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본인 관리자는 옹 (1990,396~397쪽)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성들은 틀에 박힌 기계적인 일에 더 잘 집중할 줄 알아요. 그리고 젊은 여성들을 나이 든 사람들보다 선호하는 이유는 눈요기 때문이죠. 남성들이 아주 미세한 작업을 여덟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잘할 수 있을 거라고기대할 수 없어요. 우리 작업은 여성들을 위해 고안되었지요. (・・・・・…) 남성들을 고용하면 한두 달 안에 모두 달아날 거예요. (…………) 서른 살 아래젊은 여성들은 직무훈련을 시키기도 쉽고 일에 적응도 잘해요." - P116
멕시코 마킬라도라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마리아 파트리시아 페르난데스켈리 (1983)도 조립공장들이 멕시코 여성들에게 끼친 영향에 주목했다. 페르난데스켈리는 이 연구를 위해 노동자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여성들을 만나서 그들의 삶을 이해할 목적으로 한 마킬라도라에서 일자리를 구했다. 그녀는 거기서 기업들이 젊은 여성을 선호하는 이유가 여성들의 기술 수준이 더 높고, 온순하며, 단조롭고 반복적이며 고된 업무에도 잘 따른다고 믿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 P116
말레이시아의 조립공장이든 멕시코의 조립공장이든 미혼 여성을 더 선호했는데 나이 든 기혼 여성들은 회사 말고도 가정에서 해야 할 다른 일이 너무 많고 대개 야간 교대근무를 피하려고 하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기혼 여성들은 호봉이 높아서 신규로 들어온 젊은 미혼 여성들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은 임금을 주어야 할 수도 있다. - P117
그러나 조립공장의 고용 현실이 이렇게 된 데는 자본주의의 블랙박스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말해주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이를테면 여성노동자나 어린이가 받는 임금은 남성노동자가 받는 임금만큼 많지 않아도 된다. 또한 해외노동자에게는 국내 노동자에게 주는 임금만큼 주지 않아도 된다. 좀더 확대해서 말하면, 유색인종 노동자들은 백인 노동자보다 임금을 더 적게 주어도 된다. - P117
중요한 것은 그런 사회적 차별과 편견, 즉 남녀차별과 인종주의, 이민자차별이 적어도 어느정도 이익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블랙박스의 중요한 비밀이다. 하지만 왜 그런 것인가? - P118
첫 번째로 시장이 명확하고 이윤도 상대적으로 확실하게 보장되고 자본 투자도 높고 높은 임금과 적정한 노동조건을 보장하는 1차산업이 있다. 전통적으로 자동차 제조, 통신, 에너지 같은 산업들은 1차산업에 속한다. - P118
그다음으로 2차 산업이 있는데 패스트푸드, 농업, 전자 그리고 무엇보다도 의류 직물산업이 이에 속한다. 2차 산업은 내적으로 격심한 경쟁에 시달리며 불확실하거나 끊임없이 변하는 수요와 낮은 수익률, 비숙련 노동에 대한 의존성이 큰 특징이 있다. 2차 산업은 노동자들에게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일자리다. 여기에 속한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가장 낮은 임금을 지불하면서 노동자가 최대한의 산출물을 생산하도록해야 하기 때문이다. - P118
물론 저임금의 노동집약적인 작업에 여성을 고용하는 것은 산업 자본주의 시절부터 오랫동안 이어져온 관행이었다. 여성과 어린이는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산업혁명 초기에 공장노동력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 P118
1840 년 영국 직물산업의 경우에는 전체 노동력의 75퍼센트 이상이 여성과 어린이였다. 조립공장을 해외에 두는 것은 오래전부터 저임금노동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취약한 노동력을 이용해오던 자본주의적 노동착취의 현대판 행태에 불과하다. - P119
그러나 이런 2차 노동시장의 확대는 본국이나 해외에 있는 노동자와 기업들에게 다음과 같은 경제적 영향을 끼쳤다.
