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위스키 책을 읽으려고 했다.
침팬치 관련하여 일본 만화가 생각난다. ‘다윈사변‘이라는 만화다.
발매되면 좋겠다.

제2장심리학과 행동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은 족히 열 명이 넘는그리스 철학자들로부터 언급되었다. 그리고 이 말에 내포된 자기 인식의 시급성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과학계의 심리학 연구와행동 연구를 이끌어왔다. - P57
갈바니가 발견한 사실은 당대의 과학자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받았다. 알레산드로 볼타(Alessandro Volta)는 동료 연구자였던 갈바니가처음 결과를 밝혔을 때는 그의 주장에 동의했으나, 동물 전기가 근육에 내재된 성질인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 P58
동물 전기, 루이지 갈바니 (Luigi Galvani) 1780
이탈리아 출신의 과학자이자 생물학자였던 루이지 갈바니가 직접 밝힌 바에 따르면, 생체 전기는 우연히발견됐다. 1780 년 어느 날, 실험실에서 해부해 놓은 개구리 다리로 실험을 하려고준비하던 갈바니의 조수가 메스로 개구리 다리의 신경을 살짝 건드리자 경련이 일어났다. - P59
심리학이라는 분야는 20세기 초가 되어서야 확립되기 시작했다. 파블로프의 실험은 심리학의 상징적인 실험이자 가장 널리 알려진 실험이지만, 원래 심리학 이론을 확인하려고 고안된 것이 아니라 소화 과정을 연구하다가 시작된 실험이었다. - P60
. 이 실험에서, 파블로프는 개에게 밥을 주는조수가 모습을 보이자마자 개가 침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먹을 것이 주어지기 전에 침부터 흘리는것이다. ‘심적 분비‘라고 이름 붙인 이 현상에 깊은 인상을 받은 파블로프는 개의 이 같은 행동을 조건화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기로 했다. - P60
파블로프는 개가 각기 다른 자극에 반응해 새로운 행동을 보이도록 학습시킬 수 있는지, 즉 조건화시킬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빛이나 접촉, 던지는 행위 등을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이 실험을 재차 실시했다. - P60
파블로프의 조건화 이론은 사람에게도 적용되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이 혐오 요법이다. 즉, 특정한 대상이 자극으로주어지면 불쾌감을 느끼도록 학습시켜 그 대상을 대하는 행동이 바뀌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P61
왓슨은 이반 파블로프가 실시한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 영향을 받아 조건화된 행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갓 태어난 아기는학습되지 않은 상태라 정서적인 반응이 극히 제한적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어린 아이가 공포 반응을 보이도록 조건화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 P61
이후 실시된 다른 실험에서, 앨버트는 다른 동물들을 보고도 ‘부정적인 반응 (negative reaction)‘을나타내며 과거에는 두려워하지 않았던 대상도 피하려는 반응을 보였다. - P61
겨우 생후 9개월인 앨버트에게 왓슨과 그의 조수 로잘리 레이너 (Rosalie Rayner)는 흰쥐와 토끼, 원숭이를 비롯해 앨버트가 태어나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여러 가지 형태의 가면을 보여주었다. 처음에 앨버트는 어느 것에도두려움을 나타내지 않았다. 왓슨은 앨버트의 바로 등 뒤에서아기가 울음을 터뜨릴 때까지 망치로 철재 봉을 내리쳤다. - P61
왓슨의 실험은 표본수가 너무 적고 어린 아기를 대상으로 삼은 것도 가혹하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었지만, 앨버트에게 만들어놓은 조건화된 공포를 없애지못하고 도중에 미완성 상태로 끝난 것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되었다. - P63
선천적인 요소 VS. 후천적인 요소 윈스롭 켈로그(Winthrop Kellogg) 1931-1932
미국의 심리학자 윈스롭 켈로그는 늑대에게 길러진 여자아이 두 명이 늑대처럼 행동했다는 ‘인도 늑대소녀‘의 이야기에 주목하고, 실험 하나를 계획했다. - P65
1931년 6월에 시작된 이 실험은 두 사람의 집에서 실시됐다. 켈로그는 매일 12시간씩 구아와 도널드의 발달상황을 상세히 기록하고 둘의 반사 운동과 보행 능력, 문제해결 능력, 놀이 행동, 높은 곳으로 기어오르는 행동, 복종행동, 언어 이해력과 어휘력을 관찰했다. - P65
또 구아는 냄새나 천의 색깔을 더 쉽게 이해하는 반면 도널드는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는 능력이 구아보다 뛰어났다. 실험 기간 동안 구아와 도널드 모두 말을 배우지 못했다. 이 실험은 9개월간 진행되다가 갑작스럽게 종료되었는데, 도널드가 말을 배우지 못한 것이 그 이유로 추정된다. - P65
켈로그(1898-1972)는 뉴욕 마운트버논 지역에서 태어났다. 1929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직후 인디애나 대학교의 교수가 된 그는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조건화와 학습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진행했다. - P65
켈로그는 연구 방법과 결과를『침팬지와 아이(The Ape andthe Child)』(1933)라는 제목의 저서로 발표해 큰 화제를 낳았다. - P65
"구아를 사람의 아이를 대하듯이대하자, 신체와 뇌의 구조상 제약이 될 수밖에 없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사람의 아이처럼 행동했다." - P65
심리학자 부부인 키스 헤이스(Keith Hayes)와 캐시 헤이스(Cathy Hayes)는 1940년대 말부터1950년대까지 아주 어린 침팬지 한 마리를 집에서 키우면서 단어 네 개를 말하도록 가르쳤다. 그러나 침팬지의 입술을 움직이게 만든 후에야 말을 하도록 할 수 있었다. 이후 다른 연구들을통해 유인원에게 수화를 가르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 P65
1960년대 초 오클라호마 대학교 교수였던 윌리엄 레먼 (WilliamLemmon)은 한 농장에 영장류 연구센터를 설립하려고 했다. 그이전에 실시된 유인원 연구들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이유는 연구기간이 짧고 유인원들이 너무 나이가 든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레먼은 침팬지를 사람처럼 행동하게 하는 연구를 계획했다. - P78
인간화된 침팬치 루시 모리스 테멀린 (Maurice Temerlin) 1966 - 1977
오클라호마 대학교 심리학교수였던 모리스 테멀린과그의 아내 제인은 1966년, 별난 실험을 시작했다. 침팬지 한 마리를 태어난 직후부터 부부의 아이인 것처럼 키우기로 한 것이다. - P78
제인은 어느 서커스단에서 갓 태어난 암컷 침팬지를 부부의집으로 데려와 루시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그로부터 10년동안 두 사람은 루시를 사람처럼 키우고 옷 입는 법과 화장실 사용하는 법(완전히 성공하지는 못했다), 매일 함께 식사하는 법, 음식을 나이프와 포크를 이용해서 먹는 법을 가르쳤다. - P78
성적으로 성숙해지는 나이가 되자 루시는 진공청소기를 도구로 삼아 자위를 하기 시작했다. 테멀린 부부는 플레이걸 (Playgirl) 한 권을 루시에게 건넸다. 루시는 그잡지에 실린 벌거벗은 남자들을 보면 반응을 보였지만 수컷침팬지들을 소개해 주자 별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 P78
같은 시기에 침팬지를 대상으로 한 비슷한 연구가여러 건 진행되었지만 사회화보다는 언어 습득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어떤 연구든 침팬지가 성숙한 개체가 되면 인간 사회에서 독자적으로 살아갈 수 없게 되는 문제에 부딪혔다. - P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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