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각과 꿈, 기억과 경험이 모두 이 이상한 신경물질에서 발생한다. 뇌의 전기화학적 펄스들의 복잡한 점화 패턴 속에 우리가 누구인지가 들어 있다. 그 점화 활동이 종결되면, 당신도 종결된다. - P13

우리는 걷지 못하는 상태로 약 1년, 자기 생각을 말로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되기까지 또 2년,
스스로 살아갈 수 있게 되기까지 또 여러해를 보낸다. 우리는생존을 위해 주위 사람들에게 철저히 의존한다. - P14

새끼 동물들이 빨리 발달하는 것은 녀석들의 뇌가 주로 미리 정해진 절차에 따라 회로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준비가 갖춰져 있다는 것은 융통성이 없음을 의미한다. - P14

대조적으로 인간은 얼어붙은 툰드라부터 고산지대와 번잡한 도심까지 온갖 다양한 환경에서 번성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의 뇌가 상당히 미완성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 P15

어린 뇌가 발휘하는 융통성의 배후에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그 융통성은 새로운 세포들의 성장과 무관하다. 실제로 뇌세포의 개수는 아이나 어른이나 똑같다.  - P15

두 살이 된 아기는 100조 개가 넘는 시냅스를 지녔다. 이 개수는 성인이 가진 시냅스의 두 배다.
이제 아기의 시냅스 개수는 최대치에 도달했으며, 그 개수는 앞으로 아기에게 필요한 개수보다 훨씬 더 많다. - P16

어떤 시냅스들이 제거되고, 어떤 시냅스들이 남을까? 회로에 성공적으로 참여하는 시냅스는 강화된다. 반대로 불필요한 시냅스는 약화되고 결국 제거된다. - P16

한 예로 당신이 유아기에 접한 언어 (이를테면 영어나 일본어)는거기에 포함된 특정한 소리들을 듣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언어들에 포함된 소리들을 듣는 능력을 약화시킨다. - P16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일본에서 양육되는 아기는 예컨대 R 발음과 L 발음을 구별하는 능력을 상실할 것이다. 일본어는 그 두 발음을 구별하지 않으니까 말이다. - P18

자연의 도박

긴 유년기 내내 뇌는 연결들을 꾸준히 감축하면서 자신을 특수한 환경에 맞춘다. 이것은 뇌와 환경을 조화시키는 영리한전략이다. 그러나 위험 요소들도 동반한다. - P18

젠슨 부부가 아이들을 인계받아 택시를 타고 루마니아를 벗어났을 때, 캐럴 젠슨은 운전사에게 아이들이 하는 말을 통역해달라고 부탁했다. 운전사는 아이들이 횡설수설한다고 설명했다. 그것은 우리가 아는 어떤 언어도 아니었다. 정상적인 상호작용에 굶주린 상태에서 아이들은 이상한 잡종 언어를 개발했던 것이다. 성장한 뒤에도 그 아이들은 학습 장애에 시달려야했다. 그것은 그들이 유년기에 겪은 결핍의 흉터였다. -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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