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집을 만드는 공간 배치의 교과서 - 편안한 일상을 담고 색다른 가치를 일깨우는 공간설계와 디자인의 기본
사가와 아키라 지음, 황선종 옮김 / 더숲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올해 이사를 하면서 인테리어를 조금 손봤답니다. 그런데, 아파트는 참 이리저리 바꾸기가 어렵지요.

아무리 아이디어나 좋은 방법이 많아도 공간 자체를 바구는 건 역시 안될 일..

그런 점들이 참 아쉽더라구요, 나중에 꼭 맘에 드는 집을 지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절실해 지더군요. ^^

집을 짓게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좋은 점은 내 맘대로 우리 가족의 편의대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요?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인테리어만도 해야할 공부가 많더라구요. 아는만큼 보이고 실행할 수 있으니까요.

집을 짓는다는 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니 더욱 생각할 것도 알아야 할 것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2013 일본 아마존 주택건축 베스트 1위를 한 책이라고 하네요.

보통 교과서라고 하면 그 분야의 기본이 되는 내용들이 담겨있는 책을 말하죠.

이 책도 제목처럼 집을 지으며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고 또 한 번 지으면 변경이 어렵기에 

잘 선택해야하는 공간에 대한 기본 지식들이 담겨 있어요. 

 

 

모두 6개의 장으로 나누어 스고 있는데, 그 처음이 바로 마음가짐에 관한 것입니다.

집을 짓는데 가장 중요한 게, 제일 먼저 시작해야 할 게 마음가짐이라고? 란 생각이 잠시 들기도 했지만,

책을 읽다 보니 아하~ 그렇구나, 왜 마음가짐을 바로해야 하는 건지, 공간배치의 기본은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게 된 것 같아요.

집을 짓는 공간을 구성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기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해답 찾기.

바로 이게 선행 되어야 다음 작업이 가능해 지겠죠?

 

 

작가가 일본인인만큼 일본 현지 상황과 우리네 현실과 다른 점들이 보이기도 합니다만,

뭐 그정도느 문화적 차이를 알게 된다는 걸로 치고, 내게 필요한 것들만 잘 찾아 배우면 되겠죠?

흔히 머릿 속에선 3D 영상처럼 떠올리기가 어렵지요, 저만 그런건지 모르겟습니다만..

가구배치도 평면적으로 생각하고 방에 들였다가 낭패를 보기도 하듯이요.

집의 공간배치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가로 세로에 높이까지 모두 생각해야하는것,

당연히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이겠지만 잘 생각지 못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알아보고 난 다음엔 실제 집을 짓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공간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건 바로 외부공간. 단순히 마당 정도로 생각했던 외부공간이 아니더라구요. 부끄...

수도관이나 가스관 등의 위치부터, 건축대지의 형태 도로와 옆 건물 등등 외부 공간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겠어요.

특히 외부공간은 집 자체나 내부공간에 비해 변경이 어렵기에 더욱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합니다.

외부공간 주요 점검 목록을 보니 후덜덜.. 이래서 전문가가 필요한거겠죠?

하지만 이런 기초 지식들을 알고 있는것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건 엄청난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어 내부공간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고, 공간 배치 활용법과 사고에 대한 예방,

마지막으로 빈틈없는 공간 배치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모두 꼼꼼이 읽어보고 집짓기에 착수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예상치 못했던 부분까지 잘 체크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공간 배치 활용법에서는 의외의 요소들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사진 속 내용처럼 쓸모없는 공간에 대한 이야기에요.

추억을 만드는 최적의 장소로 이 슬모없는 공간들이 활용된답니다.

일부러 만들지는 않아도 집을 짓다보며 생기는 뜻밖의 공간도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계획대로 혹은 불필요한 공간을 싹 배제하는 것보다 좀 더 인간미도 있을테죠. 그러기도 어렵겠지만요.

 

 

이 책은 200여채의 집을 지은 건축가 분이 저자입니다.

그러니 책 소개대로 설계와 건축에 대한 기본들에 대해 잘 담고 있는 것 같아요.

더불어, 아~ 요런 건 정말 괜찮다, 나중에 집을 짓게 되면 꼭 써먹어야지~ 하는 아이디어들도 포함되어 있어요.

다양한 실사와 더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러스트들이 활용되어 있는 점도 맘에 듭니다.

무엇보다 각 공간에 맞는 체크리스트들이 들어 있어 요 부분만 잘 활용해도 실수하지 않을 것 같아요.

집짓기. 누구나 나만의 스타일의 집을 짓는 것을 꿈꿉니다.

하지만 막상 집짓기에 돌입하면 꿈은 사라지고 현실과 마주하게 되지요.

보다 꿈에 맞는 가까운 집을 위해선 미리 준비하고 배워두는 게 필요할 것 같네요.

요 책, 공간 배치의 교과서로 공부해 보면 어떨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