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은 현실과의 닮음을 마다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조각이 처음부터 닮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위대한 조각의 시대들에 있어서 조각이 추구하는 것은 이세계의 모든 동작들과 모든 시선들을 요약하게 될 동작, 형상, 혹은 텅 빈 시선이다. 조각의 목표는 모방하는 데 있는 것이아니라 양식화하는 데 있다. - P442
실연한 연인은 그리스 여인상들의 주위를 돌면서 여인의 육체와 얼굴 속에서 시간의 풍화작용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그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도 있으리라. - P443
회화의 원리 또한 선택에 있다. "천재 그 자체는 보편화하고 선택하는 재능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들라크루아는 자신의예술에 대해 성찰하면서 쓰고 있다. - P443
그렇기 때문에 풍경 화가나 정물 화가는 통상적으로 빛에 따라 변화하거나 무한한 조망 속으로 함몰되거나 혹은 다른 미적 가치들의 충격으로 인해 사라져 버리는 그 무엇을 시간과 공간 속에 따로 떼어 고립시킨다. 풍경 화가의 최초 작업은 풍경을 틀 속에 넣는 일이다 - P443
위대한 창조자들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처럼 영사기가 이제 막 멈춘 것처럼 대상의 고정화가 막 이루어졌다는 인상을 주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그림 속의 모든 인물들은 그리하여 예술이라는 기적에 의하여 사멸하기를 멈추고 계속하여 살아 있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이다. - P443
"헛된 것이 곧 그림이라, 우리에게 즐거움을 줄 수 없는 대상들과의 닮음을 통해서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구나" 들라크루아가 파스칼의 이 유명한 말을 인용하면서 ‘헛된‘이라는형용사를 ‘기이한‘으로 바꾸어 쓴 것은 적절하다. - P444
누가 채찍질하는 형리의 손과 수난의 십자가와 길가의 감람나무들을 눈여겨보았겠는가? - P444
예술은, 애써 노력하는 것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면서, 헤겔이 꿈꾸었던 바 특수와 보편의 조화를 실현시킨다. 아마도 이것이야말로 우리 시대와같이 통일을 미친 듯이 갈구하는 시대가 가장 강렬한 양식화와 보다 도전적인 통일성을 갖춘 원시예술 쪽으로 경도되는이유가 아닐까? - P444
가장 강력한 양식화는 언제나 예술적 시대들의 초기와 말기에 발견된다. 존재와 통일을 향한 무질서한 충동 속에서 모름지기 현대회화를 떠받치고 있는 부정과 전치(轉)의 힘은 바로 그러한 양식화에 의해 설명된다. - P444
반 고흐의 다음과 같은 찬탄할 만한 말은 모든 예술가들의 오만하고도 절망적인 절규의 표현이다. "나는 삶에 있어서나 그림에 있어서나 신은 없어도 잘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고통스러워하는 나는 나보다 더 위대한 어떤 것, 내 삶 자체인 어떤 것, 즉창조의 힘 없이는 살 수 없다." - P445
전적인 부정에서 태어난 혁명 정신은 예술 속에도 역시 거부 이외에 동의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꼈다. 그리고 관조는 행동과 균형을 이루고, 미는 불의와 균형을 이룰 가능성이 있다는 것, 어떤 경우미는 그 자체에 있어어찌해 볼 도리가 없는 불의라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꼈다. - P445
미를 창조하자면 인간은 현실을 거부하는 동시에 현실의 제 양상들 중 어떤 것들을 찬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술은 현실에 이의를 제기하지만 그러나 현실을 벗어날 수는 없다. 니체는 일체의 도덕적 혹은 신적인 초월성이 이 세계와 이 삶에 대한 중상비방을 조장하는 것이라 하여 그러한 일체의 초월성을 거부했다. - P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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