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가 계급투쟁에 관해 쓴 저서 중 가장 유명하고 역사에크게 영향을 준 것이 『공산당 선언(Manifest der Kommunistischen Partei)』이다. - P233
그러나 1848년 유럽 각지에서 혁명이 일어나며 이 체제는 붕괴된다. 그리고 이때 각국의 혁명가가 모여 공산주의자 동맹을 발족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도 그 구성원이었는데, 동지들로부터 동맹의 매니페스토(공약)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받고 쓴 것이 『공산당선언』이다. - P234
헤겔의 변증법은 어떤 내용일까? (중략) A라는 주장이 있고 그에 대립하는 B라는 주장이 있다. ‘테제(정)‘와 ‘안티테제(반)‘다. 그 A와 B가 충돌해 C라는 새로운 입장이 나온다. 이것을 ‘진테제 (합)‘라고 한다. - P236
헤겔의 변증법을 이해하는 예로서 알기 쉬운 것이 생명현상이다. 꽃봉오리에서 꽃이 핀다. 그렇다면 꽃봉오리는 무엇인가? 봉오리는 봉오리다. 하지만 봉오리는 꽃이 된다. 즉 봉오리 자신에 봉오리가 아니라는 부정이 들어 있다. - P236
헤겔은 이 생각을 인간의 역사에 대입했다. 역사란 무엇인가? 그것은 이성과 자유가 실현되는 과정이다. 하지만 경사가 일정한 비탈길을 오르듯, 이성과 자유가 착착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 P237
마르크스는 기본적으로 헤겔의 역사관을 이어받았다. 자본주의 사회는 어디에서 왔는가? (중략) 즉 봉건사회는 하나의 체제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 속에 기존 체제를 부정하는 요소를 이미 내포하고 있었다. - P237
그리고 봉건사회가 스스로를 부정하는 부르주아 계급을 만들어낸 것과 같이, 부르주아 사회도 그것을 부정하는 존재, 즉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자신 안에 키우고 있다는 견해를 제시한 것이다. - P238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는 지배하는 자와 지배당하는 자가 끊임없이 다투는 세상이었다. 얼핏 보면 많은 것들이 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억압해온 것은 변하지 않는다. - P238
. 따라서 여태까지 쌓여온 인간사회의 역사는 ‘전사(前史)‘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 지배 없는 사회가 등장해 진정한 역사가 시작될 것이다. - P239
이렇게 『공산당 선언』을 보면 알 수 있듯 마르크스의 계급투쟁관은 그렇게 아리송한 것이 아니다. 마르크스는 혁명가로서는결국 좌절했다. 게다가 각국의 정부에 요주의 인물로 찍혀 영국에서 밖에 살 수 없는 상황에 빠졌다. - P239
사실 『자본론』은 어떻게 계급투쟁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 P239
혁명에 관해 논하기보다는 자본주의 사회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밑바닥까지 파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렇듯 마르크스는 『자본론』에서 혁명에 관한 말을 아꼈으므로 계급투쟁과 연관된 내용을 찾기란 꽤 어려운 일이다. - P240
그래도 ‘자본론』을 보다 보면 혁명가 마르크스가 얼굴을 슬쩍내비치는 순간도 있다. 앞서 시초축적에 관해 이야기했는데 그것은 근대 자본제 사회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였다. - P240
인간이 토지에서 분리된 결과,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형태로 마주한다. 자본가 간의 자유경쟁이 일어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자본은 도태되고 몰락한다. - P2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