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영화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이 생각난다.


소외는 인간이 만든 사회적 특성이 도리어 인간의 자애와 동정, 의식과 자의식, 이성과 같은 본질적 특성을 잃게 하는 현상을 말한다. - P73

 그러나 사회과학에서는 경험적 검증을 위한 개념이 필요하다. 예로 철학에서 소외와 관련된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특성들은 논리적이거나 당위적인 규범의 개념으로 수용하면 된다. 그러나 사회과학은 규범적 학문은 아니고 인과적 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 P73

사회학의 경우 마음과 자아의 개념은 태어날 때 주어진 것이라기보다 성장 과정에서 사회가 가진 문화들을 내면화하는 사회화 개념에서 많이 사용된다.  - P74

 인간은 사회문화를 내재화하는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된 객체적 자아를 주체적 자아로 통합하면서 살아가는데, 소외는 주체적 자아로 통합된 양심을 상실한 인간의 내면적 모습을 말한다.  - P74

 인간이 원초적 본능에 의존하고, 사회화로 형성된 마음과 자아와 관련된 자애와 동정, 자의식, 도덕심, 이성과 같은 인간적 특성들에 의해 행동하지 않으면 소외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이론의 발달은 20세기 초기 사회조사의 발달과 연결되었다.
20세기에 들어 경험적인 사회조사가 증대하고 사회통계가 발달하면서 설문지에 기초한 사회조사는 크게 강조되었다.  - P74

소외 개념도 마찬가지다. 멜린시맨(Melvin seeman)은 1959년에 여태까지의 소외현상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회조사를 위한 다섯 개의 태도적도를 발표하였다.  - P75

 소외를 나타내는 다섯 가지 지표는 무력감, 무규범감, 무의미감, 자기소원, 사회적 고립이다. 이들은 개인이경험하는 사회적 사실이나 심리적 상황들을 포함한다.  - P75

헤겔은 인간의 소외현상을 설명하면서 인간의 의식과자의식 특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사회학에서 양심을포함한 마음과 자아의 개념으로 계승 발전되었다.¹


1 사회학에서 마음(Mind)과 자아(Self)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마음은 자신 외의다른 대상에 대한 인식능력을 말하며, 자아는 자신에 대한 인식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저자는 마음을 자아를 포함한 상위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우리가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마음은 자신 밖의 외부에 대한 인식능력은 물론 자아를 포함한 개인의 지각, 상상력, 사고, 판단력 등의 총체적 정신적 인식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양심은 마음과 자아 중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적 영역을 말한다. - P75

 소외는 인간의 행위가 원초적 욕구로 인해 사회규범을 벗어나거나 사회적 구속력으로 인해 양심의 판단을 따를 수 없을 때 일어난다. 인간의 양심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고등사고력을 바탕으로 의식과 자의식에서 비롯되는자아를 통해 형성된다. 인간은 사회규범을 의식하거나 내재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원초적 욕구를 충족한다.  - P76

물론 원초적 욕구나 사회적 욕구도 양심의 판단에 따라 수행될 때 편안함을 느낀다. 인간은 자애와 동정과 같은 인간 본성을 가진 존재라 하나 이들도 원초적 욕구와 충돌할 때 심리적 갈등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인간은 강한 자아를 가질 때 원초적 욕구를 억제하고 자아를 실천하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 P76

 인간은 사회화로 형성된 객체적 자아와 주체적 자아를 가지는데 이들은 양심과 연결되어 있다. 자아는 사회화를 통해 형성된 총체적 측면을 말한다. - P76

그러나 양심은 인간의 도덕적 감정인 자아의 규범적인 측면이다. 즉 양심은 자아의 한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원초적 욕구나 본성과 같은 특성을 모두 소유하고,
사회적으로 형성된 다양한 자아를 지니며, 양심의 판단에 따라 주체적으로 생활하는 점에서 다른 동물들과 큰 차이가 있다.  - P77

그리고 인간은 사회규범을 의식하여 의도적으로 자신의 본능이나 자신의 결점 그리고 과거의 잘못된 일들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면서 생활하기도 한다. 즉 사회규범에 벗어나는 본능을 숨기려 하고 자신을 좋게 보이기 위해 비밀을 유지하려 한다.  - P77

 돈, 권력, 명예와 같은 사회 희소가치와 문화적 기준에 따른 다양한 방면의 비교는 인간에게 자존감과 열등감을 제공한다. - P78

예를 들면 억압적인 국가나 집단이 만든 규범이나 이들 집단에서의 고립은 소외와는 상관이 없다. 그러므로 무규범과 사회적 고립은 개인이 사회적 규범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과 분화로부터 분리되어 주체적 자아를 상실한 경우만을 소외 개념에 포함할 수 있다. - P79

2. 소외의 원인

자유와 소외의 개념이 발달한 것은 근대사회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근대사회가 시작되면서 자연권 사상이 발달하고 더불어 인간의 권리가 강조되었다. - P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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