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만 18번을 한 실험.

 게다가 "학습자가 잘못된 응답을 할 때마다 전기충격기의 수준을 한 단계씩 높이시오"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것이 핵심 명령이다.
또한 그는 전기충격을 가하기 전에 전압을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 P49

비록 30단계(450볼트)에 도달하더라도, 피험자는이 최고 전압을 이용해 실험을 계속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 상태에서 두 번 더 시도한 후, 실험자가 실험을 중단시켰다.² - P49

실험을 진행하도록 하기 위해 실험자는 ‘자극 문구‘를 차례로 필요한 만큼 이용해 대응했다.


자극 문구 1: 계속하세요.
자극 문구 2: 실험을 위해 계속해야 합니다.
자극 문구 3: 반드시 계속해야 합니다.
자극 문구 4: 당신은 어떤 선택권도 없습니다. 계속해야만 합니다. - P49

특별 자극 문구

학습자가 영구적인 물리적 상해를 입을 수도 있는지 피험자가 질문하면, 실험자는 "전기충격이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세포 조직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계속하십시오(필요한 경우 자극 문구 2, 3, 4를 순서대로 제시한다)"라고 말했다. - P50

 학습자의 항의가 없는 상황에서, 예비 연구에 참가한 모든 피험자는 일단 명령을 받으면 계기판 끝까지 태연하게 전압을 올렸다.
충격 정도를 나타내는 계기판 위의 언어적 표기에는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이것은 복종의 경향성을 측정할 적합한 근거를 찾을 수 없게 만들었다. 따라서 실험에 새로운 힘을 도입해 실험자의 명령에 대한 피험자의 저항을 강화시키고, 실험 중단 시점의 개인차를 드러내야만 했다. - P51

 당황스럽게도, 희생자의 가장 강력한 항의에도 많은 피험자들은 실험자의 명령에 따라가장 가혹한 처벌을 가했다. 그러나 희생자의 격렬한 항의로 각 피험자들이 가한 최고 전기충격의 평균이 어느 정도 낮아졌고, 피험자의수행 역시 좀더 고르게 분포하게 되었다. 그래서 희생자의 비명을 테이프에 녹음하여 정규 실험 절차에 포함시켰다. - P51

이러한 상황은 효과적인 실험 절차를 찾아내기가 기술적으로 어렵다는 사실만을 알려준 것은 아니었다. 즉 피험자가 우리의 예상보다더 많이 권위에 복종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 P51

그러나 일반적으로 희생자는 75 볼트까지는 불쾌감을 드러내지 않고 신음소리만 조금 냈다. 95트에서도 이와 유사한 반응을 보였다. 120볼트에서 희생자는 전기충격이 고통스럽다고 실험자에게 소리를 질렀으며, 150볼트에서는 "실험자님, 나를 여기서 나가게 해주세요. 더 이상 실험을 하고 싶지 않아요.
실험을 거부합니다"라고 울부짖었다. - P52

이때 대부분의 피험자가 실험자에게 어떻게 할지를 물었다. 실험자는 피험자에게 학습자의 무응답도 틀린 대답으로 간주하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학습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하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무응답을 틀린 대답으로 간주하기 전에 5~10초 정도 기다리라고 조언했으며, 학습자가 틀린 응답을 할 때마다 전기충격의 수준을 한 단계씩 올리라고 지시했다. 315 볼트에서 격한 비명을 지른 후에 희생자는 더 이상 참가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 P52

측정

모든 피험자에 대한 주요 측정치는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거부하기 전까지 그 피험자가 가한 전기충격의 최고치이다.
원칙적으로 이 값은 0(첫 번째 전기충격조차 거부한 피험자)에서 30(최고치까지 전기충격을 가한 피험자) 사이에서 변화한다. - P53

인터뷰와 실험 설명

(중략)
어쨌든 모든 피험자에게 희생자가 위험한 전기충격을 전혀 받지 않았음을 알려주었다. 각 피험자는 해를 입지 않은 그 희생자와 우호적으로 화해했으며 실험자와 추가 토론을 벌였다. 실험자에게 복종하지 않은 피험자에게는 그들의 결정을 지지해주는 방식으로 실험을 설명해주었다. (중략)
피험자들에게 실험 결론에 대한 종합보고서를 보내줄 것도 약속했다. 어떤 경우에는 개별 피험자에게 추가적인 세부사항과 실험에 관해 장시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었다. - P53

어떤 경우에는 개별 피험자에게 추가적인 세부사항과 실험에 관해 장시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었다. - P53

일련의 실험이 종결되었을 때, 피험자들은 실험의 절차와 결과를 상세하게 담은 보고서를 받았다. 우리는 실험에서 수행한 피험자들의 역할과 행동에 다시 한번 경의와 존경을 표했다. - P54

개괄

이 상황에서 피험자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사회적 요구를 해결해야만 한다. 그는 실험자의 명령에 계속 복종해서 학습자에게 점점 더 강한 충격을 가하거나, 실험자의 명령을 거부하고 학습자의 요구를들어줄 수 있다. - P54

다시 말해, 이러한 갈등은 전기충격을가하는 실험자의 요구와 실험을 중단할 것을 점점 더 주장하는 학습자의 요구 사이에서 생긴다. 실험자의 명령에 대한 복종의 정도를 결정한다고 믿을 만한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변화시켜서, 어떤 조건에서권위에 가장 잘 복종하고 어떤 조건에서 저항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를 이해하는 것, 이것이 이 연구의 핵심이다. - P54

 그러나 실험 상황에서는피험자가 그러한 힘들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고, 우리가 그것을 관찰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실험 상황이 갖는 큰 장점이다. - P55

03예상되는 행동

연구 결과가 갖는 자명한 특성 때문에, 즉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가치는 자주 평가절하되곤 한다. 그러나 우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만일 우리가 그러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정보와 실제 연구 결과를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 P57

게다가 예상과 실제 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우리는 그러한 불일치를 설명해야 하는 흥미로운 연구과제를 갖게 된다. 그런 예상들이 일종의 착각으로 밝혀지면, 그러한 착각이 무지의 우연한 소산인지 아니면 사회생활에서 어떤 분명한 기능을 하는지 문제제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 P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