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소외현상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을 것이다. 홉스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자기 보존을 위해 계속 갈등하였을 것이라 주장하였고, 루소는 인간이 정착 생활을 하면서 사유재산이발생하고 이로부터 사회의 악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하였다. - P81

 모든 사회 성원이 자유롭고 평등한 권리를 가진 존재라는 사고는 근대사회의 계몽주의 사상에서 출발한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새로이 부상하는 시민계급을 배경으로 모든 인간이 자유롭고 평등한 자연권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 P81

소외현상을 일으키는 근대사회의 사회적 요인은 무엇인가?
계몽주의 사상을 이어받은 사회과학자들은 근대사회에 있어 소외의 원인을 그들의 사상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 P81

헤겔 철학에 영향을 받은 마르크스는 소외의 원인을 정신적 현상이 아닌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에서 찾았고, 퇴니스, 짐멜, 베버 등의 독일 사회과학자들은 전통사회와 구분되는 근대사회의구조와 인간관계의 특성에서 소외의 원인을 찾았다.  - P82

소외를 사회현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개인적 현상으로 볼 것인가? 소외의 원인을 자본주의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사회구조와 인간관계의 변화에 기초한 것으로 볼 것인가?  - P82

인간 모두는 권리를 가진 주체적 존재이고, 이들이 계약으로 사회를 만든다는 계몽주의적 사고이다. 이런 의미에서 계몽주의는 소외 개념의 출발점이다. 인간은 고등사고력이나 자애, 동정, 도덕심, 이성과 같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모든 인간에게 사회적으로 이들이 인정된 것은 근대사회부터이다. - P83

 인간이 만든 사회가 인간을 소외시키는 방식은 다양하다. 소외 원인은 기아, 민족 간 갈등이나 전쟁, 계급적 착취, 정치적 억압, 사회와 문화적 특성 등 매우 다양하다. - P83

 자본주의 자체는 소외의 중요한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외의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소외를 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중심으로 소외의 원인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 P83

1) 마르크스 주의

자본가계급의 성장은 새로운사회 불평등을 가져 왔고, 자본과 권력은 쉽게 유착되었고, 생산방식과 조직의 운영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근대사회에서 소외 개념은 이러한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사회과학에서 최초로 소외를 언급한 마르크스의 소외 개념이 그러하다. - P84

 마르크스는 헤겔의 노동 개념을 계승하여 소외를 생산 활동에서 노동개념으로 발달시켰고, 자본주의에서의 노동자의 소외현상과 공산혁명을 강조하였다. - P84

 사유재산을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는 자본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지급하고 생산비용을 제외한 이윤을 높이려한다. 이러한 체제에서 노동자의 노동력은 상품화되고, 금전 추구라는 환상적인 욕망으로 노동은 소외된다. - P85

마르크스주의에서 소외를 보는 관점은 크게 보면 거부 입장과 수용 입장의 두 관점으로 구분된다.⁴ 거부 입장은 유물론적변증법에 근거하여 마르크스의 인간주의적 초기 입장을 무시하였다.

4)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학자등의 입장은 황갑진의 『한국 생산직 노동자의 소외에 관한 연구』, 29 - 33 및 인용된 문헌 참조. - P85

 즉 자본주의에서 이윤, 이자, 지대와 같은 물적 세계는 사유나 관념으로 변화되지 않으며 계급 관계로 변화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에 의하면 관념은 독자적으로 존재하지않고 현실 세계를 창조하지도 않으며 단지 현실 세계의 반영일뿐이다. - P86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에 있어 생산물, 생산과정, 동료, 자신으로부터의 소외와 같은 네 가지 소외형태와 물화 현상을 설명하였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마르크스의 소외론에 언급한 분업, 노동 통제, 탈숙련화와 같은 생산과정과 기업조직을 자본주의체제와 연관해서만 해석한다. 즉 소외는 자본주의에서의 계급 관계에 기초한 것으로 해석한다. - P86

 그들은 인간 소외의 극복을 자본주의 체제의 소멸로만 간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유재산의 폐지는 소외 극복의 필수조건은 될 수 있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관점이다. - P87

마르크스의 지적처럼 자본주의에서 이윤창출과 계급 관계는 생산물로부터의 소외, 생산과정에서의 소외, 동료로부터의 소외, 자기 소원의 소외를 발생시켰다. 그러면 공산주의 계획경제는 소외를 줄일 수 있는가? 20세기의 역사적 경험은 이를 입증하지 못했다. - P87

그리고 양 사회체제는 장단점을 가지나, 20세기 후반 계획경제의 공산주의는 사라졌다. 그 이유는 공산주의 사회는 비효율적이었고, 자본주의에서는 보편적인 다양한 자유를 제한하였기 때문이었다. - P87

