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히 창의적인 사람과 같이 있어 보면 그들이 우리와 완전히 다른 세상에, 전혀 다른 차원의 현실에 사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이 몽상가들은 삶의 관찰자이자 탐험가이며, 커다란 질문들을 던지고 반복되는 패턴을 발견하여 뭔가를 파악한다. - P13
역사를 되돌아보면 오랜 시간 고통을 겪은 창의적인 천재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불타는 욕구를 예술로 승화해 왔다. - P13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줄기 광기도 보이지 않은 위대한 천재는 존재하지 않았다"라는 주장으로 이러한 현상을 표현했다. - P14
상상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우리는 여전히 잘 모른다. 연구에 따르면 창의력에는 개인의 다양한 특질, 행동, 사회적 영향등이 포괄적으로 작용하며, 신경과학자들은 창의력이 수많은 인지 프로세스, 신경 연결망, 감정 등이 포함된 복잡한 그림이라 말한다. - P14
어쩌면 ‘고뇌하는 예술가‘는 그저 스테레오타입이 아니라, 예술가의 뇌가 원래 독특하게 설계된 것인지도 모른다. - P14
간밤의 악몽을 떠올려 보자. 새벽 2시에 잠에서 깨어나야 했던끔찍한 밤의 광경이 기억나는가? (중략) 그러나 마침내 아침이 다가오며 하늘이 밝아오고 방 안의 어둠이 흩어지면 이곳에 나 혼자뿐임을 알게 된다. 그래, 최소한 지금은 혼자이다. ....그런데 진짜 혼자인가? - P17
꿈과 악몽은 예술가의 상상력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또한 오랫동안 인간의 상상력과 그것의 표현을 위한 풍부하고도 유익하며 마르지 않는 원천이었다. - P17
꿈이 무엇인가에 관한 생각은 예로부터 다양했다. 하지만 우리의 선조들 모두 꿈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 P17
꿈과 악몽은 특히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초 낭만주의 예술가들에게 중요한 요소였다. 가장 주목할만한 예는 헨리 뛰슬리의 <악몽>(18쪽)이라는 극적인 고딕 드라마에서 찾아볼 수 있다. - P17
<악몽>이 1782년 영국왕립미술원 연례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됐을 때 관람객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18세기 후반에 성행하던 스타일은 주로 초상화나 풍경화, 문학과 역사를 묘사한 그림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관람객들은 한편으로는 흥미를 느끼기도 했다. - P18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라면이 작품을 보고 무슨이야기를 했을까? 그가 <악몽>의 복제화를 오스트리아 빈에 위치한 그의 아파트 벽에 걸었다는 소문도 있지 않은가. - P18
프로이트가 꿈이란 곧 금기된 바람을 변형된 모습으로 표출하는 것이라 생각한 반면, 스위스 태생 심리학자이자 정신의학자 카를 융은 꿈은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며, 상징을 사용하기는 하나 우리가 이미 아는 것을 들려준다고 보았다. - P19
그렇다면 깊이 잠든 두뇌의 진동과 울림, 신경의 모순적인 전기 반응의 혼돈에서 태어난 이 한밤중의 지적명상이, 시대를 불문하고 예술가들의 작품에 녹아 있는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 P19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깨어난다 The Sleep of Reason ProducedMonsters 프란시스코 고야, <로스 카프리초 LosCaprichos(변덕)> N.43, 1796-98, 판화 - P21
· 모래 인간 The Sandman 스티븐 매키, 2020, 패널에 유채
영국 화가 스티븐 매키는 그가 창조한 이 비밀스러운 페르소나에 대해 냉담하게 말한다. "정보 없음신비로움당신이 원하는 어떤 진실이든 줄 수는 있지만 비밀을 맹세해야 한다." - P26
밤의 공포 Night Terrord 데이비드 위틀럼, 2017, 연필과 디지털 작업
(중략) 지금은 전통적인 드로잉과 디지털아트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잠재의식 속 욕망과 불안에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의 이미지는 현실을 그대로 포착하기보다는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는 방향으로 진화한다. - 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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