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한편, 개소리를 해서 상황을 헤쳐 나가려고 기도하는 사람은 좀 더 많은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그의 초점은 특수하기보다는 광범위하다. 그는 특정한 허위를 특수한 지점에 삽입하는 데에만 자신을 한정하지 않는다. - P54
그러나 그것이 의존하고 있는 창조성의 양상은 거짓말에 동원되는 것보다는 덜 분석적이고 덜 정교하다. 개소리쟁이의 작업은 보다 광범위하고 독립적이며 임기응변과 꾸며냄, 그리고 창의적인 연기의 여지가 많다. - P55
이 사태와 믿음들은 거짓말이 허위라는 속성을 가짐으로 인해, 부정확하게 진술하는 대상들이다. 개소리는 꼭허위일 필요가 없으므로, 그것은 부정확하게 진술하는 내용에 있어 거짓말과 다르다. - P56
개소리쟁이는 사실 또는 그가 사실이라고 간주하는 것에대해 우리를 기만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니면 심지어 기만할 의도가 없을 수도 있다. - P56
. 개소리쟁이와 거짓말쟁이는 자기들이 마치 진리를 전달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거짓되게 연출하다. - P57
여기서 우리는 거짓말쟁이가 자신이 허위라고 간주하는 어떤 것을 우리가 믿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서는 안 되는 상황이다. - P57
반면에 개소리쟁이가 자신에 관해 숨기는 것은, 자기 말이 맞든 틀리든 그 진릿값은 그에게는 중심 관심사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 P57
누군가 자신이 진실을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가 거짓말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개소리를 지어내는 데는 그러한 신념이 필요 없다. 따라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진리에 대해 반응한다. - P58
정직한 사람의 눈과 거짓말쟁이의 눈은사실을 향해 있지만, 개소리쟁이는 사실에 전혀 눈길을 주지 않는다. 자신이 하는 개소리를들키지 않고 잘 헤쳐 나가는 데 있어 사실들이그의 이익과 관계되지 않는 한, 그는 자신이 말하는 내용들이 현실을 올바르게 며사하든 그렇디 않든 신경 쓰지 않는다. - P58
달리 말하자면, 말하는 사람들을 거짓말로 이끄는 것은그것의 허위성 그 자체가 아니다. 그 거짓말들은 기만 자체가 아니라 단지 어떤 목적을 위해필수불가결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행해지므로, (중략) - P59
그리고 그런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엄격한 의미에서 볼 때 거짓말쟁이가 아니다. 그가 ‘오직 거짓말과 기만을 행하는 것이 즐겁기때문에 하는 거짓말, 즉 진짜 거짓말‘⁸로 간주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은 마지막 남은 범주다. - P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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