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글쓴이가 문어체를 쓰는지 구어체나 공식적인 말투를 쓰는지 여부는 두어 가지의 간단하고 기계적인 장치를 적용하면 구분할 수 있다.
에드워드 코베트는 현대 학생들을 위한 고전 수사법」에서 다음과 같이제안했다. - P121

1) 긴 문단 하나를 골라서 각 문장의 단어 수를 세어보라. 가장 짧은 문장의 단어는 몇 개인가? 가장 긴 문장은? 한 문장에서 단어는 평균 몇개인가?
2) 동일한 문단에서 세 개나 그 이상의 음절로 이루어진 명사와 동사수를 세어 보라.
3) 구체적인 실체 (사림, 풍경, 동물, 옷가지, 음식 등)를 가리키는 명사는 문단에서 몇 개이며, 추상적인 관념을 가리키는 것은 몇 개인가?
4) 물리적인 활동(달리다, 뛰어오르다, 기어오르다, 붉어지다)을 가리키는 동사와 정신적인 활동(근심하다. 기대하다 기뻐하다)을 가리키는동사는 각각 몇 개인가?¹¹ - P121

이미지와 은유

어떤 특정 이미지가 계속해서 반복되는가? 등장인물이 끊임없이 물을 건너거나 숲을 가로질러 걸어가는가? 하얀 드레스,
백장미, 하얀 하늘처럼 특정한 색깔이 한 번 이상 나타나는가? - P122

『위대한 개츠비』에서는, 검안사가 광고판으로 사용할 요량이었던 나무로 만든 거대한 안구 모형 한 쌍이 버려진 채 잿빛평원을 애처롭게 굽어보고 있다.
A.S. 바이어트는 『소유』에서 녹색과 파란색, 그리고 물과 빙하의 얼음을 그들의 관계를 보여 주는 데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P122

은유는 알레고리와 다르다. 알레고리는 서로 다른 이야기의 요소와 그들이 대변하는 현실을 일대일로 연관 짓는다. 알레고리는 총체적인 은유의 집합체인 반면, 은유는 다양한 의미를 포함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이미지이다. - P122

『위대한 개츠비』에서 거대한 나무 눈은 반복해서 등장한다. 신의 눈과 같이 나무 눈은 등장인물을 끊임없이 바라보지만, 그것들은 눈이 멀고 무심하여 응시 아래머무는 삶에 아무런 의미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나무 눈은 떠들썩한 지역 사업으로 개발되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하고 황무지로 변해 버린 평원쪽을 굽어보고 있다. - P122

도입과 결말
이제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을 살펴보자. 소설 시작부는 단번에 이야기의 중심 문제로 독자를 이끌어야 한다. 글쓴이가 미심쩍은 암시를 주면서 이해되지 않는 불완전한 각본을 그리기 시작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 소설의 의도는 재치와 결단력을 이용하여 혼란 상태를 의미 있게 만들면서 인간이 어떻게 부분적인 지식을 극복하는지 보여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 P123

헨리 제임스는 『여인의 초상』을 영국의 어느 집 앞 잔디밭에서 열린티 파티로 시작한다. 그는 이렇게 쓴다. "진짜 황혼은 몇 시간 후에야 찾아들겠지만여름 햇살은 썰물처럼 어느덧 스러져 가기 시작했고 대기는 나긋해졌으며 그림자는 부드럽고 짙은 잔디 위로 길게 드리워졌다."  - P123

등장인물에 공감할 수 있는가?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주요 등장인물의 어느 부분에 감정 이입되는지 그 지점을 찾을 수 있는가? 등장인물이 처한 진퇴양난의 상황이나 그에 대한 인물의 반응이 어떤 인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 P126

가드너의 설명에 따르면, 해결이라는 결말은 우리가 이 세상에 대해서 승리를 거둘수 있으며 성공하거나 재난을 막기 위해 따라야 하는 규칙을 발견하여우리 존재를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실한 믿음을 보여 준다. 반면, 논리적 고갈이라는 결론은 우리가 갇혀 있으며 무력하고 똑같은 행동을 끝없이반복하도록 저주받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 P124

3단계: 수사 단계 독서

논리 단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개별 소설의 핵심에 이르는 생각을 드러내는 단초가 되어야 한다. 수사단계에서는 어떤 생각에 동의할것인지를 결정짓는 시도를 해야 한다. - P125

만나서 토론하더라도 대답을 독서일기에 적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독서일기에 기록한 메모가 소설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 ‘역사‘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물어야 하는가? 질문의 대다수는 하나의 중심적인 의문 사항과 관련되어 있다. 이 책은 인생에 대한 정확한 묘사인가? 이것이 참인가? - P125

