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과학 놀이터
어린이동아 취재팀 지음, 김임숙 엮음 / 어린이동아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쭌군도 이제 초등 3학년..

드디어 과학을 교과 과목으로 배우게 되는 시기가 왔다.

과학을 좋아라 하는 쭌군이라 반갑기도 하고,

또 여러가지로 걱정이 되기도 하네..

그래도!!! 재미있고 즐겁게 과학 책 많이 읽고 실험 놀이도 하면 준비가 좀 되겠지? ^^



어린이 동아 신문에 연재되던 인기 기사를 묶어 놓은 <신나는 과학놀이터>를 쭌군과 읽어보았다.

어린이 신문에 연재되던 기사라서 그런지 하나 하나의 주제마다 글이 그리 길진 않아서

무리없이 읽어나갈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신문 연재 기사라는 특성 때문인지 최신 과학 정보와 관심 분야들이 꽤 눈에 띈다.

예를 들면 드론이나 3D 프린터 같은 것들..

원래 관심있어 하던 정보들이라 그런지 유독 주의 깊게 읽어내려가더라는..

단순히 해당 주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만 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차후에 어떤 기술로 연결되어질 것인지 등 다양한 각도로 내용을 살피는 점이 더욱 좋았던 것 같다.

아이가 좀 더 멀리 내다보고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다.

3D 프린터의 특허가 만료되었으니 여러 회사들이 이 기술을 활용해 좀 더 나은 좀 더 발전된 기술을 선보이겠지?

특히 쭌군이 더 흥미로워했던 부분은 우주에서 활용한다는 내용이었다.

모 개그 프로그램에서 보면 우중정거장에 있는 대원들이 물건을 전송하는 장치를 사용해 재미를 주고 있는데,

어저면 3D 프린터가 그 개그를 진짜 현실화시킬지도 모르겠다 ^^


또 기존에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보이거나 궁금해 할법한 주제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공룡, 쌍둥이 등등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의외로 궁금한 점이 많은 주제들도 반가웠다.

쭌군과 내가 동시에 빵 터졌던 이야기 하나!!!

바로 요즘 시기와도 잘 맞아덜어지는 주제~

산타와 관련된 수학 과학 이야기이다.

산타는 분명 한 사람인데, 전 세계의 모든 아이들에게 하룻밤 새에 선물을 모두 돌린다고?

그게 가능해? 혹은 그럼 도대체 얼마나 빠르게 배달해야 할까? 등등...

결론적으로 하나만 이야기 하자면, 모든 어린이들에게 빠짐없이 선물을 배달하려면 1초에 5556가구를 방문해야한단다!!!

오~ 정말 능력자 산타 할아버지~

쭌군 이제 산타의 존재를 믿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할 시기인지라..

실리를 따를지 현실을 바로볼 것인지 고민하는 거겠지만 ^^:;;

막상 데이터와 숫자를 통해 보니 정말 놀라워했더라는~



이야기를 마치며 나도 논술왕이란 부분이 나온다.

글을 읽고 주제와 관련하여 논제를 제시해주고 간단히 글을 써보는 공간~

짧게라도 쭌군과 글로 정리하고 남기는 활동을 해보아야겠다.


주제별로 엮어져 있기에 순서는 상관없다.

아이와 함께 목차를 쭈욱 살핀 후 아이 관심사부터 차례로 이어나가도 좋을 것 같다.

너무 편향된 선택을 한다면 아이 하나, 엄마 하나도 괜찮을테고~

긴 겨울 방학이 온다. 하루에 하나씩 정해  쭌군과 신나는 과학 놀이터에서 놀아봐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