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역사주의라 불리는 태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역사주의의 핵심적 원리란, 역사는 특수한 역사적 법칙이나 진화적 법칙에 의해서지배되며, 우리가 이 법칙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인간의 운명을 예언할수 있다는 것이다. - P13

선민사상이 사회생활의 부족적인 형태에서 성장해 나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부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개인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부족의 절대적 중요성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는 부족주의는, 많은 형태의 역사주의 이론에서 발견되는 한 요소이다. - P14

유신론적 역사주의인 선민사상은 종교를 비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역사주의의 한 예증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 사상을 하나의 예증으로 삼은 이유는 이 사상의 중요 특성을 현대의 가장 중요한 두 역사주의 이론인, 파시즘의 역사철학과 마르크스의 역사철학이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종주의에서는 선택된 민족이 선택된 인종으로 대체되며, 마르크스의 역사철학에서는 선민이 선택된 계급으로 대체된다. 두 이론 모두 역사적 예측의 기초를 역사적 해석에 두고 있다. - P14

그러나 역사주의가 쓸모없는 결과를 낳는 그릇된 방법론이라면 역사주의가 어떻게 발생했으며, 어떻게 그렇게 잘 견디어냈는지를 알아보는것이 유익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서 이루어진 역사적 개관은 동시에 핵심적인 역사주의의 원리 주변으로 서서히 모인 여러 다양한 관념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역사주의의 핵심적인 원리란, 역사는 특수한 역사적 법칙이나 진화적 법칙에 의해서 지배되며, 우리가 이 법칙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인간의 운명을 예언할 수 있다는 것이다. - P16

 예컨대 자연주의적 역사주의는 발전의 법칙을 자연의 법칙으로 취급할 것이고, 정신적 역사주의는 발전의 법칙을 정신적 발전의 법칙으로 취급할 것이며, 경제적 역사주의는 다시 발전의 법칙을 경제적 발전의 법칙으로 취급할 것이다. - P16

역사에 관한 유신론적 해석에 대한 비판은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행해질 것이며, 그곳에서 몇몇 위대한 기독교 사상가들이 이 이론을 우상숭배라고 거부한 사실도 밝혀질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주의의 이런 형태에 대한 공격이 종교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 P17

 마르크스의 역사철학에서는 선민 대신에 선택된 계급이 대체된다.
이 계급은 계급 없는 사회를 창조하기 위한 도구이며, 동시에 이 지상을 다스려가도록 운명 지어진 계급이다. 두 이론 모두 그들의 역사적 예측의 기초를 역사발전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 역사적 해석에 두고 있다. - P18

 그리고 헤겔은 주로 몇몇 고대 철학자들을 추종하고 있으므로, 보다 근대적인 역사주의의 형태를 논하기 전에 헤라클레이토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 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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