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 친구, 아저씨가 나타났다 ㅣ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98
박현숙 지음, 최지은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예쁜 그림체와는 좀 아니 전혀 다른 뾰로통한 표정의 아이...
그림 속 세 사람은 어떤 관계일까요? 아이는 왜 화가 난걸까요?
좋은책어린이의 저학년문고 98번째 책 <엄마 친구, 아저씨가 나타났다 >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도 한부모 가정은 종종 있었어요. 부모님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도 있었고 아주 가끔은 이혼한 가정도 있었지요.
두 사람이 결혼을 해서 잘 살아가면 좋지만 참으로 여러가지 이유로 함께할 수 없는 경우가 요즘은 좀 더 빈번해진 것 같습니다.
어른들이야 잘 버텨내고 견뎔낼 힘이 조금 더 있겠습니다만, 아이들의 경우엔 사정이 좀 달라지지요.
물론 요즘 아이들 많이 성숙하고 생각도 깊어지고 또 직접적 혹은 간접적 경험의 폭도 크니 잘 이겨내는 아이들도 많을겁니다.
이 책은 바로 부모의 이혼으로 엄마와 살던 아이 앞에 나타난 엄마의 남자 친구에 관한 이야기에요.
정확히 말하면 그로 인해 겪게 되는 아이의 심리적 갈등이 주된 주제이지요.

엄마와 단둘이 사는 소리에게 짜꿍인 동승이가 묻습니다. 두 분 이 이혼하신게 아니냐는...
지금 소리가 처한 환경과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동승이의 가정사를 듣고 소리는 혼란에 빠지지요.
어린 아이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이 등장하는데요,
멀리 외국 회사에서 근무하게 되어 같이 못지내고 잘 못본다는 것...
진짜 그런 경우도 많지만 아이가 믿기 좋은 거짓말인 경우도 종종 있나봅니다.

그리고, 소리는 드디어 진실을 듣게 됩니다.
할머니에게 직접 물어 본 소리는 이제 알 때도 되었다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게 되지요.
거기에 쐐기를 박는 사건... 할머니와 엄마의 대화를 우연히 듣게 됩니다.
좋은 사람이 생겼단 엄마 이야기에 결혼 이야기를 꺼내는 할머니..
소리는 새아빠에 대한 상상과 더불어 숱한 시련을 겪은 신데렐라, 콩쥐 같은 동화 속 주인공들도 떠올리지요.

바로 그 날부터 소리의 반항이 엄마의 남자 친구에 대한 질투가 폭발합니다.
엄마에게 배달된 꽃다발에도 짜증이 나고, 돈가스가 먹고 싶다가도
엄마 친구가 사왔다는 사실에 세상에서 제일 싫은 음식이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소리의 맘을 알 리 없는 엄마의 맘도 참으로 답답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반항과 짜증 폭발로 하루 하루를 보내다가 비를 흠뻑 맞고 집에 들어간 날
소리는 아픈데 혼자 있고 엄마는 일로 멀리 세미나에 가있고...
그런 소리 앞에 등장한 건 엉덩이가 펑퍼짐한 바로 그 문제의 아저씨!!!
소리를 위해 물수건을 계속 갈아주고 토한 베갯잇을 발아준 그 아저씨를 소리도 더이상 나쁘게만은 볼 수 없을테지요.
아저씨의 결정적 한방~
엄마랑 결혼할거냐는 소리의 질문에 대한 아저씨의 대답이 아니었나 싶어요.
남자친구인 것은 맞지만 결혼은 둘이서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소리의 의견도 매우 중요하다는...
아이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이런 게 아닐까요?
어리다가 무시하고 알려주지 않고 거짓말을 하는 대신 이해시켜주기,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해주는 것...
이야기 속 소리가 이해심 많고 참 착한 딸인거라 그런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모두가 행복해지는 새로운 가족의 형태를 잘 보여주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어요.

이야기를 읽고 난 뒤, 독후활동 자료 체크하는 쭌군입니다.
좋은책 어린이의 저학년 문고의 좋은 점~ 바로 독후활동지 제공인데요.
단순히 책 속 내용 확인하기 식의 문제풀이가 아니라 더더욱 좋답니다.
책을 읽기 전 활동부터 책을 잘 읽었는지에 대한 체크와 어떤 것을 느꼈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
생각하고 자기의 고민이나 마음을 담아내야 하는 문제들을 함께 주어서 더 좋은 것 같아요.
이혼... 쭌군은 어떤 생각일까요? 궁금합니다 ^^:

소리가 엄마와 편안히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 쭌군은
소리의 엄마가 아저씨에 대한 설명을 잘 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답을 했어요.
전 소리의 입장에서 엄마와 편지로 대화를 시도한다던지, 궁금한 것을 직접 이야기한다던지 하는 답을 생각했는데
아이의 시선은 엄마로 향하는군요. 잘 이야기 해 주면 이해할 수 있다는 걸가요?
재미있게 읽고 여러가지로 생각하고 함께 나누는 좋은 책,
아이도 엄마도 모두에게 좋은, 좋은책 어린이 저학년 문고 <엄마 친구, 아저씨가 나타났다> 였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