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론(Philon)³의 말에 의하면, 칼리굴라 황제⁴도 그렇게 추론하였는데, 이와 동일한 유추를 바탕으로 왕은 신이거나 아니면 인민은 가축이라고 꽤 무리없이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 P36
칼리굴라의 추론은 홉스의 추론과 다름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그들보다 앞서 인간은 본래 전혀 평등하지 않아서, 어떤 이들은 노예가 되기 위해 태어났으며 또 어떤 이들은 지배자가 되기 위해 태어났다고 말한 바 있다.⁵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옳았지만, 그는 결과를 원인으로 착각했다. - P36
폭력이 최초의 노예들을 만들었으며, 그들의 비굴함이 그 노예 신분을 영속화시켰던 것이다. - P37
나는 그와 같은 언급에서의 자제에 대해사람들이 감사해 주었으면 한다. 왜냐하면 내가 그 세 군주의 직계 후손이어서, 아니 어쩌면 장손 가문이어서 자격을 확인해 보면인류의 적법한 왕이 되지 말라는 법이 없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쨌든, 아담이 세계의 군주였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로빈슨 크루소가 자신의 섬의 유일한 주민이었던 동안만큼은 그 섬의 왕이었던 것처럼 말이다. - P37
3장 최강자의 권리에 관하여
최강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힘을 권리로, 그리고 복종을 의무로 변화시키지 않는 한 계속해서 주인이 될 만큼 결코 강할 수는없다. - P37
그렇기에 나는 그 힘의 행사로부터 어떤 도덕성이 유래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힘에 복종하는 것은 불가피한행위이지, 자발적인 행위는 아니다. 그것은 기껏해야 조심성에기 인한 행위일 뿐이다. 그럴진대 그것이 어떤 이유에서 도덕적 의무일 수가 있을까? - P38
복종하지 않아도 처벌받지 않을 수 있게 되면 곧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아도 정당할 수 있다. 하지만 최강자가 항상 옳기에, 최강자가 되도록 행동하는 것만이 중요하다. 그런데 힘이 사라질 때 권리도 함께 사라진다면, 그 권리란 도대체 무엇인가? 만일 억지로 복종해야 한다면 의무적으로 복종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그리고 또 만일 더 이상 복종을 강요당하지 않으면 더 이상 복종할 의무도 없다. - P38
"권력자에게 복종하라." 만일 이 말이 ‘힘에 굴복하라‘는 뜻이라면, 이 교훈은 적절하기는 하나 쓸데없는 것이다. - P38
그러므로 권리를 만드는 것은 힘이 아니라는 것을 따라서 정당한 권력에만 복종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그러므로우리는 여전히 내가 최초에 제기한 문제⁶로 되돌아오게 된다. - P39
4장 노예제도에 관하여
흐로티위스는, 만일 한 개인이 자신의 자유를 양도하여 어떤주인의 노예가 될 수 있다면 어찌 한 나라 인민 전체도 자기들의자유를 양도하여 한 왕의 신민(臣民)이 되지 못할 것인가라고 말한다. - P39
그런데 한 나라 인민 전체는 무엇을받고 자신들을 파는가? 왕은 자기 신민에게 생계유지에 필요한것을 대주기는커녕 자신의 생계유지에 필요한 것을 되레 그들로부터 빼앗을 뿐이다. 게다가 라블레(François Rabelais)에 따르면, 왕은 검소하게 살지도 않는다. - P39
"전제군주는 자기 신민들에게 사회적 안녕을 약속한다."라고누군가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 치자. 하지만 만일 그의야심이 일으키는 전쟁과 그의 채워지지 않는 탐욕과 내각의 강압적인 요구들이, 자기들끼리의 대립과 불화보다도 더 신민들을 괴롭힌다면 그들이 얻는 게 무엇이란 말인가? - P40
사람이 자기 자신을 공짜로 바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불합리한 일이다. 그러한 행위는, 그것을 행하는 사람의 마음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부당하며 무효다. - P40
설사 각자가 자신을 양도할 수는 있다 할지라도 자기 자식들까지 양도할 수는 없다. 아이들은 인간으로, 나아가 자유인으로 태어나기 때문이다. - P40
왜냐하면 그러한 증여는 자연의 목적에 어긋나며, 부권을 넘어서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어떤 전제정부가 정당성을 갖기 위해서는 각 세대마다 그 정부를 인정하거나 아니면 거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P41
누가 됐건 모든 것을 포기하는 사람에게는 있을 수 있는 대가라고는 아무것도 없다. 그러한 포기는 인간의 본성과 비양립적이며, 그의 의지에서 자유를 모두 제거해 버리는 것은 그의 행동에서 도덕성을 모두 제거해 버리는 것과 같다. - P41
우리에게 만일 어떤 사람에게 모든 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한 의무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은 명확한 일이 아닌가? (중략) 그가 가지는 모든 것은 내 것이기에그의 권리는 내 권리인 이상 나 자신에 대한 나의 권리는 아무의미가 없는 말이 되므로, 결국 나의 노예가 내게 어떤 권리를가질 수 있겠는가? - P42
인간은 원시적 독립 상태에서 살고 있는 동안에는 평화 상태나 전쟁상태를 만들 만큼 서로 지속적인 관계를 갖지 않았다는 사실 하나만 보더라도, 그들은태어날 때부터 서로 적이지는 않았다. - P42
개인 간의 싸움, 결투, 적대세력 간의 충돌은 전쟁상태를 만드는 행위들이 아니다. -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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