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 제임스 맥도널드 Maurice JamesMcDonald (1909~1998)와 리처드 제임스 맥도널드(1902~1971) Richard JamesMcDonald 형제의 이야기다. 무성 영화 스튜디오에서 세트를 만들며주급을 25달러씩 받던 맥도널드 형제는 이 돈을 차곡차곡 모았다. (중략) 하지만 1929년에 시작된 경제대공황은 백만장자를 향한 형제의 야심 찬 꿈을 무참히 짓밟았다. - P83
그런데 이렇게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일하게 잘되는 장사가 있었다. 바로 핫도그 가게였다. 맥도널드 형제는 캘리포니아주 몬로비아의 한 경마장 인근에서 핫도그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다. 그런데 경마장 인근 장사는 시즌이아닐 때 손님들이 오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었다. - P84
둘은 가게를 이전하면서 운영 방식도 개편했다. 자동차 보급률이 늘어가는 당시 분위기에 맞춰 운전자들이 쉽게 음식을 구매할수 있게끔 한 것이었다. 그렇게 1940년 맥도널드 형제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에서 5,000달러를 대출받아 ‘드라이브 인 Drive-in‘ 형태의 레스토랑인 맥도날드 페이머스 바비큐McDonald‘s Famous BBQ를 오픈했다. - P85
문제는 맥도날드 드라이브 인 레스토랑의 종업원들이 대부분 젊은 여성이라, 이들과 대화하면서 놀고 싶은 젊은 남성들이죽치고 있는다는 점이었다. 이 때문에 주차할 곳이 없다고 불평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주문받으러 간 여성 종업원들도 한참씩 돌아오지 않자 결국 1948년 대대적인 식당 개편을 단행한다. - P85
먼저 인기 없는 메뉴들은 과감히 없애고 햄버거, 치즈버거, 밀크셰이크 등 9개의 메뉴만 남겼다. 어차피 레스토랑 매출의 87%가 햄버거와 감자튀김, 청량음료였다. - P86
형제는 빠른 조립으로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끈 포드 FORD 자동차의 조립 라인을 떠올렸다. 동생인 리처드는 원래 발명가적인 성향이 있었는데, 효율적이고 빠르게 햄버거를 만들 수 있도록 직접 부엌 구조도 설계했다. - P86
아주 커다란 그릴로 직원 한 명이 여러 햄버거를 동시에 조리하면서 동일한소스를 바르는 장비로 모든 햄버거가 비슷하게 맛있을 수 있도록했다.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 Speedee Service System의 탄생이었다. - P86
장사가 꾸준히 잘되자 형제는 인기 음료인 밀크셰이크를 더 빨리 만들고 싶어 했다. 그러던 중 밀크셰이크 5잔을 동시에 만들 수있는 멀티 믹서를 발견하고 무려 8대나 주문했다. - P87
레이는 대체 어떤 곳에서 이런 말도 안 되는 주문을 했는지 궁금했다. (중략) 영업을 하면서 그동안 수천 개의 식당을 가보았으나맥도널드 형제의 레스토랑처럼 깨끗하고 전문적이며 체계적인곳은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 P87
레이는 직접 맥도널드 형제에게 스피드 서비스 시스템에대한 이야기를 듣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안했다. 사실 맥도널드형제는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이 프랜차이즈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에 이미 사업을 시도해본 상황이었다 - P87
회사가 급성장하면서 맥도널드 형제와 레이 사이의 갈등이 심해졌다. 맥도널드 형제는 철저하게 품질 관리가 가능한 소수 정예가맹점만 유지하기를 원했는데, 레이는 미국 전역에 세워진 교회의 십자가들처럼 맥도날드의 황금 아치를 전국에 세우고 싶어 했기 때문이다. - P88
맥도널드 형제가 당시 요구한 금액은 270만 달러였다. 약 15년간 받을로열티의 총액이었다. 엄청난 금액이라 당시 레이의 변호사들은너무 비싼 금액이라며 반대했음에도, 레이는 맥도날드의 가능성을 생각하며 거래를 진행했다. - P89
1955년 레스토랑 박람회에서 레이와 만난 마이클 제임스델리게티 Michael James Delligatti (1918~2016)는 1967년 펜실베이니아주의피츠버그 지역에서 무려 12개의 맥도날드 매장을 관리하게 되었다. - P89
당시 피츠버그는 제철 산업의 중심지로 철강공장이 여럿 있었고, 하루 종일 철강공장에서 고되게 일한 근로자들은 아주 배고픈상태로 매장을 찾아왔다. 마이클은 패티가 달랑 1장만 들어간 기존의 햄버거로는 그들을 절대로 만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주 풍성한 햄버거를 만들어보기로 결심했다. - P90
당시 기존의 햄버거는 하나에 20 센트로, 마이클은 이 대형 햄버거에 45센트의 가격을 책정하고본사와 출시를 의논했다. 본사에서는 새로운 햄버거가 다른 제품들에 비해 너무 비싸다며 부정적이었지만, 마이클의 눈물겨운 설득으로 유니언타운 매장에서만 시험 판매하도록 허락했다. - P90
1969년에는 맥도날드 총 매출의 19%가 빅맥의 매출이었다. 현재 빅맥은 매년 전 세계에서 13억 개 이상 팔린다. 이제 빅맥은 맥도날드의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빅백을 발명한 마이클은 맥도날드로부터 로열티 대신 감사패를 하나 받았다고 한다. - P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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