위대한 소설에서는 악인이라 할지라도 독자에게도 생길 법한 정서나 동기를 지닌다. 소설 속의 나쁜 인물은 그가 괴물이기 때문이 아니라진정한 인간으로서의 자질이 왜곡되고 과장된 나머지 파괴적으로 변해서 악한이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여주인공이 순수하게 선해서는 안 된다. 그런 인물은 독자 내부의 기대와 공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 P126

글쓴이는 선택을 하면서 인간 조건에 어떤 선언을 하고 있는 것인가? 모든 인간들의 보편적인 갈망과 그런 갈망을 이루려고 할 때 우리 모두가 부딪히게 되는 반발인가? - P127

글쓴이의 기법이 그가 인간 조건에 대해서 취하고 있는 ‘주장‘에 실마리를 제공하는가?

 시점, 배경, 세부 묘사의 활용, 의식의 흐름 등 각각의기법은 글쓴이가 어떤 철학에 몸담고 있는지 함축적으로 보여 준다. 시점이 무엇을 함의하는지 숙고해 보자. - P127

책의 배경이 인간이 형성되는 방식에 대해서 무엇을 말해 주는가?
소설가가 우리는 환경의 산물,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장소와 시간이 지금의 우리 존재를 결정짓는다고 믿는다면 물리적인 풍경에 세심한 관심을보일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주변 환경을 극복해낼 힘을 지닌 자유로운 영혼이라고 믿는다면, 글쓴이는 인물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디에 광심을 기울일 것이다. - P128

소설이 자기 반영적인가?
소설에서 인간의 조건을 더 발견하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가? 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진리를 전해 줄 수 있는가?
문자 언어가 존재의 의미심장한 문제를 실제로 소통시킬 수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이 자동적으로 긍정이 되는 것은 아니다. - P128

소설이 자기 반영적이라면 이야기하기가 인간 존재에 대해서 의미심장한 발언을 할 수 있다고 긍정하는 것인가? 아니면 그러한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가? - P128

 다음 목록에서 가장 처음 나오는 소설 『돈키호테』와 마지막 소설 『소유』는 시간상으로 400년쯤 떨어져 있다. 하지만 두 소설의 작가 모두 읽기와 쓰기 행위에 대해서 성찰한다. 돈키호테는 책을 너무 많이 읽어서 현실 감각을 잃었고, 『소유』의 중심인물들은 자신들이 난긴 이야기와 시, 편지릉 통해서 재발견된다. - P128

글쓴이는 시대의 영향을 받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상식적인 대답은 아마 ‘그렇다.‘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소설이 그 시대나 글쓴이와 아무런 상관 없는 ‘가공품‘이며, 글쓴이의 시대에 대한 지식은 손에 쥔 소설에 대한 이해에 아무런 기여를 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른바 형식주의자들과 수십 년 동안 열띤 토론을 벌였던 주제이다. - P129

『주홍 글자』는 간통한 여자들을 청교도주의자들이 어떻게취급하는지 우리에게 말해 주고 있다. 『허클베리핀의 모험』은 19세기 중반의 노예제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암흑의 핵심은 원주민 종족에 대한 식민주의자들의 사고방식을 드러내 준다. - P129

글쓴이가 당대에 통용되는 지혜의 영향을 받았을뿐더러 시대가 글쓴이에게 상상력의 수혜를 준다고 가정해 보자. 소설의 어떤 측면에서 보면 글쓴이가 동시대인들을 훨씬 넘어서는 상상력의 도약을 이루어 낼 수 있었을 것이다. - P129

거창하게 계획할 필요는 없다. 기본적인 교과서에서 서너 쪽을 읽으면 글쓴이의 시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과 영국 작품에 소설 목록의 초점을 맞추었으니폴 존슨의 『미국 민중사』와 케네스 O. 모건의 『옥스퍼드 삽화 영국사』에 시간을들여도 좋겠다.  - P130

주먹구구식이지만 괜찮은 방법은 문제의 작품이 출간된 전후로 20년씩을 다룬 책을 읽는 것이다. 『천로역정』을 읽을 때는 1660년에서 1700 년 사이에 영국에서 일어난 사건에 관해서 찾아봐야 한다.  - P130

 반면 ‘탈주 노예법‘에 대해서 찾아보지 않고서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조지오웰이 비관적인 장광설을 썼던 유명한 1949년의 영국 정치와 문화에 대해서 파악하지 않고서는 『1984』의 의미를 완벽하게 읽어내지 못할 것이다. - 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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