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5:5 코딩교육 -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신철헌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3월
평점 :

드디어 내년 2018년이 되면 코딩을 학교에서 배우게 됩니다.
코딩 열풍이 시작된 것은 이미 몇해 되었지요.
아마도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 이후우리나라에서도 급물살을 탔던것으로 기억됩니다.
그 외에도 빌게이츠나 스티브잡스 같은 이들의 이야기로도 그 중요성은 더 잘 알려지게 되었구요.
TV 다큐멘터리를 통해서도 코딩이나 4차산업 그리고 미래 직업에 관한 이야기들을 접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드웨어로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으로의 전환...
하지만 참 어디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배우고 알아야 하는지 어렵더라구요.
코딩이 뭐에요? 라고 묻는 아이들에게 과연 어떤 답을 줄 수 있을지... 그래서 요 책 살펴보기로 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한 코딩 교육, 그런데 5:5:5란 저 숫자가 눈에 확 띕니다.
과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지, 우리가 제대로 파악해야할 코딩 교육은 무엇인지...궁금합니다.

전 목차를 세세히 살피자는 주의입니다. 그 안에 모든 것의 핵심이 담겨있기 때문이지요.
학습목표를 잘 알아야 이해가 빠르고 제목에 담긴 것을 파악해야 세부적인 지식들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목차를 살피니 코딩과 코딩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부터 설명이 되어 있네요.
대유행인 하지만 여전히 잘 알지 못하는 코딩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프트웨어가 코딩으로 인한 결과물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언듯 잘 이해가 가지 않았어요.
좀 더 찬찬히 읽어보니 코딩이란 컴퓨터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만드는 거시고
소프트웨어란 코딩으로 인해 만들어진 특정 프로그램만을 의미하게 된다고 볼 수 있겠더군요.
즉, 소프트웨어 교육이라고 하면 하나의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이 되고
코딩 교육이라고 하면 컴퓨터를 이용해 무언가 만들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코딩 교육의 영역과 범위는 무궁무진해 지네요.
구글같은 기업들이 다양한 영역으로 그 사업을 확대시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그러니 게임을 하는 것을 넘어 게임을 만들라는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이 코딩교육에 어떻게 이어지는지 잘 알겠더군요.
세계적으로 코딩 교육이 필수가 되고 장려가 되는 이유는 분명한 것 같아요.
코딩 교육이 왜 필요한지 알았으면 어떻게 배워야할까요?
코딩교육에 관한 기초 상식부터 그 종류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더라구요.
많이 들어보았던 스크래치부터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 엔트리 같은 경우도 처음 코딩을 배우기에 좋은 것 같아요.
그렇게 코딩의 기초적인 지식들을 알아보고 마지막 3장에선 저자의 코딩교육철학과 5:5:5 코딩 교육 방법론이 등장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젤로 중요하지 싶어요. 특히 코딩교육에 관한 저자의 철학 부분에선 많은걸 생각해 보게 되네요.
교육열 높은 우리나라에서 자칫 잘못된 교육열풍이 어떤 폐해를 일으키는지 잘 알기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5:5:5는 5가지 진로 영역, 5단계 코딩, 5가지 습관이라고 하는데요,
진로영역에 맞추어 아이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파악해 강점을 찾아냅니다.
또 단계별로 나누어 쉬운것부터 시작해 구체적인 목표를 결과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도록 합니다.
각 단계마다 자세히 설명을 해놓고 있기 때문에 어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어요.
이런 진로영역 살피기와 5단계 코딩교육이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이것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지막 5에 해당하는 5가지 핵심 습관입니다.
질문, 생각, 실행, 표현 그리고 기록하는 습관. 이것은 비단 코딩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활용할 좋은 습관이란 생각이 드네요.
사실 유행인 것도 중요한 것도 꼭 필요한 것도 잘 알고 있는 코딩교육이지만 어떻게? 왜? 라는 질문에는 머뭇거리게 됩니다.
이 책은 코딩 교육이 낯설고 어려운 부모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 같아요.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코딩교육이라는 표면적 내용을 넘어
코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사고와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있어 더욱 마음에 드네요.
좋다고 필요하다고 따라가기에 급급하기 보다 왜 필요한지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차분히 생각해 보고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요 책이라면 그 답이 되어줄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