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건전한 사회』에서 20세기 사회변동의 주요 특성으로 산업생산의 혁명적 증대, 자본 집중과 기업 및 정부의 거대화, 소유와경영의 분리, 노동자 계급의 정치적 경제적 지위 향상, 일과 사무에 있어 업무처리 방식의 변화를 들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에서 인간은 자신을 자기 세계의 중심체나 자기 행위의 창조자로 느끼지 못하고, 자신과 외부를 생산적으로 연결하지 못한 소외된 존재가 된다. - P95

자크 엘륄(Jacques Ellul)에 의하면 현대사회는 측정과 계산과 같은 기술에서 가치선택의 자율성, 기술 종사자들의 기하급수적인 증대로 인한 기술 자체적 전제와 결론,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사회 전 부분의 기술 적용과 이들의 유기적 연결에 의한 기술사회로 특징지어진다. - P96

이들은 자체적으로 중립적인 특성을 가지나 그것의 이용은 사회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전체주의 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은 지배계급의 목적에 따라 사용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들은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위해 사용된다. - P96

헤르베르트 마르쿠제(Herbert Marcuse)에 의하면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새로운 통제 형태의 사회는 일차원적 사회이다. 선진 산업사회는 사회를 조직, 관리, 안정화하는 관료적 기구가 발달하였다. - P96

기능적 합리성에 기초한 일차원적 사회는 완전히 통제된 사회이다.
이러한 총체적인 지배의 사회에서 인간들은 일차원적 인간으로변화한다. 일차원적 인간은 기존의 사고와 행동을 좇고 자신의 자유와 개성을 잃게된다. - P97

 사람들은 환경문제나 불평등에 눈감고 사회에서 소외된 일상적 노동과 삶을 당연시하고 수용하면서 소비사회의 즐거울을 추구한다. 노동자들도 개성을 상실하고 무기력하고 무비판적인 존재로 변화된다. 그래서 마르쿠제는 선진산업사회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허구적 욕구를 버리고 해방을 위한 진정한 욕구를 추구할 것을 주장하였다. - P97

위르겐 하버마스(Jurgen Habermas)에게 생활세계의 식민화는 소외의 한 형태이다. 생활세계에서 공적 영역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회문제를 토론할 수 있는 생활영역이다. - P97

그는 과학적 관심 영역을 실증주의와 경험주의의 기술적 관심 영역, 해석학적 역사적 지식의 실제적 관심 영역,
비판과학에서의 변증법적인 해방적 관심 영역으로 구분한다. 그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역사적으로 기술적 과학이 가치중립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다른 지식의 영역을 지배하여 정당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 - P98

3. 다문화주의의 발달과 소외

소외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와 다원론적 관점의 논의에서 주요 관심들은 자본주의와 전체주의 사회에서의 사회적 특성, 사회변동에 따른 산업사회의 도시화, 그리고 조직 및 인간관계의 변화들이다. - P98

 68혁명은 인권, 인종과 성의 평등, 공동체주의, 생태주의 등 기존의 권위주의적 문화와 산업사회의 문제에 대한 도전이었다. 그리고 이를 산업사회의 노동운동과 구분하여 신사회운동이라 일컫는다. - P99

다문화 이론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홀로코스트와 같은 인종 대량학살(제노사이드)의 경험, 그리고 이데올로기 전쟁, 권위주의 정책, 인종차별의 사회적 배경에서 일어났다. 이는 근대성과 과학기술의 발달이 해결하지 못한 권위주의 문화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다. - P99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사이버문화의 확대유ㅏ 시공간의 구분이 없어졌다. 그리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이동과 교류가 증대하였고, 소비사회로의 변화로 인해 지성보다는 감성 문화와 문화상대주의의 사고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20세기 후반의 사회변동으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이론은 확대되고 발전되었다. - P99

 다문화주의 국가들은 북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의 이민 국가와 유럽 국가들의 유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민 국가는 원주민이 사는 지역에 이주민들이 이주하여 지배계층으로 자리 잡고, 다른 이주민들을 수용하여 다양한 문화를 가진 국가이다. - P100

(전략) 그리고 19세기 후반에는 동유럽에서 이주하였고, 20세기에 들어서는 아시아에서 마주하였다. 이리하여 미국은 다민족 국가가 되었고 국가 정체성을 세우고 다민족을 통합하기 위해 용광로 이론(Melting Fot Theory)을 주장하였다. - P100

유럽 국가들은 이민 국가와는 달리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제개척과 노동력의 부족으로 식민지의 이민과 제3세계의 이민을 수용하였다. - P100

 사회적 소수자의 일상생활에서의 인권은 중요시되지 않고 있다가 다문화주의가 발달하면서 이들의 인권문제가 중요시되었다. 인종 문제를 보면 미국의 경우 남북전쟁 이후 노예는 해방되었으나 남부 흑인들의 분리 현상은 1950년대까지 제도적으로 계속되었다. - P101

하나는 타문화를 존중하여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즉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가에서 춤, 노래, 음식 등 다양한 문화 축제를 통해 다문화를 인식하게 하고 결속시키는 것이다. - P101

즉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가에서 춤, 노래, 음식 등 다양한 문화 축제를 통해 다문화를 인식하게 하고 결속시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에 따른 차별을 줄이는 것이다. 차별은 문화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요인과 연관되어 있다. - P101

다문화 이론은 사회 소수자의 입장을 견지함으로써 사회에무비판적이고 보편적인 사회이론을 거부한다. 이 이론은 상층,
백인, 남성 중심의 지식과 문화에 반대하고, 과학자와 지식인의 이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 P102

이러한 환경에서 다문화 이론은 보편적 이론에 대해 비판하고 권력자의 관점이 아닌 사회적 소수자의 관점에서 사회를 보는 이론을 옹호한다. 그리고 다문화 이론은 사회적 소수자가 처한 역사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참여하는 방법으로 연구하고, 개방적이고 다양성을 지닌 사회를 지향한다. - P102

다문화 이론은 강자의 관점이 아닌 약자가 처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세상을 보고, 약자들의 문화를 인정하고 이들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추구한다.  - P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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