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리번거리며 좀 더 가다 보니 그렇게 안 보이던 카페가 갑자기 떼로 모여 있네요.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이디야.…별의별 카페가 다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일단 카페를 찾아서 다행이긴 하지만 디멘의 마음에는 불만이 생깁니다. 동네에 균일하게 카페를 배치해 놓으면 소비자는 카페를 찾기 쉽고, 업체는 경쟁을 피할 수 있을 텐데 말이죠. - P298

만약 디멘이 이 마을에서 붕어빵 장사를 하려고 한다면 어디에자리를 잡는 게 좋을까요?
(중략) 이 상태는 단 1개의 업체가 모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과점 상태입니다. - P299

‘내쉬 균형

각 구성원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더 이상 취할 수 있는 전략이 없는 상태


이처럼 같은 업종의 가게가 내쉬 균형으로 접어들어 한곳으로 모이는 현상을 ‘호텔링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 P302

호텔링의 법칙은 게임 이론의 예시 중 하나입니다. 게임 이론이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시스템이 어떠한 상황으로 접어들 것인지 예측하는 수학 분야입니다. - P302

게임 이론의 가장 유명한 예시는 죄수의 딜레마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원래 게임 이론에서 시작한 개념이지만 방송 프로그램과 소설 등 다양한 매체에서 소재로 쓰인 덕분에 널리 알려졌죠. - P303

하지만 아르센이 자백을 하게 되면 자신의 형량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아르센이 자백하는전략을 취했을 때 게임의 결과는 아래와 같이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 - P304

둘다 1년형을 받는다는 더 좋은 선택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처럼 게임을 분석하는 방식을 보수 행렬 (Pay-off Matrix)이라고 부릅니다. - P305

광고를 하든 말든, 흡연자들은 계속 담배를 구입합니다.
회사들이 광고를 하는 목적은 비흡연자를 흡연자로 바꾸기 위해서라거나, 흡연자가 계속 담배를 사도록 유도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 P306

원래 이 게임의 이름은 매-비둘기 게임입니다. 이번 내용은 유튜버 Primer의<Simulating the Evolution of Agression>(출처: https://youtu.be/YNMkADpvO4w)이라는 영상의 예시를 이용해 구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P308

위 게임에서 최적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만약 상대방이 찹쌀떡이라면 마카롱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마카롱이라면 찹쌀떡과 같이 행동하는 게 유리합니다. 즉 상대방 전략의 반대로 택하는 것이 최적의 전략입니다. - P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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