부끄러워하는 사람" 유형과는 다른사람인 것이다. 그보다는 유토피아 인들처럼 "자신이 잘못한것이 있으면 부디 보여 주시고 필요하다면 마음을 바꾸겠다." - P18

4

그렇다면 유토피아가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 즉 일시적일지언정 완벽한 사회의 청사진이라고 가정해 보기로 하자. 과연 그 사회는 살아가기에 얼마나 완벽한 사회인가? - P18

더 심각한 결함은 개인 자유의 부재이다. 심지어 자기 나라인데도 특별 허가가 없으면 여행을 다닐 수 없으며, 사실상 사생활도 부재한다. 모든 방에 스크린이 설치돼 있고 "빅 브라더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라는 표어가 걸려 있는 조지 오웰의『1984』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자신이 하던 일을 계속 해나가야만 하며, 남은 여가 시간도뭔가 유용하게 적절히 활용해야만 한다(본문, 140쪽)."라는 유토피아의 상황이 논리적으로 발전된 작품일 뿐이다. - P19

성 문제에 있어서 유토피아 형법은 더욱 잔인하다. 혼전 성교는 평생 독신으로 살아야 하는 강제 형벌이 가해진다.  - P19

결국 현대의 독자들은 유토피아는 윈드백 씨가 일컬었던
‘노플라키아(어디에도 없는 곳)‘라는 명칭에서처럼 분명히 그누구도 살 만한 곳이 못 된다고 결론 내릴 것이다. - P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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