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모나리자>는 어떤 재질의 목판에 그린 것일까?

●●● 포플러 나무

포플러 나무로 만든 판에 당시 발달했던 유화 물감을 사용해 그렸다.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이 작품은 균열이 심하기 때문에 유리 케이스안에 넣어 습도와 온도를 조절함으로써 손상을 방지하도록 했다. - P66

113 <모나리자>는 모호한 윤곽선과 미묘한 명암으로 묘사되었다. 이 기법의 이름은 무엇일까?

●●● 스푸마토

스푸마토는 이탈리아어로 ‘연기 같은‘ 또는 ‘안개가 끼어 있는" 이라는 뜻이다. 요컨대 농담을 주어 흐릿하게 표현하는 번짐법이라고 할 수 있다. 레오나르도는 대상에 음영을 주어그린 후, 얇게 겹쳐 칠해 윤곽선을 희미하게 만들거나 손가락으로 문질러 윤곽선의 붓자국이 남지 않도록 했다. 이런 기법을 통해 레오나르도는 인물의 표정에 깊고 신비로운 느낌을주었고 인물의 내면까지 연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배경에는 대기 원근법을사용했다. - P66

253 <화가의 작업실>은 제1회 파리 만국박람회(1855)의 살롱부터출품을 거부당했다. 그 결과 쿠르베가 취한 수단은 무엇일까?

●●●개인전 개최

스스로를 영웅적인 화가로 자부하고 있던 쿠르베는 이미 주목받고 있던 두 작품으로 절대적인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에 살롱 측의 거부가 자존심에 큰 상처가 되었음이 분명하다. 그래서 쿠르베는 만국박람회장 옆에 작은 건물을 짓고 그곳에서 두 작품을 전시했다. 카탈로그에는 "나의 목적은 살아 있는 예술을 만드는 것이다"라는 유명한 사실주의 선언을 게재했다. 이 전시는 미술사상 최초의 개인전으로 알려져 있다. - P146

255 사실주의의 반항아 쿠르베가한 유명한 말은 무엇일까?

●●●"나는 눈에 보이는 것만 그린다."

어떤 사람이 쿠르베에게 천사 그림을 의뢰하자 그는 "천사가 눈에 보인다면 데리고 오시죠"
라고 말했다고 한다. 또한 그는 "나 이외에 진정한 화가는 없다" 라고 말해 다른 화가들은 그저 그림을 배우는 학생에 지나지 않는다고 단정적으로 말하곤 했다. - P147

281 그림의 구도에서 그 영향력이 잘 드러나는 드가의 취미는 무엇일까?

●●●사진

아마추어 사진가이기도 했던 드가는 순간의 움직임을 찍어내는 사진의 특성을 그림의 구도에도 반영하고자 했다. 이것이 바로 드가의 그림이 스냅사진과 비슷하다고 이야기되는 이유이다. 보통 화면의 가운데 공간에는 인물이 그려져 있는데 드가는이 공간을 그대로 비워둔 점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 P162

344 찬반양론을 불러일으켰던 로댕의 <청동 시대>에 대해 당시 어떤 비판이 있었을까?

●●● 인체를 석고로 뜬 것 같다.


1877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매우 사실적이어서 인체를 직접 석고로 뜬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심을 받을 정도였다. 로댕이 점토 등의 무른 재료로 살을 붙여나가는 소조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렇게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했던 것이다. - P196

365 걸작 <절규>는 뭉크의 실제 체험을 그린 것이라는 이야기가있다. 그 체험은 무엇일까?

●●●친구 두 명과 오슬로의 거리를 산책하던 뭉크는 돌연 이 그림에 그린 것 같은 광경을 보고 전율을 느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다시 말해 이 그림의 모델은 뭉크 본인이며, 그는이러한 공포 체험을 담은 같은 구도의 그림을 몇 점 더 남겼다. - P209

378 피카소의 첫 번째 스승은 누구일까?

●●●아버지

미술대학의 교수였던 피카소의 아버지는 피카소가 다섯 살 정도 되었을 때부터 디자인을가르치기 시작했다고 한다. 피카소가 열 살 무렵에 그린 스케치를 보고 그 뛰어난 재능에 놀란 아버지는 그림 도구를 모두 아들에게 주며 자신은 그림을 그만두었다는 일화도 있다. 한편 피카소는 15~18세 무렵에 자신이 "라파엘로처럼 그릴 수 있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 P218

387 독립미술전에서 <샘>의 출품을 거부하자 익명으로 항의문을 쓴 사람은 누구일까?

●●● 뒤샹 자신

항의문에는 "머트 씨-뒤샹은 작품에 R. Matt라는 가명으로 사인했다-가 <샘>을 자신의 손으로 제작했는가에 대한 진위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가 변기를 선택했다는 점이다"라고 써 있었다. 이 글은 뒤샹 본인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국 변기를 <샘>으로 선택한 뒤샹의 예술은 누구나 출품이 가능했던 독립미술전에서조차 거부를 당했다. - P222

393 마그리트가 ‘길 잃은 기수‘ 연작과 <이카루스의 유년 시대> 등의 작품에서 배경에 항상 그려 넣었던 사물은 무엇일까?

●●●장식적인 난간 기둥

1926년에 그린 <길 잃은 기수>는 마그리트 자신이 최초의 초현실주의 작품이라고 여겼던 그림이다. 이 작품에는 음표가 그려진 장식적인 기둥 5개가 배치되어있다. 또한 1960년에 제작한 <이카루스의 유년 시대>에도 같은 형태의 흰색 기둥 하나가 그려져 있다. - P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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