· 일자리가 해외로 이전되면서 본국에서는 실업자가 늘어났다.
.미국에서 1차 노동과 2차 노동의 격차가 커졌다.
.세계체계 아래 있는 주변부 국가들의 노동자 처지에서 보면 보수가낮고 불안정하며 승진 기회가 거의 없는 일자리가 늘었다. - P119
오히려 그 일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그런 구분의 기준이 된다. 달리 말하면 조립공장에서 여성들이 하는 일이라고 해서 반드시 다른 일보다 숙련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저 여성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비숙련 노동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페르난 데스켈리는 멕시코의류 마킬라도라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재봉기술을 배우려고 애쓰다 그들의 일하는 속도를 거의 따라잡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P119
그러나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2차 노동을 저개발국가로 이전하고 값싼 노동력 저장소를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은 기업주들이 노동자들에게막강한 정치적·경제적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한다. 그래서 기업들은감히 노동조합을 만들 생각을 하지 못하고 더 많은 임금이나 더 좋은 노동조건을 요구하지도 않는 노동계급 가운데 사회적으로 가장 취약한 부문의 노동자들을 고용할 수 있다. - P120
요약하면 기업의 입장에서 여성노동자들은 값싼 뜨내기 노동력의 주요 원천이다. 따라서 그들은 비록 전 세계 조립공장노동자 중 대부분을차지하고 있지만 전문직이나 관리직에 오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여성들의 지위는 가장 낮기 때문에 직물이나 신발, 플라스틱, 전기용품, 전자제품 같은 것들의 해외 수요에 따라 고용과 해고를 쉽게 반복할 수 있다. - P120
그들은 여성들이번 돈은 그렇게라도 일하지 않았다면 소유하지 못했을 자원들을 통제할수 있게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여성들이 벌어오는 소득에 가족들이 의존하게 되면서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도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이떤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일자리 창출은 경제발전을 위해 필요한 단계이며, 마침내 우리 모두의 삶을 더욱 좋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한다. - P120
반드시 저임금노동을 계속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어쩌면 여성들이 그런 저임금 일자리를 벗어날 수도 있다. 하지만 19세기 아일랜드인들이 깨달은 것처럼 그러면 누군가 다른 집단이 그들의 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다. - P121
통제와 규율
(중략) 그러나 일자리를 찾아 옮겨온 도시에서 이주노동자들은 대개 그런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웠고 과거에 자신들이 부인했던 행위들을 자유롭게 시험해볼 수도 있었다. 결국 남성들은 ‘건달‘이라거나 ‘깡패‘라는 오명을 얻었고 여성들에게는 ‘부도덕하다‘거나 ‘헤프다‘는 꼬리표가 붙었다. 따라서 자유노동의 탄생은 한 가지 문제를 유발했다. 당신은 이 새로운 노동력을 어떻게 통제할것인가? - P121
예컨대 20세기 벽두에 뉴욕 시에서는 수천 명의 젊은 여성들이 공장에취직했다. 그들은 새롭게 눈뜬 자유를 만끽하며 자신들이 번 돈으로 쇼핑을 하고 데이트도 즐기고 춤추러 가기도 하고 코니아일랜드 같은 위락지구에 놀러가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은 그것을 부도덕하다고 본일부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렸다. - P121
19세기 미국과 영국에서처럼 말레이시아나 멕시코 같은 나라의 젊은남녀들도 일자리를 찾아서 고향을 떠나 새로 조립공장들이 세워진 도시로 이주했다. 그것은 그동안 그들을 짓눌렀던 가족과 교회가 부과한 전통적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따라서 그들은 이제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여가를 즐길 수 있었다. - P122
