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회장님 차로 유명한 명품 차
모두가 갖고 싶어 하지만, 누구나 가질 수 없으면 ‘명품‘이 된다. 자동차 중에도 명품차가 있다. 바로 최고급 수공 자동차 브랜드인 롤스로이스다. 롤스로이스가 명품인 까닭은 세상에 단 1대뿐인 ‘나만을 위한 차‘를 주문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롤스로이스의 자동차에는 어떤 명예와 자부심이 담겨 있을까? - P250
헨리는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도 끊임없이 전기공학과 엔지니어링을 접목시킨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려 노력했다. 집요한 노력 끝에 1894년 불꽃이 흩어지지 않는 안전한 발전기와 모터개발에 성공한 뒤 이것으로 전기 크레인까지 개발했다. - P252
여러 번 직접 수리하다가 참을성이 바닥난 헨리는 결국 직접 자동차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1904년 초 드꼬비예를 기반으로 자신의 첫 자동차 로이스 10을 만들어냈다. 로이스 10은 플랫헤드 직렬 2기통 1,800cc 엔진을전방에 탑재하고 3단 변속기와 프로펠러 샤프트로 후륜 구동 방식이었다. 운전하기 쉬운 데다 매우 탄탄하면서도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 성능이 장점이었다. - P253
찰스 스튜어트 롤스Charles Stewart Rolls (1877~1910)는 1877년 8월27일에 런던 버클리 스퀘어에 살던랑가톡 남작 1세와 랑가톡 부인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쉽게 말해 영국의 대지주 귀족 가문의 자제였다. (중략) 그는 뛰어난 기계공이 되고 싶은 마음에 1894년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기계 및 응용과학을 공부했다. - P253
찰스는 특히 수입한 유럽 자동차를 뜯어 보는 걸 좋아했다. 그런 찰스에게 동료들은 항상 기름때가 묻어 있다며 ‘더러운 롤스Dirty Rolls‘ 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 - P254
찰스는 원래 3~4기통 자동차를 선호했는데, 2기통밖에 안 되는헨리의 자동차 성능이 놀라웠기 때문이다. 이에 1904년 12월 23일 헨리가 만든 모든 자동차를 찰스의 대리점이 독점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헨리가 만든 자동차에는 ‘롤스‘의 ‘R‘과 ‘로이스‘의 ‘R‘을 겹쳐서 만든 ‘롤스로이스‘RollsRoyee 배지가 붙었다. - P255
롤스로이스 10hp 은 원래 20대 생산될 계획이었지만, 2기통 엔진이 시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16 대만 생산되었다. 롤스로이스 10hp 외에도 3기통의 롤스로이스 15hp, 4기통의 롤스로이스 20hp, 6기통의 롤스로이스 30hp 총 다섯 가지 모델이 생산되었다. - P256
헨리는 롤스로이스 30hp보다 출력이 더 좋은 6기통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1907년 런던 모터쇼에서 롤스로이스 40/50hp 를 처음 공개하며 세상에 드러났다. - P257
한편 영국 왕실 자동차 클럽은 내구성을 시험하는 경주를 개최했고, 이 경주에서 실버 고스트는 하루 12시간씩 5주 동안 무려 2만 4,135km를 고장 없이 달리는 기록을 세웠다. 이를 계기로 영국왕실에서는 실버 고스트를 왕실 전용차로 선택했다. 롤스로이스는 지금까지도 영국 왕실의 의전 차량으로 사용된다. - P258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롤스로이스는 영국 해군항공대로부터 대공 및 수색 전용장갑차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을받았다. 이에 1914년 12월 실버 고스트의 차대와 엔진을 활용한 장갑차 3대를 만들어 납품했다. - P258
중동 지역에서 큰 활약을 펼친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중위는 이런 말도 남겼다. "롤스로이스 장갑차는 루비보다 귀하다." - P259
이에 1915년부터 항공기 엔진을 개발하기 시작하는데, 그들이 개발한 이글 Eagle 항공기 엔진은 영국의 비커스 비미 VickersVimy 폭격기에 탑재된다. 그리고 이 비커스 비미 폭격기는 1919년세계 최초로 대서양을 한 번도 쉬지 않고 횡단하는 비행기로 기록된다. -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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