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도 안에 다 읽을 수 있겠지? 아님 그냥 새로 구매하는 편이 좋았나?





 그러나 어떠한 예술가도 현실 없이 일할 수는 없다. 창조는 통일의 요구이며 세게의 거부다. 그러나 창조는 세계에 결여되어 있는 그 무엇 때문에, 또 때로는 있는 그대로의세계의 이름으로, 세계를 거부한다. - P437

그렇지만 우리는 모든 혁명적 개혁자들이 예술에 대하여드러냈던 적대감을 주목하게 될 것이다. 플라톤만 해도 아직 온건한 편이다. - P437

그러나 현대의 혁명 운동은 예술에 대한 심판과 다를 바 없으며 그 심판은 아직도 끝나지 않고 있다. 종교 개혁은 도덕을 택하고 미를 추방한다. 루소는 예술에 있어서 사회가 자연에 가한 훼손이라는 일면을 고발한다. - P438

대혁명은 당대의 유일한 시인²⁶⁹을 단두대로 보내 처형한다. 유일한 대산문가²⁷⁰는 런던으로 추방되어 기독교와 정통 왕조를 변호한다. 그 얼마 뒤 생사몽주의자들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예술을 요구하게 된다.

(중략)

269) 대혁명에 가담했다가 공포 정치의 과도함에 항의한 죄로 처형당한 시인 앙드레 드 셰니에를 가리킨다.

270) 기독교의 정수를 쓴 샤토브리앙을 가리킨다. - P438

오직 발레스 만이 예술에 대한 저주에 주술적인 어조를도입하는데 이것이 오히려 예술에 진정성을 부여한다.
이 어조는 또한 러시아 허무주의자들의 어조이기도 하다. - P438

 고뇌에 찬 대시인인 허무주의자 네크라소프는 그 자신이 시인이면서도 푸시킨의 전작품보다도 한 조각의 치즈를 택하겠노라고 잘라 말한다. - P439

독일관념론 역시 예술에의 비난에 있어 준엄하다. 『정신현상학』의 혁명적 해석자들에 따르면, 화해에 도달한 사회에는 예술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미는 상상의 대상이아니라 생활의 대상일 것이다. 현실이란 그것이 전적으로 합리적인 것일 때 그 자체만으로 모든 갈증을 만족시켜 줄 것이다. - P439

예술이란 모든 시대에 두루 속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그 시대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니 마르크스의 말대로 그것은 지배계급의 특권적 가치들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의 혁명적 예술이 존재할 뿐이다. 그것은 바로 혁명에 봉사하는 예술이다. - P439

 러시아의 제화공은 그가 자신의 혁명적 역할을 의식하는 순간부터 결정적미의 진정한 창조자가 된다. 라파엘로도 새로운 인간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일시적 미를 창조했을 뿐이다. - P440

사실 마르크스는 어떻게 그리스의 미가 우리에게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는가 하고 자문한다. 그는 이 의문에 대하여, 그리스의 미는 세계의 순진한 유년 시대를 표현하고 있으며 우리는 어른들끼리의 투쟁 한가운데서 이 유년 시대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것이라고 답한다. 하지만 그렇다면 어떻게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걸작들과 렘브란트와 중국의 예술이 우리에게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단 말인가? - P440

 우리는 과연, 셰익스피어와 제화공 사이의 이 투쟁에 있어 셰익스피어를 저주하는 자는 제화공이 아니라 그 반대로 셰익스피어를 계속 읽으면서도 장화 만들기를 택하지 않는 자들 - 하기야 그들은 결코 장화를만들지 못하겠지만 이라는 사실을 주목하게 된다.  - P440

그렇지만 이런 광적인 금욕에는 우리가 관심을 가질 만한나름대로의 이유들이 있다.
(중략)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반항은 세계의 건설이기도하다. 이것이 또한 예술의 정의다. 반항의 요구는 사실상 부분적으로는 어떤 미학적 요구다.  - P441

이 운동은 또한 모든 예술의 운동이다. 예술가는 자기 생각에 맞추어 세계를 재창조한다. 자연의 교향곡들은 늘임표를 알지 못한다. - P441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진동들로 말하자면, 그것들은 우리에게 소리를 전달하기는 하지만 그 소리가 화음이 되는 경우란 거의 없고, 멜로디인 경우란 결코 없다. 그렇지만 음악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가. - P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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