말레이시아에서 여성노동자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공장에 다니는 여성들의 도덕성이 느슨해졌다고 비난하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는데, 특히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목소리가 크다. 말레이시아 언론들은 공장에 다니는 여성들을 쾌락을 추구하고 서양의 소비문화에 푹빠진 낭비벽이 심한 사람으로 묘사한다. 매춘에 대한 기사는 ‘섹스에 빠진 공장 여성‘이라는 선정적인 제목을 뽑는다. - P123
그러나 상류층 여대생들은 공장에 다니는 여성들이 하는 것과 똑같은 데이트나 영화 관람을 해도 사회로부터 그런 주시를 받지는 않았다. 심지어 학계나 종교계, 정부 인사들도 젊은 여성들의 도덕성 실종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담이나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여성노동자들이 전통적으로 주로 가사에 전념하는 여성들보다 하루에 3시간을더 일하는데도 여성노동자들의 여가시간을 통제해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다. - P123
자본주의 기업은 믿을 수 있는 훈련된 노동력을 요구한다. 옛날식 규율은 버리고 새로운 형태의 규율이 그것을 대체해야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어떻게 작동되는가? - P123
기업들은 노동자들이 회사 목표에 순응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전통적인 가족의 가치를 이용한다(Ong, 1987. 169쪽). 관리자들은 노동자들에게우리는 모두 한 가족‘이라고 말한다. 한 공장의 사훈을 살펴보자.
•한 가족 만들기 •노동자 양성 •회사와 나라에 충성, 동료에게 신의. - P124
종교 역시 규율의 수단으로 이용된다(Ong, 1987, 185쪽),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국가이기 때문에 정부기관에 이슬람 율법에 따라 사법권을 집행하는 특별 부서들이 있다. 예컨대 현행 이슬람 율법에 따르면 이슬람교도들은 서로 가까운 친척이나 결혼한 사이가 아닌 남녀가 ‘사적 공간에 둘만 있는 경우‘에 할왓khalwat이라는 죄명으로 체포될 수 있다. 반드시 섹스를 한 것도 아니고 그저 섹스를 제안한 것만으로도 벌금을 물거나 여러달 동안 감옥에 들어갈 수 있다. - P125
그다음으로 공장 자체의 규율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18~19세기 공장들은 감옥을 본떠 만들어졌다. 오늘날 조립공장들도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말레이시아 조립공장노동자들은 때때로 유리 칸막이가 있는공간에서 일하며 감시를 받는다. 예를 들면 한 공장에서는 감독관 3명과현장주임 12명이 530명의 직공들을 관리한다. 지나치게 감시가 심한 현장주임들은 여성노동자들이 기도실이나 진료실, 심지어 화장실에 가는것까지 일일이 간섭하면서 공장의 규칙을 그야말로 강압적으로 적용한다. - P125
그리고 조립공장은 말레이시아 노동자들에게 노동과 시간의 관계에 대한 서양의 공장 중심적 사고를 주입한다. 오늘날 조립공장의 노동자들이라면 누구든 반드시 순응해야 하는 사고다. 예컨대 전통적으로 말레이시아의 어린 소녀들은 가사나 밭일을 도왔다. 그들의 활동은 오늘날 공장에서 시행하는 노동시간이나 작업규칙과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 P126
반면 공장에 다니는 여성노동자들은 날마다 8시간씩 계속해서 일해야하는데, 중간에 두 차례 15분의 휴식시간과 30분간 점심시간이 주어진다. 또한 그들의 작업일정은 달마다 바뀐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생활을 ‘근무시간‘과 ‘여가시간‘으로 나누기 시작한다. 그들은 현장주임들의 지나친 감시에 시달린다. 화장실에 가려고 작업대를 잠시 비울 때는 허락을 얻어야 한다. 출근시간에 늦기라도 하면 (작업량에 따라 보수를 받는데도)벌금을 물어야 한다. - P126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전통사회의 시간개념이 자본주의 시계의 시간개념으로 바뀌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것을 비판하기 위해 자기나름의 방법들을 개발했다. 옹(1987, 112쪽)은 결혼한부부 한 쌍의 사례를 들었다. - 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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