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해법 수학 2-1 (2016년용) 초등 스토리텔링 해법 시리즈 (2016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지난 학기에 꽤 효과를 보았던 천재교육의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2학년 1학기에도 만나보았어요. ^^



책 뒷면에 요렇게 한 눈에 체크해 볼 수 있도록 천재교육의 초등 해법수학 교재 목록표가 나와있어요.

기본, 실력, 심화, 맞춤형교재..

모두 다 좋은 교재들이지만, 쭌군을 위해 선택해 본 건~~~

예습이란 목적에 제대로 부합하는 교재, <스톨리텔링 해법수학 2-1> 이었습니다.

개념중심책으로 분류되는 만큼 내용 자체가 그리 어렵진 않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해야 하는 예습에 딱! 적당하단 생각 해보았어요 ^^

개념위주라 기본기 탄탄하게 다져줄 수 있고 너무 과한 설명은 배제되어 있지요.

너무 어렵다고 느끼면 지레 포기하거나 하기 싫어할 수 있는데 요 책은 전혀~ 그런 걱정 없어요.

문제의 난이도를 보면 하와 중의 난이도를 가진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걸로 예습하고 학기 중에 수업 진행하면서 진도 맞춰 심화 책 한 권 풀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무지 좋아라 하는 진도표 ㅎㅎㅎ

요거 채워지는 맛이 쏠쏠하지요~

이젠 쭌군도 알아서 체크하고 있어요.

제가 확인 안하면 꼭 체크한답니다 ㅋㅋ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2-1> 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써놓은 페이지에요.

개념북과 워크북의 두 권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먼저 개념북을 살펴보면 모두 4가지 단계로 한 단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1.준비학습

2. 개념학습

3. 확인해보자

4. 정리해보자


동화 속 인물들과 함께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준비학습과 개념학습 부분,

새롭게 배우는 개념임에도 아이가 거부감 없이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이유인 것 같아요.

확인해보자는 쉬운 문제들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구요,

정리해보자에선 단원 전체에 대한 문제 풀이를 통해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해줍니다.

그럼 실제로 어떻게 개념 설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대망의 1단원은 세자리 수입니다.

단원의 제목이 "돈은 어떻게 바뀌어 왔을까?"에요.

요게 바로 스토리텔링 해법수학만의 매력! 아니 마력!!!

알라딘과 자스민 공주 등 동화 속 주인공들이 화폐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면서

동시에 세자리 수에 대한 개념이 설명됩니다.



이야기 책인지 수학책인지 도무지 분간이 되지 않는 요런 페이지가 쭈욱~~~이어져요 ㅋㅋ

이야기 속에 문제가 들어있기에 제대로 읽게 되고,

또 반대로 재미있어 읽다보니 문제가 저절로 풀리고~

ㅎㅎ 뭐 어느쪽이어도 전 OK!!!



개념은 확실하게 다시 한 번 개념알기 박스를 통해 짚어주고 있어요.

수모양판을 통해 시각적으로 인식이 되기에 더 잘 기억할 수 있겠어요.



중간 중간 이야기 속에서 등장하는 지식클릭!!

돈은 어디에서 만들까요? 정답은 한국은행!

실제 한국은행 사진도 보이고..

수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확인하는 걸 넘어서서

진정한 스팀(STEAM) 교육이 가능한 교재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확인해보자~~~

아이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난이도~ㅎㅎ

처음 시작은 요런 게 좋은 것 같아요.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길거고, 당연히 예습 충분히 되고요..



1단원을 마무리하는 정리해보자 문제입니다.

모두 4페이지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2 문제 정도는 서술형으로 출제되어 있구요.

쉽다고 마구 풀더니 실수 발견!!! 그래도 서술형 문제는 제법 풀어 놓았어요 ^^



그렇게 1단원을 마치고, 2단원은 여러가지 도형에 대해 배워봅니다.

돈에 관한 1단원 이야기도 정말 재미있었는데,

2단원 역시 만만치 않군요 ㅎㅎ

세계의 국기를 가지고 도형 공부를 하다니!!!

쭌군은 국기 등장에 급 흥분모드였어요.

아는 거 막 설명하고 이야기하고 ㅋㅋㅋ

우리 수학 얘기도 좀 해볼까??ㅎㅎㅎ



별책으로 구성된 정답 및 풀이와 워크북입니다.



풀이의 경우 가장 난감한 서술형 문제들의 풀제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좋구요

한가지가 아닌 다른 풀이를 함께 실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워크북은 개념서의 복습처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1. 복습해보자

2. 스토리텔링문제

3. 도전! 50선


요런 구성인데요, 개념책에서 좀 부족했던 서술형 스토리텔링 문제들을 좀 더 접해 볼 수 있답니다.

요 워크북은 개념서와 동일한 진도로 함께 진해해도 좋고,

나중에 복습용으로 활용해도 참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문제집들이 있지만, 교과서를 만드는 천재교육이 만든 수학 문제집이라 좋고,

또 아이들이 재미있어할 다양한 주제들을 다룬 이야기를 담고 있어 좋고,

그리 어렵지 않아 자신감도 북돋워 주는 착한 예습용 개념서라 좋다!!!


2월 동안 남은 부분 마무리 잘~해서

2학년 1학기 수학 예습 준비 끝~~ 해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