그러나 사유재산을 기초로 한 자유경제는 정보사회와 소비사회에서도 계속 비인간적인 물신화된 황금만능사회를 만들고, 계급 관계와 사회 불평등 현상의 심화로 인간을 소외시키고 있다. - P88

2) 다원론적 입장

도시화에 따라 교류가 없는 다수의 무리가 뮤이는 대중화 현상들이 초래되고 대중매체와 대중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고 소외현상을 설명한 사람은 독일의 사회학자들이다.
독일의 학문적 전통을 이어받고 20세기 전후의 급속한 산업화의 시대를 경험한 대표적인 학자로 베버, 짐멜, 되니스 등을 들 수있다.⁵ - P89

베버는 인간의 행위 유형과 관료제 조직형태의 설명에서 합리성을 강조하였다. (중략) 그는 합리성을 바탕으로 소외현상을 설명하였다.  - P89

 그는 자본주의의 발달은 개신교 윤리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서구에서 자본주의가 일찍 시작된 것은 합리적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이 구원의 징표가 된다는 설교와 연관이 있다. 이것은 농공행상과 같이 천하게 여겼던 노동에 대한 전통적 관념을 깨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세속적 관념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 P90

 즉 거대화된 조직은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분명히 하고, 분업과 수직적 지위 서열화를 보이며, 문서의 형태로 의사전달을 한다. 목표 수행에 적합한 지위와 역할을 규정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하며, 능력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고, 생산수단과일에 있어 공사를 구분한다. - P90

 비유하면 달걀 대량생산을 위해 닭장에 닭을 사육하는 현상과 비슷한 것이다. 닭이 닭장에 구속되듯이 현대인은 합리성에 의해 소외되고 있다. - P90

짐멜은 사회를 인간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망으로 보고,
상호작용의 관계들을 변증법적으로 설명하였다. 그에 따르면 사랑과 증오, 협동과 갈등, 개인과 사회 등의 양면적 관계는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 P90

역사는 인간이 혈연, 종교, 정치, 사회의 지배에서 벗어나 공동체로부터 해방되어 가는 과정이다. 동시에 근대에 들어서 인간은 직장을 중심으로 한 조직들에 부분적, 자율적으로 참가하여 개인적 자율성을 얻었으나, 인간이 창조한 분업화된 사회의 유기적 관계망에 의해 지배당하는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 P91

노동의 분화와 도시화에 의한 인간관계의 형식화는 문화 전반에 대한 감각을 잃고 통제력을 상실케 하며, 인간의 존재가치와 감성을 잃게 한다. 그는 『돈의 철학』에서 화폐 사용의 증대가 인간관계에 있어 질적인 관계를 양적인 관계로 변화시켰음을 강조한다. - P91

퇴니스의 소외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저서는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이다. 그는 자기가 살았던 사회를 설명하기 위해 공동사회와 이익사회를 구분하여 설명하였다.⁶ 공동사회는 본질의지에 기초한 사회이고 이익사회는 선택의지에 기초한 사회이다.

6) 사회학자들 있어 전통사회와 근대 사회의 이분법적인 구분등이 존재한다. 이들 구분은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기계적 연대사회와 유기적 연대사회,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의 구분처럼 사상가등의 관점에 따라 잉면적 특성들을 기준으로 사회를 분류한 이념형이다. - P92

그러나 이익사회는 인간이 내재적 가치나 양심적 더덕성을 무시한 자본주의와 같은 소외된 사회이다. - P92

 대중사회론은 산업화에 따른 거대도시화로 형성된 대중의 특성에 주목한다. 20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급속히 형성된 대중을 보는 관점은 크게 권위주의적 입장과 민주주의적 입장으로 구분된다.⁸

8 권위주의적 입장으로 『군중심리학 저술한 귀스타브 르봉(Gustav Le Bon)과 대중의 반역』을 저술한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Jose ortega y Gasset)을 들 수 있으며, 민주주의적 입장으로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를 들 수있다. - P93

권위주의적 입장은 20세기 전후 노동자의 권리 주장과 정당 설립에 대한 반응으로 대중을 군중이나 폭도의 비이성적 존재로 간주하였다. - P93

소외와 관련된 이론은 후자의 민주주의적 입장으로 보는 관점이다. - P93

 데이비드 리스만(David Riesman)은 『고독한 군중』에서 사회 형태를 전통사회,
초기 자본주의 사회, 현대 대중사회로 구분하고 정치, 경제, 사회의 구조적 특성을 중심으로 현대인의 고독을 설명하고 있다.  -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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